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면접평가는 모든 선발시험에서 중요한 전형방법의 한 유형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것이 과연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경험 과학적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선발의 경우 1990년 10월 8일 국·공립 교원 양성기관 졸업자의 우선 임용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판결을 내림으로 해서 교원의 선발은 공개경쟁체제로 바뀌었다. 선발을 위한 평가절차는 1차 선택형 지필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2008학년도까지 운영되어 왔다. 보다 공정하며 적합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역마다, 해마다, 다소의 노력이 있어왔으며 2009학년도부터 특히 심층면접의 비중이 커지며, 3차 면접 직전까지의 선발인원을 늘려 면접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선택형, 논술형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면접의 역할을 확대하면서도 그 대안의 중심에 있는 면접평가에 관한 연구는 실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미국의 교원임용시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교사면접평가도구(Teacher Perceiver Interview, 이하 TPI라 함)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평가자간 일치도와 예언타당도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얻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어떠한가? 둘째, TPI 점수와 다면평가에 의한 교사의 직무수행평가 점수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면접평가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면접을 통해 평가해야 할 평가요소와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문항, 평가기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효과적 면접방법과 절차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면접절차와 면접평가자의 역할과 유의점을 포함한 면접평가자 교육 매뉴얼을 제작하였고 수차례의 모의 면접을 통해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면접 일체를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유치원 교사 20명, 2개의 초등학교 총 18명의 교사, 2개의 중학교와 1개의 고등학교 교사 총 12명의 교사, 모두 50명의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5인 이하로 구성된 면접평가단에 의해 석 달에 걸쳐 면접평가가 실시되었다. 면접평가자는 고 경력교사, 장학사, 평가관련 이력이 있는 교사 등, 교육 관계자로 구성하되 본 면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평자자 연수 매뉴얼과 모의 면접을 통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직무수행평가는 면접대상자가 소속한 학교의 관리자와 부장교사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면접평가의 결과와 교직실무수행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예언타당도를 검증하고, 동영상 촬영에 협조한 10명의 면접대상자 면접장면을 19명의 면접평가자가 동시에 면접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자료로 평가자간 일치도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면접평가도구의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높으며, 예언타당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자간 일치도가 높다는 결과는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하고, 면접평가자의 충분한 연수 등을 통해 면접평가도구를 구조화한다면 면접평가도구와 면접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언타당도가 높지 않은 것은 교사가 우수한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로 면접의 문항을 구성하여야 예언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
최근 면접평가는 모든 선발시험에서 중요한 전형방법의 한 유형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것이 과연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경험 과학적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선발의 경우 1990년 10월 8일 국·공립 교원 양성기관 졸업자의 우선 임용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판결을 내림으로 해서 교원의 선발은 공개경쟁체제로 바뀌었다. 선발을 위한 평가절차는 1차 선택형 지필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2008학년도까지 운영되어 왔다. 보다 공정하며 적합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역마다, 해마다, 다소의 노력이 있어왔으며 2009학년도부터 특히 심층면접의 비중이 커지며, 3차 면접 직전까지의 선발인원을 늘려 면접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선택형, 논술형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면접의 역할을 확대하면서도 그 대안의 중심에 있는 면접평가에 관한 연구는 실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미국의 교원임용시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교사면접평가도구(Teacher Perceiver Interview, 이하 TPI라 함)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평가자간 일치도와 예언타당도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얻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어떠한가? 둘째, TPI 점수와 다면평가에 의한 교사의 직무수행평가 점수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면접평가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면접을 통해 평가해야 할 평가요소와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문항, 평가기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효과적 면접방법과 절차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면접절차와 면접평가자의 역할과 유의점을 포함한 면접평가자 교육 매뉴얼을 제작하였고 수차례의 모의 면접을 통해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면접 일체를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유치원 교사 20명, 2개의 초등학교 총 18명의 교사, 2개의 중학교와 1개의 고등학교 교사 총 12명의 교사, 모두 50명의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5인 이하로 구성된 면접평가단에 의해 석 달에 걸쳐 면접평가가 실시되었다. 