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공항은 공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갖추어야 하는 추세로 바뀌어 가면서 공항의 효율성 제고 노력과 항공사, 승객 등 공항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는 노력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공항의 생존과 번영은 결국 공항이용자의 숫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고, 공항이용자의 숫자는 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의 여객과 화주 유치능력, 공항의 이용방식에 대한 정부의 정책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에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근래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개통되면서 현재 지방공항은 최악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방공항의 현황을 분석하고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 지방공항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 지방공항의 활성화를 위한 역할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여 인적이동의 원활한 흐름을 도모하고 장기적으로 지역의 물자 흐름을 신속히 함으로서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이행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역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항은 단순한 여객과 화물운송의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 공항도시로서 발전됨으로써 직․간접적인 수입증대와 함께 공항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으며, 지역개발을 위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이므로 단기적으로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할지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방공항 활성화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역 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
저자 | 박원우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시 및 지방행정학과 |
지도교수 | 최흥석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96장 |
키워드 | 공익성, 수익성, 지방공항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921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