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국제공항은 공항소재 지역의 중요기반시설(Core- Infra)로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견인해야 함은 물론 국가와 지역의 관문으로 그 지역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지방공항들은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어 공항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 지방국제공항의 어려움은 인천국제공항의 개항과 KTX 등 신교통수단의 발달로 지방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 자료에 따르면 2012년을 기준으로 11개 지방공항에서 596억원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지방공항의 어려움은 지방공항에 대한 연구에서도 영향을 미쳐 지방공항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 항공수요 창출로지방공항의 운영을 활성화함으로써 적자를 해소해야 된다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더. 그러나 일부 지방국제공항은 항공수요가 충분하고 흑자가 발생되고 있지만, 공항시설 부족 등으로 지역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지방국제공항 중에서 흑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공항이 가진 문제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 일본의 후쿠오카국제공항이 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공항별 추진전략을 토대로 김해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을 도출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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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국제공항은 공항소재 지역의 중요기반시설(Core- Infra)로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견인해야 함은 물론 국가와 지역의 관문으로 그 지역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지방공항들은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어 공항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 지방국제공항의 어려움은 인천국제공항의 개항과 KTX 등 신교통수단의 발달로 지방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 자료에 따르면 2012년을 기준으로 11개 지방공항에서 596억원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지방공항의 어려움은 지방공항에 대한 연구에서도 영향을 미쳐 지방공항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 항공수요 창출로지방공항의 운영을 활성화함으로써 적자를 해소해야 된다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더. 그러나 일부 지방국제공항은 항공수요가 충분하고 흑자가 발생되고 있지만, 공항시설 부족 등으로 지역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지방국제공항 중에서 흑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공항이 가진 문제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 일본의 후쿠오카국제공항이 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공항별 추진전략을 토대로 김해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을 도출해 보았다.
비교대상 공항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은 첫 번째,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어 공항을 24시간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면 공항을 24시간 운영할 수 없다. 공항은 24시간 운영되어야만 중장거리 다양한 국제항공노선이 개설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그 공항을 이용함으로써 공항운영이 활성화 된다. 사람들의 이용이 줄어드는 야간에는 항공화물노선을 운영하여 공항시설의 이용률과 공항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ACI 세계공항협의회(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가 주관하는 세계 공항 서비스평가에서 9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인천국제공항도 수도권공항인 김포공항의 시설부족과 24시간 공항운영 불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에서 1시간 이상의 거리에 있는 인천 영종도에 신공항을 건설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중추공항이 된 것이다. 두 번째, 비교대상 공항들은 항공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공항의 시설을 확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공항의 핵심시설인 활주로를 확장하려면 공항주변의 주민들을 이전시켜야 하고, 활주로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을 이주시켜야 하며, 항공소음피해지역 또한 증가하나,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문제는 여전히 해소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항 이전을 추진하거나, 추진하였다는 것이다.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은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이전을 추진하였으나, 시민 설문조사 결과 신공항 건설에 따른 비용부담 문제, 현재 공항의 우수한 접근성 등에 대한 시민들의 우호적인 인식으로 공항이전대신 활주로를 확장하는 방안으로 정책결정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지방국제공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해소된 것이 아니라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비교대상 공항의 문제점과 해소방안을 기준으로 김해국제공항의 활성화 전략을 현실적인 활성화 전략과 공항이전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해소 전략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먼저, 현실적인 김해공항 활성화 전략으로 첫 번째, 공항운영 여건 측면에서 국제선 장거리 노선과 국제항공화물 노선이 개설되어야 한다. 일본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유럽노선으로 네덜란드 암스텔담 노선과 미주 호놀룰루 노선이 개설되어 있어 유럽과 미국까지 장거리 노선이 운항중이다. 