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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식의 한계: 칼빈과 아퀴나스의 이해 비교 원문보기


이인혁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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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식의 한계는 신지식의 본질을 탐구하며 지식은 진리성(Truth)와 확실성(Belief)와 정당성(Justification)을 필요충분조건으로 하는데 기독교 신지식이 이러한 지식의 세 가지 조건에 충족하는지 칼빈과 아퀴나스의 저술을 통해 살펴보았다.
첫째, 신지식은 계시의 존재적 원리로서 진리이다. 하나님 안에서 진리이며 자명하다. 인간은 이 하나님 안에서 존재하며 인간에겐 타락 후에도 종교의 씨앗이 남아있다. 하나님 안에 최고의 지식이 있다.
둘째, 신지식은 계시의 인식적 원리로서 확실하다. 성경은 언어의 형식으로 기록된 계시이며 계시의 객관적 원리이다. 또한 이 계시를 신적 권위에 의해 성령께서 인치셔서 확실하게 동의하는 믿음이 계시의 주관적 원리이다. 확고부동한 믿음은 지성적 덕목에 속한다.
셋째, 신지식은 계시의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원리로서 정당하다. 신지식은 지식독과점적이지 않고 지식비대칭적이지 않고 지식엘리트적이지 않고 어린아이를 포함하여 생업에 종사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용이하고 오류없이 누구에게나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민주적으로 정당하다. 또한 독단적이지 않고 저주의 말이 아니라 전도와 가르침의 말로서 가르침의 순서를 지켜서 배움을 위한 약간의 상호인정가운데 가르침을 받을 만한 상태에서 ...

주제어

#신지식 정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인혁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목회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58 p.
키워드 신지식 정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35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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