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사사기 17-18장의 문예적 구조분석 및 주해 : 미가 이야기로 보는 사사기
The Literary Constructional Analysis and Commentary of The Judge 17-18 원문보기


김진국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신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사사기 17-18장에 대하여 문예적 접근을 통한 문예적 구조분석을 시도함으로 역사비평가들이 주장하는 사사기 후대편집에 대한 주장을 비판하고자 한다.
마틴노트(M. note)는 신명기 역사관을 가진 단일 저자, 또는 편집자가 필요에 따라 여러 단편들을 편집했다고 주장한다. 특별히 사사기 17-18장 미가 이야기를 후대 신명기적 편집으로 취급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제기에 대한 대안으로 사사기 17-18장 본문에 대해 문예적 접근을 통하여 사사기 통일성을 찾고자 했으며 또한, 본문 중심의 문예적 구조분석과 주해를 통하여 사사들이 활동했던 사사시대를 조명하여 영웅담에 기울고 있는 본문 중심에서 빗나간 편향된 메시지와 해석에 대하여 사사기 본문 중심의 바른 해석의 의미를 찾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인은 사사기 17-18장을 통하여 사사기가 사사들을 통한 이스라엘의 부흥 이야기가 아니라,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실패에 대한 이야기를 한 눈에 보여주는 기능을 하는 본문임을 문예적 접근법을 통하여 살펴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가의 자기소견은 미가 집과 신당을 중심으로 확인된다. 가족의 돈을 훔치고, 그 돈으로 우상을 만들고 신당을 섬기는 행동은 철저하게 자기 소견에 충실한 불신앙의 태도다. 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를 바라보는 신본 중심이 아니라 자기를 바라보는 인본중심의 신앙을 고발하고자 미가 집을 모델로 타락한 백성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폭로한다.
둘째, 레위인의 자기소견은 돈의 유혹을 따라 자신의 본분을 상실하고 자기만족을 찾아 방황하는 영적 불신앙의 모습을 레위 제사장을 통하여 고발한다. 레위 제사장이 유다 베들레헴을 떠나 에브라임 산지 미가 신당을 만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issertation is to criticize the argument of the subsequent edit of the Judge that the history critics argue by attempting literature structure analysis through literature approach about the Judge chapter 17-18. Martin Note claims that a single author or editor with Deuteronomy historical view ...

Keyword

#사사기17-18장 미가 이야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국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8 p.
키워드 사사기17-18장 미가 이야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3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