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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르츠버거의 교육공간에 나타난 전이영역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곽두환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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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의 교육공간은 정규교육에 비정규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단절된 교육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자기계발을 하는 기회를 가지게 하고 외부 비 교직 인력을 통하여 학생에 대한 부모와의 대화를 만들어 가게 된다. 그래서 교육공간은 사회참여를 증대하고 학교 중심으로 지역사회와의 발전을 도모하며 응집력을 높여가는 곳이다. 즉, 사회와 연계되려는 비정규 교육시스템은 학교 교육의 중요한 부분인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공간에 반영한 헤르만 헤르츠버거는 사회적 건축학자로서 건축에 단순하고 정형화된 질서를 부여하여 사람들이 쉽게 인지하게 하고, 일상의 삶에서 유발하는 요구들을 이질적인 각 공간들의 사이영역에 부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사이영역은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개인적 해석을 수용할 가능성으로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행태를 유발하도록 조성하였으며, 자유로운 행태 유발로서 서로 만나고, 대화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가지게 하여 주변의 이질적인 각 공간들의 경계가 허물어지게 된다. 그는 집단 안에서 개인의 해석이 중요하다는 개념으로 건축물의 틀 속에 어떤 공간이나 사물에 개인이 인식한 것을 적용하고 변화시키는 구조주의 사상의 모습을 건축에 반영하였다. 이러한 구조주의 사상에서 나타나는 공간 특성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space of Netherlands is not a severed education by introducing non-regular education system in regular education which students can have a chance for self development by themselves, and through external non-teaching professional manpower, it enables conversation with parents regarding ...

주제어

#헤르만 헤르츠버거 교육공간 전이영역 네덜란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두환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건축설계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ⅷ, 152 p.
키워드 헤르만 헤르츠버거 교육공간 전이영역 네덜란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1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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