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 원문보기


박근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 도시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중심으로 -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 축 학 과 박 근 철 21세기 들어 세계화, 정보화 등 다양한 사회 변화의 흐름 속에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주요 단위로 부각되었다. 이와 함께 도시의 생활양식, 문화 등의 질적 매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경쟁 양상의 대두, 시민들의 참여와 거버넌스를 강조하는 도시행정 패러다임의 부각, 도시정체성의 개발․관리를 위해 도시가 지닌 핵심가치 전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도시를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적 수단으로서 도시브랜드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이와 함께 도시의 독특한 문화적 상징체계를 형성하는 도시브랜드 정체성 개발 과정과 도시브랜드 이미지 창출․관리 과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면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런 배경 하에 현재 국내의 수많은 도시들이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해 도시브랜드 정체성 확립과 차별적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개념과 체계 및 지속적인 분석․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체계에 대해 모색하였다. 즉,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도시브랜드와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과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연계 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색을 통해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차원과 체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략적 도시브랜딩 과정의 핵심개념인 도시브랜드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와 병행하여 도출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적용해 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 도시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시마케팅의 진화과정과 한계, 도시브랜드의 기능,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을 검토하였으며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을 위해 도시브랜딩의 개념과 차원, 요소들에 대해 검토하여 도시브랜딩 과정의 구조와 기본체계를 정립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본방향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실증적 연구를 위해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개발경과와 현황을 살펴보고, 이론적 논의를 통해 도출한 요소와 2005년의 시민의식조사 항목을 토대로 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고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론연구와 시민의식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이론연구의 결과 제시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바탕으로 분석의 차원과 방향을 설정한 후 시민의식조사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원별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위의 이론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 인천의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기본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도시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요소와 과정 체계를 검토․통합하여 도시브랜딩 체계를 제안하였다. 이상과 같은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도시브랜딩 체계의 정립 과정을 통해 국내 도시들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도시브랜드 개념과 이론에 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City Brand Image - Focused on Analysis of City Brand Image of Incheon - Park, Geun Chul Dept. of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Korea University. Advised by Prof. Kim, Seiyong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city branding framework to promote...

Keyword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개성 도시브랜드 연상 도시브랜드 이미지 도시브랜딩 체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근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지도교수 김세용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177장
키워드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딩 도시브랜드 정체성 도시브랜드 개성 도시브랜드 연상 도시브랜드 이미지 도시브랜딩 체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16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