중국의 1978년 개혁개방 이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국제적 위상이 급상승하게 됨에 따라 세계의 여러 나라와 정치, 경제, 과학, 교육, 문화 등 여러 방면의 교류가 날이 갈수록 빈번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중국어 학습 열풍이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기조에 힘입어 중국 국내의 많은 대학에 외국인에게 중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교육하기 위해 이른바 “对外汉语系(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학과)”라는 새로운 학과가 신설되었으나, 양적 팽창에 따르지 못하는 질적 수준의 미흡으로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는 상당한 수준의 비규범적 현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 역시 중국어의 규범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중국어가 세계적인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비규범적 요소가 가능한 한 제거되어야 하고 중국어의 모든 언어 영역에 걸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에는 아주 이질적인 방언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표준어가 널리 보급되어 전국적인 언어 규범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언어 규칙의 규범화는 통일된 국가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외국인에 대한 중국어 교육 역시 언어의 표준화 및 규범화는 아주 중요하다. 비록 중국 내에 “对外汉语系”가 설립되어 이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규범적 현상이 상당 수준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비규범적 및 비표준적 요소를 규범화 및 표준화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규범화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여 규칙과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여야 할 것이며, 그 교재 또한 이러한 바탕 위에 편집되어야 할 것이다. 대외중국어 교재는 학습자의 모국어가 아닌 ...
중국의 1978년 개혁개방 이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국제적 위상이 급상승하게 됨에 따라 세계의 여러 나라와 정치, 경제, 과학, 교육, 문화 등 여러 방면의 교류가 날이 갈수록 빈번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중국어 학습 열풍이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기조에 힘입어 중국 국내의 많은 대학에 외국인에게 중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교육하기 위해 이른바 “对外汉语系(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학과)”라는 새로운 학과가 신설되었으나, 양적 팽창에 따르지 못하는 질적 수준의 미흡으로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는 상당한 수준의 비규범적 현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 역시 중국어의 규범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중국어가 세계적인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비규범적 요소가 가능한 한 제거되어야 하고 중국어의 모든 언어 영역에 걸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에는 아주 이질적인 방언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표준어가 널리 보급되어 전국적인 언어 규범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언어 규칙의 규범화는 통일된 국가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외국인에 대한 중국어 교육 역시 언어의 표준화 및 규범화는 아주 중요하다. 비록 중국 내에 “对外汉语系”가 설립되어 이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규범적 현상이 상당 수준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비규범적 및 비표준적 요소를 규범화 및 표준화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규범화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여 규칙과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여야 할 것이며, 그 교재 또한 이러한 바탕 위에 편집되어야 할 것이다. 대외중국어 교재는 학습자의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를 가르치도록 편집된 특수한 형태일 수밖에 없으며, 그 내용은 극히 모범적임과 동시에 철저히 규범적, 표준적이어야 한다.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대외중국어의 특수성을 분석하고, 대외중국어의 교육에 활용된 언어가 가져야 할 규범성, 적절성, 지향성 등에 대해 탐구한 것이며, 음성과 음운, 어휘, 문법, 화용 등의 각 측면 걸친 교재의 적절한 구성과 교사가 지켜야할 규범과 표준 및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의 1978년 개혁개방 이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국제적 위상이 급상승하게 됨에 따라 세계의 여러 나라와 정치, 경제, 과학, 교육, 문화 등 여러 방면의 교류가 날이 갈수록 빈번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중국어 학습 열풍이 일어나게 되고 이러한 기조에 힘입어 중국 국내의 많은 대학에 외국인에게 중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교육하기 위해 이른바 “对外汉语系(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학과)”라는 새로운 학과가 신설되었으나, 양적 팽창에 따르지 못하는 질적 수준의 미흡으로 그 교육과정과 내용에는 상당한 수준의 비규범적 현상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외국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 역시 중국어의 규범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특히 중국어가 세계적인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비규범적 요소가 가능한 한 제거되어야 하고 중국어의 모든 언어 영역에 걸친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중국에는 아주 이질적인 방언이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표준어가 널리 보급되어 전국적인 언어 규범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언어 규칙의 규범화는 통일된 국가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를 균형 있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외국인에 대한 중국어 교육 역시 언어의 표준화 및 규범화는 아주 중요하다. 비록 중국 내에 “对外汉语系”가 설립되어 이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비규범적 현상이 상당 수준 존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비규범적 및 비표준적 요소를 규범화 및 표준화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규범화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여 규칙과 표준을 엄격히 준수하여야 할 것이며, 그 교재 또한 이러한 바탕 위에 편집되어야 할 것이다. 대외중국어 교재는 학습자의 모국어가 아닌 제2언어를 가르치도록 편집된 특수한 형태일 수밖에 없으며, 그 내용은 극히 모범적임과 동시에 철저히 규범적, 표준적이어야 한다.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대외중국어의 특수성을 분석하고, 대외중국어의 교육에 활용된 언어가 가져야 할 규범성, 적절성, 지향성 등에 대해 탐구한 것이며, 음성과 음운, 어휘, 문법, 화용 등의 각 측면 걸친 교재의 적절한 구성과 교사가 지켜야할 규범과 표준 및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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