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의 출현과 더불어 사용자간의 인맥형성을 지향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서비스에 있어 핵심전략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웹 3.0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사용자에서 학습자로 참여와 공유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데이터(학습데이터)를 생산하는 역할을 이끌어내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가 좀 더 활성화되고 넘쳐나는 데이터를 걸러내 유용한 툴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간의 협업을 통한 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데이터, 사람들 간의 관계를 소비할 수 있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사회적인 관계망이 형성 될 수 있다고 본다. 소셜 네트위크가 발전함으로써 그 역할이 세분화되고 정보의 가치를 분배함으로써 각 개인이 학교에서 배우는 형식적인 교육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컨버전스한 형태로 사회적 연대관계 속에서 정해진 소속 그룹뿐만 아니라 비 소속그룹과도 사회적 연대를 맺어 학습적 ...
웹 2.0의 출현과 더불어 사용자간의 인맥형성을 지향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서비스에 있어 핵심전략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웹 3.0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사용자에서 학습자로 참여와 공유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데이터(학습데이터)를 생산하는 역할을 이끌어내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가 좀 더 활성화되고 넘쳐나는 데이터를 걸러내 유용한 툴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간의 협업을 통한 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데이터, 사람들 간의 관계를 소비할 수 있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사회적인 관계망이 형성 될 수 있다고 본다. 소셜 네트위크가 발전함으로써 그 역할이 세분화되고 정보의 가치를 분배함으로써 각 개인이 학교에서 배우는 형식적인 교육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컨버전스한 형태로 사회적 연대관계 속에서 정해진 소속 그룹뿐만 아니라 비 소속그룹과도 사회적 연대를 맺어 학습적 멘토가 각 분야별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가 인터넷과 관련 기술(웹 2.0기반 기술 및 개념)을 통해 점차 활성화되고 있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학습자간의 사회적인 관계망을 이용한 협업학습(collaboration Learning), 즉, 소셜 러닝 플랫폼(Social Learning Platform)이 활성화 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소셜러닝이 학습효과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연구목표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러닝 플랫폼의 3대 요소 분석’ 통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문제제기를 설정하였다. 첫째, 웹 2.0과 소셜 네트워크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둘째, 영향이 있다면, 소셜러닝 플랫폼의 필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소셜러닝 플랫폼의 구성요소를 활용한 교육사례가 있는가? 위의 문제 제기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이란 태생적으로 사회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정체성을 바탕으로 개인이나 사회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소셜 소프트웨어라 보며, 소셜 소프트웨어는 웹 2.0의 핵심 기술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소셜 소프트웨어는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웹 2.0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웹 2.0이 에듀케이션 2.0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도구의 활용과 웹 2.0의 개방과 공유·참여의 집단지성인 OER(Open Education Resource)운동이 온라인 교육의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소셜러닝의 가능성을 열고 있음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그렇다면 이러한 흐름에 소셜러닝의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면 과면 소셜러닝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를 분석해 본 연구에서의 소셜러닝의 3대 요소로 ‘소셜 소프트웨어’와 ‘형식적·비형식적인 학습의 컨버전스 학습’, ‘오픈 플랫폼’으로 보았으며 특히, 컨버전스 학습 중 기존 학습방식에 벗어난 우리가 일상에서 생활하는 사람들과의 교섭에서의 학습내용, 일터에서의 습득되는 업무의 학습, 매체의 학습 등이 형식적인 학습인 교실에서의 학습에 대비해 비형식학습이 8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형식적인 학습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컨버전스 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된 공동체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인터넷 기반에서 공동체적 학습에 필요한 ‘소셜 소프트웨어’와 양적, 질적 풍부한 IT인프라와 교육 컨텐츠 서비스에 대해서는 ‘오픈 소스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셋째, 현재의 소셜미디어 중 가장 많은 사용자로 활성화 되어 있는 페이스북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페이스북이 소셜러닝 플랫폼으로써의 활용가치가 얼마나 있는지와 페이스북의 기능을 토대로 호주연방교육부에서 교육의 목적에 맞게 개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활용사례를 소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소셜러닝의 플랫폼의 요소를 비교 분석해보았으며, 컨버전스학습 방법의 측면으로는 한양대학교의 정보사회학과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활용한 사례를 비교·분석해보았다. 