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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딩과 이벤트 콘텐츠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ity Branding and Event Cont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328 - 339  

임혜원 (건국대학교 도시재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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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쟁 시대에 도시 브랜드는 도시의 경쟁력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도시 브랜딩은 도시의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이다. 이 연구는 도시를 차별화하는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 도시 마케팅과 이벤트 관광 문헌을 바탕으로 도시 브랜딩 과정에서 이벤트와 도시 브랜드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지난 20년 동안 하이 서울 페스티벌과 하이 서울 브랜드의 변화를 탐구하면서 서울을 조사하기 위해 근거 이론 방법사례 연구를 사용하고, 질적 연구에는 국내외 사례 연구 및 축제 관련 2차 데이터 분석이 포함된다. 연구 분석 결과는 불일치, 정체성 결여, 정치적 영향력이라는 세 가지 한계로 결론지어진다. 본 연구는 이 한계점을 바탕으로 도시 정체성과 이벤트 콘텐츠의 연관성에 대해 논의하여 안정적인 서울시 브랜드 전략으로 나아가는 데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ge of global competition, city brand is a significant element for establishing a city's competitiveness. City branding is the process of building a storytelling about cities' content. Among the various contents that differentiate cities, this study seeks to discuss the role of an event an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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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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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se phenomena led to choosing Seoul and its Hi Seoul Festival to serve as a case study to discuss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event and city branding. Thus, this paper aims to compare Seoul with other domestic and foreign cities to demonstrate the significance of the event in city br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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