면접평가자는 고 경력교사, 장학사, 평가관련 이력이 있는 교사 등, 교육 관계자로 구성하되 본 면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평자자 연수 매뉴얼과 모의 면접을 통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직무수행평가는 면접대상자가 소속한 학교의 관리자와 부장교사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면접평가의 결과와 교직실무수행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예언타당도를 검증하고, 동영상 촬영에 협조한 10명의 면접대상자 면접장면을 19명의 면접평가자가 동시에 면접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자료로 평가자간 일치도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면접평가도구의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높으며, 예언타당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자간 일치도가 높다는 결과는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하고, 면접평가자의 충분한 연수 등을 통해 면접평가도구를 구조화한다면 면접평가도구와 면접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언타당도가 높지 않은 것은 교사가 우수한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로 면접의 문항을 구성하여야 예언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타당도 있는 면접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문항을 구성하기 전에 직무수행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요구되는 요인을 먼저 분석하여야 한다. 즉 면접평가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과 교사의 직무수행력과 충분한 상관관계가 있어야만 높은 타당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 선발면접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평가도구가 의미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평가방법이 되기 위해서는 면접 실시 이전에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를 충분히 예언할 수 있는 항목을 바탕으로 그것을 측정할 수 있도록 면접평가도구를 구성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평가준거를 체계화하고, 평가자교육 및 모의실시로 평가자 평가가 미리 이루어져야 하겠다.
최근 면접평가는 모든 선발시험에서 중요한 전형방법의 한 유형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그것이 과연 얼마나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경험 과학적 연구는 우리나라의 경우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사선발의 경우 1990년 10월 8일 국·공립 교원 양성기관 졸업자의 우선 임용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위헌 판결을 내림으로 해서 교원의 선발은 공개경쟁체제로 바뀌었다. 선발을 위한 평가절차는 1차 선택형 지필시험, 2차 논술형 시험, 3차 면접으로 구성되어 2008학년도까지 운영되어 왔다. 보다 공정하며 적합한 평가가 될 수 있도록 지역마다, 해마다, 다소의 노력이 있어왔으며 2009학년도부터 특히 심층면접의 비중이 커지며, 3차 면접 직전까지의 선발인원을 늘려 면접의 역할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선택형, 논술형 지필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면접의 역할을 확대하면서도 그 대안의 중심에 있는 면접평가에 관한 연구는 실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미국의 교원임용시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된 교사면접평가도구(Teacher Perceiver Interview, 이하 TPI라 함)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 실제적으로 적용함으로써 평가자간 일치도와 예언타당도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얻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어떠한가? 둘째, TPI 점수와 다면평가에 의한 교사의 직무수행평가 점수와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면접평가에 대한 내용과 방법에 관한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면접을 통해 평가해야 할 평가요소와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면접문항, 평가기준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효과적 면접방법과 절차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면접절차와 면접평가자의 역할과 유의점을 포함한 면접평가자 교육 매뉴얼을 제작하였고 수차례의 모의 면접을 통해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쳐 면접 일체를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유치원 교사 20명, 2개의 초등학교 총 18명의 교사, 2개의 중학교와 1개의 고등학교 교사 총 12명의 교사, 모두 50명의 교사를 면접대상으로 5인 이하로 구성된 면접평가단에 의해 석 달에 걸쳐 면접평가가 실시되었다. 면접평가자는 고 경력교사, 장학사, 평가관련 이력이 있는 교사 등, 교육 관계자로 구성하되 본 면접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 평자자 연수 매뉴얼과 모의 면접을 통해 사전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직무수행평가는 면접대상자가 소속한 학교의 관리자와 부장교사 등에 의해 평가되었다. 면접평가의 결과와 교직실무수행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예언타당도를 검증하고, 동영상 촬영에 협조한 10명의 면접대상자 면접장면을 19명의 면접평가자가 동시에 면접평가를 실시한 결과를 자료로 평가자간 일치도를 분석하여 신뢰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면접평가도구의 면접평가자간 일치도가 높으며, 예언타당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자간 일치도가 높다는 결과는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하고, 면접평가자의 충분한 연수 등을 통해 면접평가도구를 구조화한다면 면접평가도구와 면접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언타당도가 높지 않은 것은 교사가 우수한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로 면접의 문항을 구성하여야 예언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타당도 있는 면접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문항을 구성하기 전에 직무수행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요구되는 요인을 먼저 분석하여야 한다. 즉 면접평가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과 교사의 직무수행력과 충분한 상관관계가 있어야만 높은 타당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 선발면접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평가도구가 의미 있는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공정하고 객관성 있는 평가방법이 되기 위해서는 면접 실시 이전에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를 충분히 예언할 수 있는 항목을 바탕으로 그것을 측정할 수 있도록 면접평가도구를 구성하여야 하겠다. 그리고 평가준거를 체계화하고, 평가자교육 및 모의실시로 평가자 평가가 미리 이루어져야 하겠다.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evaluated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derived from the selection interview tool to find out ideas for future research. This investigation consisted of two studies. The firs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Perceiver Interview(TPI)...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evaluated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derived from the selection interview tool to find out ideas for future research. This investigation consisted of two studies. The firs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Perceiver Interview(TPI) scores, and Job Performance Inventory(JPI) scores to find the predictive validity.