이는 대학 강의실에서의 페이스북 사례를 들어, 직접적인 교육을 포함한 간접적인 교육관리, 교사와 학생들간의 소통, 과제연구, 과제를 위한 외부인맥과 교류를 통한 멘토링 학습, 대학 내에서의 학생들에게의 학사정보전달, 학생들과 교사들과의 교류관계, 학생들간의 교류관계, 제적률 관리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는 페이스북 자체가 교육의 목적으로 제작되진 않았기 때문에 방향성은 다르지만,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또는 페이스북을 꼭 중심이 아니더라도 오픈소스 플랫폼을 통한 오픈 LMS, 오픈 컨텐츠, 오픈 서비스등의 가능성을 비교·분석해보았으며 끝으로는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의 기대효과와 문제점을 제시한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소셜러닝 플랫폼으로의 필요성 대두와 흐름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웹 2.0의 출현과 더불어 사용자간의 인맥형성을 지향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서비스에 있어 핵심전략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웹 3.0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사용자에서 학습자로 참여와 공유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사용자들이 데이터(학습데이터)를 생산하는 역할을 이끌어내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가 좀 더 활성화되고 넘쳐나는 데이터를 걸러내 유용한 툴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간의 협업을 통한 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데이터, 사람들 간의 관계를 소비할 수 있는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사회적인 관계망이 형성 될 수 있다고 본다. 소셜 네트위크가 발전함으로써 그 역할이 세분화되고 정보의 가치를 분배함으로써 각 개인이 학교에서 배우는 형식적인 교육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컨버전스한 형태로 사회적 연대관계 속에서 정해진 소속 그룹뿐만 아니라 비 소속그룹과도 사회적 연대를 맺어 학습적 멘토가 각 분야별로 학습자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가 인터넷과 관련 기술(웹 2.0기반 기술 및 개념)을 통해 점차 활성화되고 있고 교육적인 측면에서 학습자간의 사회적인 관계망을 이용한 협업학습(collaboration Learning), 즉, 소셜 러닝 플랫폼(Social Learning Platform)이 활성화 되기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소셜러닝이 학습효과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연구목표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러닝 플랫폼의 3대 요소 분석’ 통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문제제기를 설정하였다. 첫째, 웹 2.0과 소셜 네트워크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가? 둘째, 영향이 있다면, 소셜러닝 플랫폼의 필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소셜러닝 플랫폼의 구성요소를 활용한 교육사례가 있는가? 위의 문제 제기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이란 태생적으로 사회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정체성을 바탕으로 개인이나 사회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소셜 소프트웨어라 보며, 소셜 소프트웨어는 웹 2.0의 핵심 기술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소셜 소프트웨어는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웹 2.0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웹 2.0이 에듀케이션 2.0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도구의 활용과 웹 2.0의 개방과 공유·참여의 집단지성인 OER(Open Education Resource)운동이 온라인 교육의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소셜러닝의 가능성을 열고 있음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그렇다면 이러한 흐름에 소셜러닝의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면 과면 소셜러닝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를 분석해 본 연구에서의 소셜러닝의 3대 요소로 ‘소셜 소프트웨어’와 ‘형식적·비형식적인 학습의 컨버전스 학습’, ‘오픈 플랫폼’으로 보았으며 특히, 컨버전스 학습 중 기존 학습방식에 벗어난 우리가 일상에서 생활하는 사람들과의 교섭에서의 학습내용, 일터에서의 습득되는 업무의 학습, 매체의 학습 등이 형식적인 학습인 교실에서의 학습에 대비해 비형식학습이 8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형식적인 학습과 비형식적인 학습을 컨버전스 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된 공동체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인터넷 기반에서 공동체적 학습에 필요한 ‘소셜 소프트웨어’와 양적, 질적 풍부한 IT인프라와 교육 컨텐츠 서비스에 대해서는 ‘오픈 소스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셋째, 현재의 소셜미디어 중 가장 많은 사용자로 활성화 되어 있는 페이스북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페이스북이 소셜러닝 플랫폼으로써의 활용가치가 얼마나 있는지와 페이스북의 기능을 토대로 호주연방교육부에서 교육의 목적에 맞게 개발한 소셜 소프트웨어의 활용사례를 소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소셜러닝의 플랫폼의 요소를 비교 분석해보았으며, 컨버전스학습 방법의 측면으로는 한양대학교의 정보사회학과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활용한 사례를 비교·분석해보았다. 