김해국제공항도 부산~유럽, 부산~미주 노선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이 조속히 개설되어야 한다. 또한 시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부산~하네다 국제선도 개설함으로써 항공수요를 적극적으로 창출해야 될 것이다. 인천국제공항 개설 폐지된 국제선 항공화물 노선의 개설은 공항이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수 있는 길이다. 두 번째, 김해국제공항은 저비용항공사(LCC)의 거점공항으로 육성되어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에 집중되어 있는 항공노선 중 저비용항공노선은 김해국제공항에서 운항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추진하여 김해국제공항을 동북아시아의 저비용항공사의 거점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중국 경제성장의 산물인 중국해외여행객 부산유치를 위해 무사증 제도를 도입하는 등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해 김해공항 이용객수를 증대시켜 나가야 한다. 네 번째, 김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산업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김해국제공항 내에 소재해 있는 대한항공 Tech Center를 통해 김해공항을 항공산업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부산시와 대한항공이 부산지역의 항공산업 육성에 공감하고 항공산업을 지역 선도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합의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김해공항 운영 활성화 전략은 김해공항이 가지고 있는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성 부족 문제,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함에 따른 24시간 공항운영 불가, 공항 확장성 확보 등을 해결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김해공항의 이전이 최선이고, 공항을 이전하더라도 현재의 김해공항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김해공항 이전의 전제조건은 첫 번째, 항공기 이착륙이 안전한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 김해국제공항은 비교대상공항들에서 볼 수 없는 북측의 장애물로 인해 항공기 이착륙이 매우 불안한 상태이고, 북측의 장애물을 제거하는데 많은 재원의 투자가 필요함에 따라 공항 자체를 이전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 두 번째, 공항 이전지역은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지 않고 확장성이 뛰어난 해안으로 이전해야 한다. 비교대상공항인 제주국제공항과 후쿠오카국제공항도 공항의 24시간 운영불가 문제, 공항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항이전이 추진되거나 추진되었다. 제주국제공항의 경우에도 이전 대상지역은 해안형 3개소를 포함한 4개 지역이 거론되고 있고, 일본 후쿠오카국제공항도 이전 대상지역으로 해안지역 2개소를 검토하였으나, 신공항 건설에 따른 비용문제, 현 공항의 접근 탁월성 등이 시민 여론을 주도하여 현재의 공항을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태이다. 이렇게 공항의 이전대상 지역이 해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은 항공소음이 없어 공항을 24시간 운항할 수 있고, 언제 어떠한 규모로도 확장이 가능하며, 장애물이 없어 항공기 이착륙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지방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은 지방국제공항의 적자를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제대로 된 위치로 지방국제공항을 이전하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항을 운영 할 수 있고, 이렇게 될 경우 지방국제공항은 적자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지방국제공항을 가짐으로써 국가경제의 발전을 견인하는 사회적인 인프라가 확보되어 국가발전도 앞당겨질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에 필요한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후쿠오카국제공항의 자료를 일시에 동일한 기준으로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달리 공항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연구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이뤄진바 없는 지방국제공항 중에서도 흑자를 내는 공항에도 문제가 있어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공항들의 이전사유를 분석할 수 있었으며, 외국의 이전대상 공항의 이전사유와 이전에 대한 정책적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지방국제공항은 공항소재 지역의 중요기반시설(Core- Infra)로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견인해야 함은 물론 국가와 지역의 관문으로 그 지역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지방공항들은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어 공항의 존립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 지방국제공항의 어려움은 인천국제공항의 개항과 KTX 등 신교통수단의 발달로 지방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한국공항공사 자료에 따르면 2012년을 기준으로 11개 지방공항에서 596억원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지방공항의 어려움은 지방공항에 대한 연구에서도 영향을 미쳐 지방공항 관련 선행연구 대부분 항공수요 창출로지방공항의 운영을 활성화함으로써 적자를 해소해야 된다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더. 그러나 일부 지방국제공항은 항공수요가 충분하고 흑자가 발생되고 있지만, 공항시설 부족 등으로 지역은 물론 국가발전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지방국제공항 중에서 흑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공항이 가진 문제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 일본의 후쿠오카국제공항이 왜 공항이전을 추진하고 있는지 그 원인을 찾아보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공항별 추진전략을 토대로 김해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을 도출해 보았다.
