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산업은 국가안보에 필수불가결한 사항으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연구개발, 생산, 유지 보수를 포함하여 국방부문을 1차적 수요자로하는 일반물자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조합을 말한다. 미국은 국방비의 감소에 따른 방위산업기반축소를 위해 정부 지원하에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1단계(90년대 초)로 정부에 의한 M&A를 유도하여 동종업체간 중심으로 통합작업을 추진하였고, 2단계(90년대 말~)는 시장논리에 의한 M&A를 추구하였다. 유럽 내 업체 간 전략적 연합형태의 M&A를 추진하여 지금까지 21개의 대기업이 4개로 조정되었다. 이와 같이 미국 및 유럽의 대형방산업체들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해 방위산업의 경제적 효율성 추구 작업을 지속할 것이다. 특히, 인력 및 노동력 감축, 국제공동개발 및 공동생산 확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한 업체의 대형화, 다각화, 집중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1일 전문화, 계열화 제도의 공식적으로 폐지됨에 따라서 국내 국방산업은 획득사업 수주를 둘러싼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방위산업기반체제는 무기체계 및 복합무기체계의 관점에서 선 기술개발, 후 체계개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체계개발 위주의 연구개발 및 생산구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 경쟁력을 위한 군사기술파급효과 및 민군겸용기술 활성화를 통해 민수, 국방산업의 동시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고 오직 군사전략적, 정치적 목적측면에서 자급자족형 국방산업기반체제 유지에 지속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에서 국방선진화를 위한 ‘국방산업 비전과 추진전략 제시’를 하면서 2020년까지 방산수출 40억 달러, 방산 일자리 5만개를 달성하는 것으로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국방산업 추진전략을 위한 국방 R&D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출 산업화, 민간자원 활용, 무기 수입 및 수출을 위한 절충교역으로 국방선진화를 기대하고자 한다. 정부의 방위산업의 新성장동력화 방안에 따른 국방예산 증가와 방위산업 ...
국방산업은 국가안보에 필수불가결한 사항으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연구개발, 생산, 유지 보수를 포함하여 국방부문을 1차적 수요자로하는 일반물자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조합을 말한다. 미국은 국방비의 감소에 따른 방위산업기반축소를 위해 정부 지원하에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1단계(90년대 초)로 정부에 의한 M&A를 유도하여 동종업체간 중심으로 통합작업을 추진하였고, 2단계(90년대 말~)는 시장논리에 의한 M&A를 추구하였다. 유럽 내 업체 간 전략적 연합형태의 M&A를 추진하여 지금까지 21개의 대기업이 4개로 조정되었다. 이와 같이 미국 및 유럽의 대형방산업체들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해 방위산업의 경제적 효율성 추구 작업을 지속할 것이다. 특히, 인력 및 노동력 감축, 국제공동개발 및 공동생산 확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한 업체의 대형화, 다각화, 집중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1일 전문화, 계열화 제도의 공식적으로 폐지됨에 따라서 국내 국방산업은 획득사업 수주를 둘러싼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방위산업기반체제는 무기체계 및 복합무기체계의 관점에서 선 기술개발, 후 체계개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체계개발 위주의 연구개발 및 생산구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 경쟁력을 위한 군사기술파급효과 및 민군겸용기술 활성화를 통해 민수, 국방산업의 동시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고 오직 군사전략적, 정치적 목적측면에서 자급자족형 국방산업기반체제 유지에 지속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에서 국방선진화를 위한 ‘국방산업 비전과 추진전략 제시’를 하면서 2020년까지 방산수출 40억 달러, 방산 일자리 5만개를 달성하는 것으로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국방산업 추진전략을 위한 국방 R&D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출 산업화, 민간자원 활용, 무기 수입 및 수출을 위한 절충교역으로 국방선진화를 기대하고자 한다. 정부의 방위산업의 新성장동력화 방안에 따른 국방예산 증가와 방위산업 글로벌화 추세에 맞는 국내외 차원의 방산 합작투자 및 M&A가 일어날 것으로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 민간자원 활용에서는 산학연의 기술개발 결과에 따른 신개념기술시범을 통해서 민간자원 활용의 효율적 추진 방안을 연구하고 국내외 민간자원 활용을 통해 국내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단순 노무수준이 아닌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경영전문가, 분석전문가, 제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Control Tower 조직의 구성이 필요하다. 민군 파트너십 방안으로 민간경영 기법을 벤치마케팅하여 내부 수행을 개선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절충교역을 활성화를 위해 기술 도입자 입장에서 정보획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진 핵심기술과 해외업체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하여야 한다. 둘째, 기술 제공자와의 기술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기술적인 면을 고려하여 기술의 유용성과 전략적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서 절충교역 기술 획득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협상방안을 확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절충교역을 리드하기 위하여 협상력을 강화하고 상호신뢰 관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정책적인 면에서 절충교역과 연계되니 무기체계 획득 기본사업의 일정을 조정하여 고의적으로 지연할 개연성이 높은 부분을 사전에 차단하여야 한다. 범 정부차원에서 정부의 방위산업 육성 정책 의지에 대한 신뢰제고, 방위산업육성에 대한 범정부적인 인식의 공유 및 정책적 협력, 정부와 방산업체는 첨단군사력 건설과 국가 경제발전의 동반자이므로 정부와 방산업체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다.