이는 대학 강의실에서의 페이스북 사례를 들어, 직접적인 교육을 포함한 간접적인 교육관리, 교사와 학생들간의 소통, 과제연구, 과제를 위한 외부인맥과 교류를 통한 멘토링 학습, 대학 내에서의 학생들에게의 학사정보전달, 학생들과 교사들과의 교류관계, 학생들간의 교류관계, 제적률 관리 등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는 페이스북 자체가 교육의 목적으로 제작되진 않았기 때문에 방향성은 다르지만, 페이스북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또는 페이스북을 꼭 중심이 아니더라도 오픈소스 플랫폼을 통한 오픈 LMS, 오픈 컨텐츠, 오픈 서비스등의 가능성을 비교·분석해보았으며 끝으로는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의 기대효과와 문제점을 제시한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소셜러닝 플랫폼으로의 필요성 대두와 흐름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that aim for establishing the friends networking among the users with the emerging service of web 2.0, settles as the main strategy of service sector, as well as attracting the users participating the education data and sharing with role as producing the educational da...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that aim for establishing the friends networking among the users with the emerging service of web 2.0, settles as the main strategy of service sector, as well as attracting the users participating the education data and sharing with role as producing the educational data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to the web 3.0. It is expected that the real educational social network, which is done through the collaborated work among the users and consuming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is highly likely to be created by using the useful tool to filter the fluctuated data and becoming more active. As the role of social networking is becoming sophisticated and sharing the value of information by the time that the social networking is developed, each individual will establish societal solidarity not only within the group where they are affiliated with, but they are also with the non affiliated group through convergence form of the formal education from school and informal learning, it will be necessary for those learners in each section to have educational mentor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whether the social learning has educational affect with the research objective and the essential composition factors of social learning platform, which is a type of collaboration learning through the social networking of the users in terms of the educational perspective is becoming invigorate during the time when the social networking is constantly invigorated through the internet with related technologies including the notion of web 2.0 with its foundation technology.
The social networking services that aim for establishing the friends networking among the users with the emerging service of web 2.0, settles as the main strategy of service sector, as well as attracting the users participating the education data and sharing with role as producing the educational data during the transition period to the web 3.0. It is expected that the real educational social network, which is done through the collaborated work among the users and consuming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is highly likely to be created by using the useful tool to filter the fluctuated data and becoming more active. As the role of social networking is becoming sophisticated and sharing the value of information by the time that the social networking is developed, each individual will establish societal solidarity not only within the group where they are affiliated with, but they are also with the non affiliated group through convergence form of the formal education from school and informal learning, it will be necessary for those learners in each section to have educational mentor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whether the social learning has educational affect with the research objective and the essential composition factors of social learning platform, which is a type of collaboration learning through the social networking of the users in terms of the educational perspective is becoming invigorate during the time when the social networking is constantly invigorated through the internet with related technologies including the notion of web 2.0 with its foundation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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