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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Holland 진로성격유형에 따른 부모 진로 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봄으로써 6가지 진로 성격유형에 따른 진로지도와 상담 그리고 고등학생의 진로 발달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 지지교육과 프로그램 계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Holland 진로성격유형에 따라 지각된 부모의 진로지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Holland RIASEC 6각형 모형에서 서로 대립되는 진로유형들, 즉 실재형과 사회형, 탐구형과 기업형, 예술형과 관습형 간에 보여지는 부모 진로지지와 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총 2개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300명(남학생 150명, 여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Holland 진로성격유형, 부모 진로 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
저자 | 김현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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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상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i, 66장 |
키워드 | Holland의 진로성격유형 부모진로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2921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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