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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문화 교육 활성화를 위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정원 (高麗大學校 敎育大學院 美術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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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화, 세계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컴퓨터의 보급과 휴대폰의 보급은 이러한 발전을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ICT 활용 교육을 비롯한 사회 문화적 현실에 변화하고 있는 추세에 발 맞추어 미술교육도 변화해야한다는 반성의 움직임이 1990년대 후반부터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001년부터 7차 교육과정에 이러한 움직임이 일부 반영되기는 하였으나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는 자각과 반성에서 2004년에는 문화연대에서 시각문화의 내용을 반영해야하는 주장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아래 2007 개정 교육과정에는 학생의 삶을 둘러싼 시각 환경을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모더니즘 교육이 교사와 학생의 역할이 분명하고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라면,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고 교육방법과 이를 표현하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소통방식에 주목하는 ...

주제어

#미술교육 시각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원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美術敎育專攻
지도교수 강희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105 p.
키워드 미술교육 시각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91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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