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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을 반영한 인구단원의 다문화교육적용에 관한 연구 : 중학교 1학년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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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사회가 다민족․다문화사회로 이행함에 따라서 한국사회에 다양한 지역에서 각기 다른 배경을 지닌 이주민들이 증가하고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우리사회에는 외국인 노동자 뿐 만 아니라 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의 자녀, 외국국적의 주민, 북한 이주민이 이주해오고 있어 인종과 문화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2010년 이후 전체 인구의 2.35%가 외국인 인구로 구성되고 있는 실정이며, 출산율은 저하되는 반면 체류 외국인의 수는 급증하고 있는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대한민국의 국민'과 '한민족'을 동일시 해왔던 기존의 사회통념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였다. 한국사회는 이주의 역사가 짧고 단일민족의식이 강하여 한국 이외의 다른 민족과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에 대한 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수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에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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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 to Korean society's recent transition into multiracial․multicultural society, immigrants with various backgrounds are increasing in various regions of Korean society. Entering the 21st century, marriage immigrants,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residents of foreign nationality and Nort...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지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지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영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60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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