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원문보기
국 문 초 록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 축 학 과 박 근 철 21세기 들어 세계화, 정보화 등 다양한 사회 변화의 흐름 속에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단위로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도시의 생활양식, 문화 등의 질적 매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경쟁 양상의 대두, 시민들의 참여와 거버넌스를 강조하는 도시행정 패러다임의 부각, 도시정체성의 개발․관리를 위해 도시가 지닌 핵심가치 전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도시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수단으로서 도시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함께 도시의 독특한 문화적 상징체계를 형성하는 도시브랜드 정체성 개발 과정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관리 과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런 배경 하에 현재 국내의 수많은 도시들이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해 도시브랜드 정체성 확립과 차별적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개념과 체계 및 지속적인 분석․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체계에 대해 모색하였다. 즉,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과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연계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색을 통해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차원과 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략적 도시브랜딩 과정의 핵심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와 병행하여 도출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적용해 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시마케팅의 진화과정과 한계,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을 검토하였으며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을 위해 도시브랜딩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에 대해 검토하여 도시브랜딩 과정의 구조와 기본체계를 정립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본방향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개발경과와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출한 요소와 2005년의 시민의식조사 항목을 토대로 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고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론연구와 시민의식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이론연구의 결과 제시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바탕으로 분석의 차원과 방향을 설정한 후 시민의식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원별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위의 이론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도시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과정 체계를 검토․통합하여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을 통해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도시브랜드 개념과 이론에 대한 ...
국 문 초 록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 축 학 과 박 근 철 21세기 들어 세계화, 정보화 등 다양한 사회 변화의 흐름 속에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단위로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도시의 생활양식, 문화 등의 질적 매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경쟁 양상의 대두, 시민들의 참여와 거버넌스를 강조하는 도시행정 패러다임의 부각, 도시정체성의 개발․관리를 위해 도시가 지닌 핵심가치 전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도시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수단으로서 도시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함께 도시의 독특한 문화적 상징체계를 형성하는 도시브랜드 정체성 개발 과정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관리 과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런 배경 하에 현재 국내의 수많은 도시들이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해 도시브랜드 정체성 확립과 차별적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개념과 체계 및 지속적인 분석․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체계에 대해 모색하였다. 즉,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과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연계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색을 통해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차원과 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략적 도시브랜딩 과정의 핵심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와 병행하여 도출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적용해 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시마케팅의 진화과정과 한계,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을 검토하였으며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을 위해 도시브랜딩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에 대해 검토하여 도시브랜딩 과정의 구조와 기본체계를 정립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본방향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개발경과와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출한 요소와 2005년의 시민의식조사 항목을 토대로 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고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론연구와 시민의식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이론연구의 결과 제시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바탕으로 분석의 차원과 방향을 설정한 후 시민의식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원별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위의 이론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도시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과정 체계를 검토․통합하여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을 통해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도시브랜드 개념과 이론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즉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보다는 도시의 맥락과 현황,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적․통합적 모색과 개념정립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고찰한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를 구성하는 기본적 세부개념들은 통합적 접근과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대한 통합적․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즉,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단편적․개별적 전략 및 방안의 수립이나 사업의 실행도 중요하지만 도시가 지닌 복합성과 다양한 현실을 반영하는 체계적 접근의 기초이자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기본적인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브랜딩 체계와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은 향후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체계 정립의 기초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에 대한 체계적 분석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가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도시브랜드 개성 차원과 항목, 연상이미지의 특성차원인 강도, 호의성, 독특성 차원에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분석체계와 이해과정은 향후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도시들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체계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국내도시들에게 도시브랜딩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와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브랜딩 체계는 기본적인 세부개념들을 토대로 구성하였기에 향후 보다 다양한 세부개념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다 다양한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탐색적 연구를 통해 제안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보해가야 할 것이다.
국 문 초 록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 축 학 과 박 근 철 21세기 들어 세계화, 정보화 등 다양한 사회 변화의 흐름 속에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단위로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도시의 생활양식, 문화 등의 질적 매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경쟁 양상의 대두, 시민들의 참여와 거버넌스를 강조하는 도시행정 패러다임의 부각, 도시정체성의 개발․관리를 위해 도시가 지닌 핵심가치 전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도시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수단으로서 도시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함께 도시의 독특한 문화적 상징체계를 형성하는 도시브랜드 정체성 개발 과정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관리 과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런 배경 하에 현재 국내의 수많은 도시들이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해 도시브랜드 정체성 확립과 차별적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개념과 체계 및 지속적인 분석․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체계에 대해 모색하였다. 즉,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과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연계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색을 통해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차원과 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략적 도시브랜딩 과정의 핵심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와 병행하여 도출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적용해 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시마케팅의 진화과정과 한계,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을 검토하였으며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을 위해 도시브랜딩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에 대해 검토하여 도시브랜딩 과정의 구조와 기본체계를 정립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본방향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개발경과와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출한 요소와 2005년의 시민의식조사 항목을 토대로 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고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론연구와 시민의식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이론연구의 결과 제시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바탕으로 분석의 차원과 방향을 설정한 후 시민의식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원별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위의 이론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도시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과정 체계를 검토․통합하여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을 통해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도시브랜드 개념과 이론에 대한 통합적 접근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즉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보다는 도시의 맥락과 현황,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전략적․통합적 모색과 개념정립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고찰한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를 구성하는 기본적 세부개념들은 통합적 접근과 개념 정립을 위한 기초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대한 통합적․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즉,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단편적․개별적 전략 및 방안의 수립이나 사업의 실행도 중요하지만 도시가 지닌 복합성과 다양한 현실을 반영하는 체계적 접근의 기초이자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기본적인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브랜딩 체계와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은 향후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체계 정립의 기초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끝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특성에 대한 체계적 분석과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가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도시브랜드 개성 차원과 항목, 연상이미지의 특성차원인 강도, 호의성, 독특성 차원에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분석체계와 이해과정은 향후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도시들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체계적 기초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국내도시들에게 도시브랜딩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와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시브랜딩 체계는 기본적인 세부개념들을 토대로 구성하였기에 향후 보다 다양한 세부개념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지속적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다 다양한 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탐색적 연구를 통해 제안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확보해가야 할 것이다.
Abstract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 - Park, Geun Chul Dept. of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Advised by Prof. Kim, Seiyong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Abstract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 - Park, Geun Chul Dept. of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Advised by Prof. Kim, Seiyong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For this purpose, I reviewed and analyzed the basic and detailed concepts of city brand from the communicational point of view. These concepts are city branding, city brand identity, city brand personality, city brand association, city brand image. And I drew the dimensions and framework of city branding to promote city brand image. These dimensions are tangible property, intangible property, relational property, cultural property, reflection-image, self-image. On the base of this framework, I empirically reviewed and analyzed city brand image of Incheon. Through the organized process, I established and proposed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of Incheon. As a result of this study, I proposed strategic implications of three perspectives to promote city brand image of domestic cities.
Abstract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 - Park, Geun Chul Dept. of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Advised by Prof. Kim, Seiyong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For this purpose, I reviewed and analyzed the basic and detailed concepts of city brand from the communicational point of view. These concepts are city branding, city brand identity, city brand personality, city brand association, city brand image. And I drew the dimensions and framework of city branding to promote city brand image. These dimensions are tangible property, intangible property, relational property, cultural property, reflection-image, self-image. On the base of this framework, I empirically reviewed and analyzed city brand image of Incheon. Through the organized process, I established and proposed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of Incheon. As a result of this study, I proposed strategic implications of three perspectives to promote city brand image of domestic cities.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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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근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지도교수
김세용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77장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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