국방산업은 국가안보에 필수불가결한 사항으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연구개발, 생산, 유지 보수를 포함하여 국방부문을 1차적 수요자로하는 일반물자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조합을 말한다. 미국은 국방비의 감소에 따른 방위산업기반축소를 위해 정부 지원하에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1단계(90년대 초)로 정부에 의한 M&A를 유도하여 동종업체간 중심으로 통합작업을 추진하였고, 2단계(90년대 말~)는 시장논리에 의한 M&A를 추구하였다. 유럽 내 업체 간 전략적 연합형태의 M&A를 추진하여 지금까지 21개의 대기업이 4개로 조정되었다. 이와 같이 미국 및 유럽의 대형방산업체들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해 방위산업의 경제적 효율성 추구 작업을 지속할 것이다. 특히, 인력 및 노동력 감축, 국제공동개발 및 공동생산 확대, 국경을 넘는 M&A를 통한 업체의 대형화, 다각화, 집중화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1일 전문화, 계열화 제도의 공식적으로 폐지됨에 따라서 국내 국방산업은 획득사업 수주를 둘러싼 경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방위산업기반체제는 무기체계 및 복합무기체계의 관점에서 선 기술개발, 후 체계개발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체계개발 위주의 연구개발 및 생산구조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 경쟁력을 위한 군사기술파급효과 및 민군겸용기술 활성화를 통해 민수, 국방산업의 동시발전을 추구하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고 오직 군사전략적, 정치적 목적측면에서 자급자족형 국방산업기반체제 유지에 지속하고 있다.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에서 국방선진화를 위한 ‘국방산업 비전과 추진전략 제시’를 하면서 2020년까지 방산수출 40억 달러, 방산 일자리 5만개를 달성하는 것으로 발전전략을 제시하였다. 국방산업 추진전략을 위한 국방 R&D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출 산업화, 민간자원 활용, 무기 수입 및 수출을 위한 절충교역으로 국방선진화를 기대하고자 한다. 정부의 방위산업의 新성장동력화 방안에 따른 국방예산 증가와 방위산업 글로벌화 추세에 맞는 국내외 차원의 방산 합작투자 및 M&A가 일어날 것으로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 민간자원 활용에서는 산학연의 기술개발 결과에 따른 신개념기술시범을 통해서 민간자원 활용의 효율적 추진 방안을 연구하고 국내외 민간자원 활용을 통해 국내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단순 노무수준이 아닌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경영전문가, 분석전문가, 제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Control Tower 조직의 구성이 필요하다. 민군 파트너십 방안으로 민간경영 기법을 벤치마케팅하여 내부 수행을 개선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절충교역을 활성화를 위해 기술 도입자 입장에서 정보획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선진 핵심기술과 해외업체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제도를 확립하여야 한다. 둘째, 기술 제공자와의 기술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기술적인 면을 고려하여 기술의 유용성과 전략적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서 절충교역 기술 획득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협상방안을 확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절충교역을 리드하기 위하여 협상력을 강화하고 상호신뢰 관계를 구축하여야 하며 정책적인 면에서 절충교역과 연계되니 무기체계 획득 기본사업의 일정을 조정하여 고의적으로 지연할 개연성이 높은 부분을 사전에 차단하여야 한다. 범 정부차원에서 정부의 방위산업 육성 정책 의지에 대한 신뢰제고, 방위산업육성에 대한 범정부적인 인식의 공유 및 정책적 협력, 정부와 방산업체는 첨단군사력 건설과 국가 경제발전의 동반자이므로 정부와 방산업체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