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화, 세계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컴퓨터의 보급과 휴대폰의 보급은 이러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ICT 활용 교육을 비롯한 사회 문화적 현실에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발 맞추어 미술교육도 변화해야한다는 반성의 움직임이 199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001년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러한 움직임이 일부 반영되기는 하였으나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는 자각과 반성에서 2004년에는 문화연대에서 시각문화의 내용을 반영해야하는 주장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아래 2007 개정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삶을 둘러싼 시각 환경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모더니즘 교육이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분명하고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라면,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고 교육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소통방식에 주목하는 ...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화, 세계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컴퓨터의 보급과 휴대폰의 보급은 이러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ICT 활용 교육을 비롯한 사회 문화적 현실에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발 맞추어 미술교육도 변화해야한다는 반성의 움직임이 199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001년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러한 움직임이 일부 반영되기는 하였으나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는 자각과 반성에서 2004년에는 문화연대에서 시각문화의 내용을 반영해야하는 주장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아래 2007 개정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삶을 둘러싼 시각 환경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모더니즘 교육이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분명하고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라면,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고 교육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소통방식에 주목하는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의 논쟁과도 맞물린다. 시각문화 미술교육은 학생의 삶을 둘러싼 공간적,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여기에는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시각적 문해력에 대한 이해와 예술교과로서의 미술교과라는 한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통합교과적인 성격, 현재 학생의 삶에 직접적인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비판적 수용, 감수성을 지닌 개인으로서 문화적 역능을 지닌 학생으로 길러낼 수 있게 하는 예술을 통한 교육을 의미한다. 2010년부터 시각문화 환경이라는 단원으로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는 것은 획기적인 의미를 갖지만 현재 시각문화 교육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개정교육과정에 반영된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정의나 개념도 학자마다 다양하고 이를 풀어내는 방식이나 , 교사의 인식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는 시각문화 환경에 대한 소개 정도에 그치는 것도 있고, 시각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내용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제기한 문제들을 풀어보고자 하는 인식에서 출발하며 시각문화교육의 올바른 이해와 활성화 되길 바라는 목적에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적인 모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았다. 첫째, 시각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알기 위해, 시각문화의 역사와 시각문화 철학적 담론을 살펴보고, 시각문화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문화연구의 일부였던 시각문화가 시각문화교육으로 변모하게 되는지를 살펴보고, 학자들이 시각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연구하였고, 기호학, 담론, 시각적 문해력에 대해 고찰한 다음, 시각문화 교육의 현황을 해외와 국내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고, 실제 학교 교육에 적용될 프로그램을 구안하기에 앞서 수업의 지도방향과 단원 설정방향을 기술하였다. 셋째, 중학교 미술 시간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학생의 삶의 공간이 되는 주변 환경을 성찰 할 수 있도록, 먼저 과거의 예술 작품을 살펴보고, 그것이 자신의 관점과의 차이를 발견하고, 삶에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학교와 집을 오가면서 보는 것들에 대해 시각적 리터러시를 해보고, 이것을 통해 알게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여 1학기 분량의 실제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다. 넷째, 위의 수업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삶을 이해하고, 교과간의 통합적 가능성, 시각적 문해력 함양의 필요성과 문화매개자로서 변화를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안하였다. 시각문화 교육은 단순히 미술 교육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라 예술을 통한 교육으로 학생의 삶의 지평을 넓혀주듯이, 철학적 담론을 바탕으로 한 삶과 예술의 통합과 소통을 위한 매체의 활용과 통찰력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화, 세계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컴퓨터의 보급과 휴대폰의 보급은 이러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ICT 활용 교육을 비롯한 사회 문화적 현실에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발 맞추어 미술교육도 변화해야한다는 반성의 움직임이 199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001년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러한 움직임이 일부 반영되기는 하였으나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는 자각과 반성에서 2004년에는 문화연대에서 시각문화의 내용을 반영해야하는 주장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아래 2007 개정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삶을 둘러싼 시각 환경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모더니즘 교육이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분명하고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라면,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고 교육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소통방식에 주목하는 포스트 모더니즘 교육의 논쟁과도 맞물린다. 시각문화 미술교육은 학생의 삶을 둘러싼 공간적, 문화적 환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여기에는 철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시각적 문해력에 대한 이해와 예술교과로서의 미술교과라는 한정된 시각에서 벗어나 통합교과적인 성격, 현재 학생의 삶에 직접적인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미디어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비판적 수용, 감수성을 지닌 개인으로서 문화적 역능을 지닌 학생으로 길러낼 수 있게 하는 예술을 통한 교육을 의미한다. 2010년부터 시각문화 환경이라는 단원으로 학교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는 것은 획기적인 의미를 갖지만 현재 시각문화 교육의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개정교육과정에 반영된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정의나 개념도 학자마다 다양하고 이를 풀어내는 방식이나 , 교사의 인식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는 시각문화 환경에 대한 소개 정도에 그치는 것도 있고, 시각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내용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제기한 문제들을 풀어보고자 하는 인식에서 출발하며 시각문화교육의 올바른 이해와 활성화 되길 바라는 목적에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적인 모색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았다. 첫째, 시각문화 교육의 필요성을 알기 위해, 시각문화의 역사와 시각문화 철학적 담론을 살펴보고, 시각문화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문화연구의 일부였던 시각문화가 시각문화교육으로 변모하게 되는지를 살펴보고, 학자들이 시각문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연구하였고, 기호학, 담론, 시각적 문해력에 대해 고찰한 다음, 시각문화 교육의 현황을 해외와 국내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시각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고, 실제 학교 교육에 적용될 프로그램을 구안하기에 앞서 수업의 지도방향과 단원 설정방향을 기술하였다. 셋째, 중학교 미술 시간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학생의 삶의 공간이 되는 주변 환경을 성찰 할 수 있도록, 먼저 과거의 예술 작품을 살펴보고, 그것이 자신의 관점과의 차이를 발견하고, 삶에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는 학교와 집을 오가면서 보는 것들에 대해 시각적 리터러시를 해보고, 이것을 통해 알게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도록 단원을 구성하여 1학기 분량의 실제 교수학습 과정 안을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 하였다. 넷째, 위의 수업 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삶을 이해하고, 교과간의 통합적 가능성, 시각적 문해력 함양의 필요성과 문화매개자로서 변화를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안하였다. 시각문화 교육은 단순히 미술 교육의 또 다른 이름이 아니라 예술을 통한 교육으로 학생의 삶의 지평을 넓혀주듯이, 철학적 담론을 바탕으로 한 삶과 예술의 통합과 소통을 위한 매체의 활용과 통찰력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