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러닝 기반 동료평가가 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Social Learning Effects on Web-Based Peer Review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2, 2012년, pp.19 - 28  

김인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소셜미디어의 대중화와 함께 소셜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소셜러닝의 긍정적 학습효과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교실수업 환경에서 소셜러닝의 구체적인 적용 방법과 그에 따른 학습 향상의 명시적 효과에 대하여서는 아직도 알려진 사례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실수업 환경에서 웹 기반의 과제 상호 평가를 통하여 개별 학습자들 간의 특정 주제에 대한 생각 공유가 발생하도록 하고, 그러한 상호 생각 공유가 개별 학생의 지식 구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수행된 실험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다른 학습자들과의 생각의 공유를 통하여 지식이 결합 혹은 재조합되어 자신의 지식 구성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실험 결과는 소셜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popularity of smart devices and social media seem to increase much interests on social learning, Despite of positive expectation on technology-based social learning, there are not many successful cases and practices of how to apply hands-on technologies and measure educational results. In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실 상황에서의 학습자들 간의 지식과 생각의 공유가 각 개별 학습자의 지식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관찰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식과 생각의 공유과정을 통하여 지식은 강화되고, 성찰과정을 통한 생각의 수정 보완을 관찰 할 수 있었다.
  • 최근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강조되면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법은 동료평가를 단지 평가 방법으로 인식하기보다는 평가의 과정을 학습의 일부분으로 통합하여 참여한 학습자들에게 평가 경험을 통하여 학습에 도움을 얻는 형태를 강조한다[2][3].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동료 평가 환경에서 같은 주제에 대하여 각자 과제를 웹 도구에 제출하고, 다른 학습자의 제출 과제를 열람하여 평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지식과 생각의 공유가 발생하도록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시 자신의 과제를 수정 보완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제에 대한 맥락 중심의 지식 강화와 재구성이 발생하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지식과 생각의 공유의 영향을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관찰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웹기반 동료 평가 환경에서 같은 주제에 대하여 각자 과제를 웹 도구에 제출하고, 다른 학습자의 제출 과제를 열람하여 평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지식과 생각의 공유가 발생하도록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다시 자신의 과제를 수정 보완하여 제출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제에 대한 맥락 중심의 지식 강화와 재구성이 발생하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지식과 생각의 공유의 영향을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관찰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 전체가 상호간 지식 혹은 생각 공유가 발생했을 때 그 공유가 각 개별 학생의 지식 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량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소셜러닝의 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지식 공유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웹기반의 과제 동료 평가 환경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러닝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이러한 지식의 상호공유를 통한 개인의 지식 구성이라는 틀은 다양한 미디어와 상호작용 방식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구성해 나가는 소셜러닝이라는 학습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셜러닝의 기본 원리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학습자간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 생각 교환 등을 통하여 개인의 인지와 행동의 변화, 즉 학습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1].
소셜러닝 행위의 핵심 가정은 무엇인가? 소셜러닝 행위의 핵심 가정은 다수 상호간의 지식공유이다. 지식 공유를 통하여 나의 지식과 다른 사람의 지식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비판적 비교 분석, 결합 및 재조합하게 되며 이것은 다시 자신만의 지식을 재구성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교실에서의 지식 혹은 생각의 공유 중에서 강의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식 공유 행위는 학업성취 뿐만 아니라 학습동기와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교실에서의 지식 혹은 생각의 공유는 일반적으로 강의, 질의응답, 퀴즈 및 숙제, 시험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강의는 교사로부터 학습자로의 일방향으로 전달되고, 질의응답은 질문자와 답변자만의 내용이 일방향으로 다른 학습자에게 전달되며, 퀴즈나 숙제는 작성자와 교사만의 일대일 공유만 발생한다. 현재의 교실수업 형태에서는 포괄적인 다수에 의한 상호 지식공유가 제한적이며 따라서 지식 및 생각 공유를 통한 학습 행위도 제한 될 수밖에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