비교대상 공항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문제점은 첫 번째,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어 공항을 24시간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면 공항을 24시간 운영할 수 없다. 공항은 24시간 운영되어야만 중장거리 다양한 국제항공노선이 개설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그 공항을 이용함으로써 공항운영이 활성화 된다. 사람들의 이용이 줄어드는 야간에는 항공화물노선을 운영하여 공항시설의 이용률과 공항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ACI 세계공항협의회(Airport Council International)
가 주관하는 세계 공항 서비스평가에서 9년 연속 1위를 차지한 인천국제공항도 수도권공항인 김포공항의 시설부족과 24시간 공항운영 불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에서 1시간 이상의 거리에 있는 인천 영종도에 신공항을 건설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중추공항이 된 것이다. 두 번째, 비교대상 공항들은 항공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공항의 시설을 확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공항의 핵심시설인 활주로를 확장하려면 공항주변의 주민들을 이전시켜야 하고, 활주로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을 이주시켜야 하며, 항공소음피해지역 또한 증가하나,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문제는 여전히 해소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 번째,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항 이전을 추진하거나, 추진하였다는 것이다. 김해국제공항과 제주국제공항은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이전을 추진하였으나, 시민 설문조사 결과 신공항 건설에 따른 비용부담 문제, 현재 공항의 우수한 접근성 등에 대한 시민들의 우호적인 인식으로 공항이전대신 활주로를 확장하는 방안으로 정책결정이 이루어 졌다. 그러나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지방국제공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해소된 것이 아니라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비교대상 공항의 문제점과 해소방안을 기준으로 김해국제공항의 활성화 전략을 현실적인 활성화 전략과 공항이전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해소 전략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먼저, 현실적인 김해공항 활성화 전략으로 첫 번째, 공항운영 여건 측면에서 국제선 장거리 노선과 국제항공화물 노선이 개설되어야 한다. 일본 후쿠오카국제공항의 경우 유럽노선으로 네덜란드 암스텔담 노선과 미주 호놀룰루 노선이 개설되어 있어 유럽과 미국까지 장거리 노선이 운항중이다. 김해국제공항도 부산~유럽, 부산~미주 노선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이 조속히 개설되어야 한다. 또한 시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부산~하네다 국제선도 개설함으로써 항공수요를 적극적으로 창출해야 될 것이다. 인천국제공항 개설 폐지된 국제선 항공화물 노선의 개설은 공항이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수 있는 길이다. 두 번째, 김해국제공항은 저비용항공사(LCC)의 거점공항으로 육성되어야 한다. 인천국제공항에 집중되어 있는 항공노선 중 저비용항공노선은 김해국제공항에서 운항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추진하여 김해국제공항을 동북아시아의 저비용항공사의 거점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중국 경제성장의 산물인 중국해외여행객 부산유치를 위해 무사증 제도를 도입하는 등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해 김해공항 이용객수를 증대시켜 나가야 한다. 네 번째, 김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산업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김해국제공항 내에 소재해 있는 대한항공 Tech Center를 통해 김해공항을 항공산업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부산시와 대한항공이 부산지역의 항공산업 육성에 공감하고 항공산업을 지역 선도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을 합의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김해공항 운영 활성화 전략은 김해공항이 가지고 있는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성 부족 문제,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함에 따른 24시간 공항운영 불가, 공항 확장성 확보 등을 해결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를 일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김해공항의 이전이 최선이고, 공항을 이전하더라도 현재의 김해공항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김해공항 이전의 전제조건은 첫 번째, 항공기 이착륙이 안전한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 김해국제공항은 비교대상공항들에서 볼 수 없는 북측의 장애물로 인해 항공기 이착륙이 매우 불안한 상태이고, 북측의 장애물을 제거하는데 많은 재원의 투자가 필요함에 따라 공항 자체를 이전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 두 번째, 공항 이전지역은 공항주변에 주민들이 거주하지 않고 확장성이 뛰어난 해안으로 이전해야 한다. 비교대상공항인 제주국제공항과 후쿠오카국제공항도 공항의 24시간 운영불가 문제, 공항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항이전이 추진되거나 추진되었다. 제주국제공항의 경우에도 이전 대상지역은 해안형 3개소를 포함한 4개 지역이 거론되고 있고, 일본 후쿠오카국제공항도 이전 대상지역으로 해안지역 2개소를 검토하였으나, 신공항 건설에 따른 비용문제, 현 공항의 접근 탁월성 등이 시민 여론을 주도하여 현재의 공항을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태이다. 이렇게 공항의 이전대상 지역이 해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은 항공소음이 없어 공항을 24시간 운항할 수 있고, 언제 어떠한 규모로도 확장이 가능하며, 장애물이 없어 항공기 이착륙에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지방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은 지방국제공항의 적자를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보다는 제대로 된 위치로 지방국제공항을 이전하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항을 운영 할 수 있고, 이렇게 될 경우 지방국제공항은 적자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도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지방국제공항을 가짐으로써 국가경제의 발전을 견인하는 사회적인 인프라가 확보되어 국가발전도 앞당겨질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에 필요한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 후쿠오카국제공항의 자료를 일시에 동일한 기준으로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는 달리 공항관련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연구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이뤄진바 없는 지방국제공항 중에서도 흑자를 내는 공항에도 문제가 있어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공항들의 이전사유를 분석할 수 있었으며, 외국의 이전대상 공항의 이전사유와 이전에 대한 정책적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A Study on Strategies for Facilitating Regional International Airports Song, Jong-Hong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Regional airports are critical social infrastructure, which serves as a drivin...
