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면접평가도구의 평가자간 일치도와 예언타당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inter-rater reliavility and the predictive validity on the interview 원문보기


박원이 (인제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평가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면접평가는 모든 선발시험에서 중요한 전형방법의 한 유형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것이 과연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경험 과학적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선발의 경우 1990년 10월 8일 국·공립 교원 양성기관 졸업자의 우선 임용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판결을 내림으로 해서 교원의 선발은 공개경쟁체제로 바뀌었다. 선발을 위한 평가절차는 1차 선택형 지필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2008학년도까지 운영되어 왔다. 보다 공정하며 적합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역마다, 해마다, 다소의 노력이 있어왔으며 2009학년도부터 특히 심층면접의 비중이 커지며, 3차 면접 직전까지의 선발인원을 늘려 면접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선택형, 논술형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면접의 역할을 확대하면서도 그 대안의 중심에 있는 면접평가에 관한 연구는 실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미국의 교원임용시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교사면접평가도구(Teacher Perceiver Interview, 이하 TPI라 함)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평가자간 일치도와 예언타당도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얻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어떠한가? 둘째, TPI 점수와 다면평가에 의한 교사의 직무수행평가 점수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면접평가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면접을 통해 평가해야 할 평가요소와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문항, 평가기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효과적 면접방법과 절차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면접절차와 면접평가자의 역할과 유의점을 포함한 면접평가자 교육 매뉴얼을 제작하였고 수차례의 모의 면접을 통해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면접 일체를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유치원 교사 20명, 2개의 초등학교 총 18명의 교사, 2개의 중학교와 1개의 고등학교 교사 총 12명의 교사, 모두 50명의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5인 이하로 구성된 면접평가단에 의해 석 달에 걸쳐 면접평가가 실시되었다. 면접평가자는 고 경력교사, 장학사, 평가관련 이력이 있는 교사 등, 교육 관계자로 구성하되 본 면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평자자 연수 매뉴얼과 모의 면접을 통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직무수행평가는 면접대상자가 소속한 학교의 관리자와 부장교사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면접평가의 결과와 교직실무수행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예언타당도를 검증하고, 동영상 촬영에 협조한 10명의 면접대상자 면접장면을 19명의 면접평가자가 동시에 면접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자료로 평가자간 일치도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면접평가도구의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높으며, 예언타당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자간 일치도가 높다는 결과는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하고, 면접평가자의 충분한 연수 등을 통해 면접평가도구를 구조화한다면 면접평가도구와 면접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언타당도가 높지 않은 것은 교사가 우수한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로 면접의 문항을 구성하여야 예언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evaluated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derived from the selection interview tool to find out ideas for future research. This investigation consisted of two studies. The firs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Perceiver Interview(TPI)...

주제어

#인터뷰면접 TPI 면접평가도구 면접평가 교육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원이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평가 전공
지도교수 서민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ⅹⅰ, 195 p.
키워드 인터뷰면접 TPI 면접평가도구 면접평가 교육평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364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