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초등 과학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과학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선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자가 지닌 개별적 특성들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했던 기존의 교육체계에서 많은 학생들이 좌절하고 결과적으로 낮은 성취 수준을 보였다. 이런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비장애학생, 장애학생 모두의 교육적 성취 향상에 대한 책무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습자들이 교육과정에 쉽게 접근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 학습 설계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보편적 학습 설계와 관련된 연구들은 개념과 원리의 도입 및 실행 전략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보편적 학습 설계를 실제 학습 상황에서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선행 연구들은 통합수업에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교수법 및 실행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학급 교사가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으로 이루어진 학급을 대상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과학수업을 실시하였을 때 이들의 과학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통합학급 학생들의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누어 학습성취도의 향상을 살펴봄으로써 보편적 학습 설계가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에게 모두 유효한지 알아보았다. 추가로 장애학생의 학습성취도 변화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지역에 위치한 E 초등학교 3학년 4학급의 학생들이다. 실험집단 2개 학급에 49명, 통제집단 2개 학급에 50명으로 총 99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학급별로 장애학생은 1명씩 통합되어 있다. 이 학생들을 학교수준의 1학기 학업성취도평가 과학점수를 기준으로 ‘상’, ‘중’, ‘하’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의 통합학급 교사 2인은 중재자이며, 특수교사 1인은 연구자인 동시에 중재자로 이들은 중재 전반에 걸쳐 협력하였다. 중재 후에 과학 학습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고, 사용된 검사지는 연구자가 제작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UDL) enhances learning of all students with different backgrounds, learning styles,abilities, and disabilities. Many educators are becoming aware of UDL and believe that it holds promise for improving achievement. Much of the literature on UDL has focused on basic desc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선화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승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9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7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