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were any relationships between TPI total scores and JPI total scores; TPI construct scores and JPI construct scores; and TPI 12 item scores and JPI construct scores. The second study of this was to investigated the inter-rater reliability. In concrete this study asked whether there was any agreement among raters' TPI total scores and whether there was any agreement among raters' TPI 12 item scores. Method. To determine the predictive validity, TPI scores of 50 teachers were compared to the JPI scores which were marked by the principals and co-workers of the interviewees. This group of 50 teachers consisted of 20 pre-school teachers, 18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2 middle school teachers. The correlation analysis was used through SPSS. To answer the second problem, the inter-rater reliability of this study used the Pearson Coefficient of Correlation through SPSS and Fleiss' kappa. Results: A significant finding of the study was thet correlation between TPI total scores and JPI total scores from the statistic analysis was not high. Most relationships between TPI total, construct scores or item scores and JPI total or construct score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stead,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ere higher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personal skill construct of the TPI and management student behavior construct of the JPI; objectivity of the TPI and management student behavior construct of the JPI; activation and instruction of the JPI, and activation and professional responsibility. Regarding the inter-rater agreement, the investigation indicated that the degree of agreement was high. Inter-rater agreement of innovation scores was especially higher, while comparatively inter-rater agreement of activation scores was lower. There's little doubt that researchers continue to search for improved interview methods and techniques that might better select the most effective classroom teachers. Although the interview method has been used by education departments nationwide, construct validity,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e interview itself and reliability need further development.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evaluated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scores derived from the selection interview tool to find out ideas for future research. This investigation consisted of two studies. The firs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 Perceiver Interview(TPI) scores, and Job Performance Inventory(JPI) scores to find the predictive validity.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there were any relationships between TPI total scores and JPI total scores; TPI construct scores and JPI construct scores; and TPI 12 item scores and JPI construct scores. The second study of this was to investigated the inter-rater reliability. In concrete this study asked whether there was any agreement among raters' TPI total scores and whether there was any agreement among raters' TPI 12 item scores. Method. To determine the predictive validity, TPI scores of 50 teachers were compared to the JPI scores which were marked by the principals and co-workers of the interviewees. This group of 50 teachers consisted of 20 pre-school teachers, 18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2 middle school teachers. The correlation analysis was used through SPSS. To answer the second problem, the inter-rater reliability of this study used the Pearson Coefficient of Correlation through SPSS and Fleiss' kappa. Results: A significant finding of the study was thet correlation between TPI total scores and JPI total scores from the statistic analysis was not high. Most relationships between TPI total, construct scores or item scores and JPI total or construct scores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Instead,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re were higher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personal skill construct of the TPI and management student behavior construct of the JPI; objectivity of the TPI and management student behavior construct of the JPI; activation and instruction of the JPI, and activation and professional responsibility. Regarding the inter-rater agreement, the investigation indicated that the degree of agreement was high. Inter-rater agreement of innovation scores was especially higher, while comparatively inter-rater agreement of activation scores was lower. There's little doubt that researchers continue to search for improved interview methods and techniques that might better select the most effective classroom teachers. Although the interview method has been used by education departments nationwide, construct validity, the predictive validity of the interview itself and reliability need further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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