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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1876~1894년) 유학교육에 관한 논의 및 정책 원문보기


유정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생활학과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개화기(1876년 ~ 1894년)에 전개된 유학교육체계에 관한 논의 및 정책 수립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개항 후 조선은 서양 및 일본 열강에 대응하고 국가의 대내외 위기를 극복할 방안이 필요하였다. 특히 교육개혁은 인재의 확보와 自强을 위한 급선무로써 중요하였는데, 이에 따라 서양학문을 수용하고 근대식 학제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진행되었다. 그러한 한편, 개화기 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새로운 학제의 도입뿐만 아니라 조선조 내내 견지되어 온 유학교육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개항 이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has looked into the and relevant policy of Confucianism education system which were organized during the time of enlightenment (1876~1894). Since the first opening of a port to foreign trade, Joseon desperately needed measures in order to overcome the domestic and the Confucianism crisi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정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생활학과
지도교수 차미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5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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