A Study on Strategies for Facilitating Regional International Airports Song, Jong-Hong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Regional airports are critical social infrastructure, which serves as a driving force for local development in the 21st century where speed matters. Many regional airports in Korea, however, have suffered from a chronic deficit due to a decrease in passenger traffic as eleven airports recorded KRW 59.6 billion in deficit in 2012. This trend has been reflected on most of the preceeding studies on regional airports, which mainly focused on how to increase demand as they experienced lack of demand caused partly by inappropriate choice of airport site and availability of KTX and other alternative means of transportation.
On the other hand, there are regional airports at home and abroad that manage to achieve profits every year but consider relocating or already tried relocation due to some problems, including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in Busan, Jeju International Airport and Fukuoka International Airport in Japan. Some of the problems that these airports in common are the difficulties in ensuring safety for take-off and landing, the noise issue due to its location close to the city center which hinders 24/7 operation of airport and the inability to expand the airport despite increasing passenger traffic.
In order to facilitate the operation of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in Busan, it is necessary to move its location, launch long-haul international flight services and open a new international cargo carriers route. In addition,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should be developed as a hub airport for LCCs and simplify its immigration procedures through various measures including a visa-free travel scheme to attract more inbound Chinese tourists, while the adjacent area needs to be developed as a mecca for aviation industry.
A feasible strategy for revitalizing regional international airports is not necessarily about how to reduce deficits, because if a regional airport is built in the right location, it will have a global competitiveness with increasing demand and automatically resolve the deficit problem. At the national level, a globally competitive regional airport can serve as a key social infrastructure which drives national economic growth, leading to the further national development.
A Study on Strategies for Facilitating Regional International Airports Song, Jong-Hong 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Regional airports are critical social infrastructure, which serves as a driving force for local development in the 21st century where speed matters. Many regional airports in Korea, however, have suffered from a chronic deficit due to a decrease in passenger traffic as eleven airports recorded KRW 59.6 billion in deficit in 2012. This trend has been reflected on most of the preceeding studies on regional airports, which mainly focused on how to increase demand as they experienced lack of demand caused partly by inappropriate choice of airport site and availability of KTX and other alternative means of transportation.
On the other hand, there are regional airports at home and abroad that manage to achieve profits every year but consider relocating or already tried relocation due to some problems, including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in Busan, Jeju International Airport and Fukuoka International Airport in Japan. Some of the problems that these airports in common are the difficulties in ensuring safety for take-off and landing, the noise issue due to its location close to the city center which hinders 24/7 operation of airport and the inability to expand the airport despite increasing passenger traffic.
In order to facilitate the operation of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in Busan, it is necessary to move its location, launch long-haul international flight services and open a new international cargo carriers route. In addition, Gimhae International Airport should be developed as a hub airport for LCCs and simplify its immigration procedures through various measures including a visa-free travel scheme to attract more inbound Chinese tourists, while the adjacent area needs to be developed as a mecca for aviation industry.
A feasible strategy for revitalizing regional international airports is not necessarily about how to reduce deficits, because if a regional airport is built in the right location, it will have a global competitiveness with increasing demand and automatically resolve the deficit problem. At the national level, a globally competitive regional airport can serve as a key social infrastructure which drives national economic growth, leading to the further nation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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