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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재수생의 교육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 Culture of People who takes Korean SAT for the second time 원문보기


강병수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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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재수생의 교육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정책 전공 강병수 지도교수 오영재 우리사회에서 매년 약 12만 명에 달하는 청소년들이 해마다 대입 재수라는 경험을 하고 있으며, 대입 재수생들은 1년이라는 기간 동안 학생도 사회인도 아닌 재수생으로서의 정체감을 가지고 지내며 체계적인 공교육의 혜택에서 소외 되어 있다. 따라서 재수기간을 하나의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인식 하여 이들의 교육적 행태와 과정들을 면밀히 분석하는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대입 재수생 교육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준거로 재수생들의 입시제도와 사교육에 대한 인식, 학습문화, 생활문화, 진로선택 문화를 파악하고 분석한 후 하위문화로서 교육적 함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양천구 목동 지역과 경기도 평촌지역 지역 재수종합학원 재수생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수행 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수생의 경우 수능제도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으며, 수능제도를 재수생에게 유리한 입시제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재수기간의 공교육부재 상태는 학원을 하나의 학교로 생각할 만큼 사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재수생들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반증이며, 재수생들의 수능제도에 대한 인식은 재수생의 양산의 문제점을 해결 하기위한 정책수립 과정에서 중요한 기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과정과 방법에 있어 도구적 순응의 행태는 여전하였으나 학습과정에서 의문사항의 질문에 상당히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그리고 각 대학들이 요구하는 수능영역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모의고사 성적에 따라 일희일비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수능 성적에 대한 압박감에 따른 불안에서 ...

주제어

#대입재수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병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지도교수 오영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71 p.
키워드 대입재수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16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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