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테 콜비츠(K?the Schmit Kollwitz, 1867-1945)는 역사적으로 억압받는 민중,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노동자 계층의 삶과 그들의 빈곤문제 등을 통해 사회적인 모멸의 실상을 담아내는 작품을 다수 제작하였다. 그녀는 예술작품이 본질적으로 동시대의 참다운 모습과 삶의 체험을 반영해야하는 조형 의지의 산물이라고 인식했고, 혁명적 투쟁을 위해 앞 장 섰다. 또한 여성의 문제를 현실 표면위로 부각시켜 개혁의지를 표명한 선구적인 여성 미술 작가로서, 여성이 속한 사회 현실과 그 구조 속에서 억압당하는 여성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해결과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따라서 사회의식, 인류의 고통에 대한 감성, 원초적인 모성애의 소리 높은 주장과 반전 그리고 죽음에의 몰두는 콜비츠의 작품을 특징지을 수 있는 일련의 주제들이 된다. 케테 콜비츠는 많은 작품에서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강한 서정성과 혁명의 의지를 드러내며, 「농민전쟁」연작과 「죽음」연작에서 ‘여성의 주체적인 의식’을 수면위로 끌어올려 여성만이 소유한 모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이 언급하는 민중, 특히 노동 계급 출신의 아동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데올로기적 의미와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격동기의 독일 사회상을 대변하는 케테 콜비츠의 작품들은 현대에 논의되고 있는 ...
케테 콜비츠(K?the Schmit Kollwitz, 1867-1945)는 역사적으로 억압받는 민중,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노동자 계층의 삶과 그들의 빈곤문제 등을 통해 사회적인 모멸의 실상을 담아내는 작품을 다수 제작하였다. 그녀는 예술작품이 본질적으로 동시대의 참다운 모습과 삶의 체험을 반영해야하는 조형 의지의 산물이라고 인식했고, 혁명적 투쟁을 위해 앞 장 섰다. 또한 여성의 문제를 현실 표면위로 부각시켜 개혁의지를 표명한 선구적인 여성 미술 작가로서, 여성이 속한 사회 현실과 그 구조 속에서 억압당하는 여성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해결과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따라서 사회의식, 인류의 고통에 대한 감성, 원초적인 모성애의 소리 높은 주장과 반전 그리고 죽음에의 몰두는 콜비츠의 작품을 특징지을 수 있는 일련의 주제들이 된다. 케테 콜비츠는 많은 작품에서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강한 서정성과 혁명의 의지를 드러내며, 「농민전쟁」연작과 「죽음」연작에서 ‘여성의 주체적인 의식’을 수면위로 끌어올려 여성만이 소유한 모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이 언급하는 민중, 특히 노동 계급 출신의 아동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데올로기적 의미와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격동기의 독일 사회상을 대변하는 케테 콜비츠의 작품들은 현대에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소서사적 관점과 여성, 소수자들의 인권을 표면위로 부상시킨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본고에서는 콜비츠 작품의 여성성, 특히 모성성에 초점을 두어, 작품이 가진 모성성의 특성과 포스트페미니즘에서 주장하는 모성성과의 접점을 모색하고 그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콜비츠 작품이 가진 사회비판의식, 이념과 이데올로기의 고발, 제도에 대한 비판적 분석, 참여예술, 반전(反戰), 여성의 주제성 확립이라는 몇 가지의 카테고리는 포스트 페미니즘에서 논의되는 모성성에서 그 접점을 찾을 수 있다. 포스트페미니즘의 한 줄기로서 여성의 내면성에 주목하며 사회적 노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20세기 독일의 현실을 반영하며 여성의 위상에 영향을 준다. 전쟁기간 모든 어머니들의 투쟁과 애정을 담아낸 작품들에서는 자전적인 성향을 반영하여 감성을 자극하는 작품을 제시했으며, 이들 모성을 담아낸 서정성 짙은 작품에서 조차 주체적인 여성상을 그려내면서 사회운동가적인 면모를 담아냈다. 정치적 입장은 물론, 작품에서 드러난 모성성은 유린되는 여성의 인권과 포기되는 모성성에 대한 개혁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케테 콜비츠가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여성의 문제를 거론하며 경제 전반의 생산 수단에 대한 자본가들의 억압과 착취에 대항했던 것은 그녀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저항이었다.
케테 콜비츠(K?the Schmit Kollwitz, 1867-1945)는 역사적으로 억압받는 민중, 사회적으로 소외당하는 노동자 계층의 삶과 그들의 빈곤문제 등을 통해 사회적인 모멸의 실상을 담아내는 작품을 다수 제작하였다. 그녀는 예술작품이 본질적으로 동시대의 참다운 모습과 삶의 체험을 반영해야하는 조형 의지의 산물이라고 인식했고, 혁명적 투쟁을 위해 앞 장 섰다. 또한 여성의 문제를 현실 표면위로 부각시켜 개혁의지를 표명한 선구적인 여성 미술 작가로서, 여성이 속한 사회 현실과 그 구조 속에서 억압당하는 여성을 사실적으로 드러냄으로써 해결과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따라서 사회의식, 인류의 고통에 대한 감성, 원초적인 모성애의 소리 높은 주장과 반전 그리고 죽음에의 몰두는 콜비츠의 작품을 특징지을 수 있는 일련의 주제들이 된다. 케테 콜비츠는 많은 작품에서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강한 서정성과 혁명의 의지를 드러내며, 「농민전쟁」연작과 「죽음」연작에서 ‘여성의 주체적인 의식’을 수면위로 끌어올려 여성만이 소유한 모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이 언급하는 민중, 특히 노동 계급 출신의 아동들에게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으며, 이데올로기적 의미와 역할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격동기의 독일 사회상을 대변하는 케테 콜비츠의 작품들은 현대에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소서사적 관점과 여성, 소수자들의 인권을 표면위로 부상시킨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본고에서는 콜비츠 작품의 여성성, 특히 모성성에 초점을 두어, 작품이 가진 모성성의 특성과 포스트페미니즘에서 주장하는 모성성과의 접점을 모색하고 그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콜비츠 작품이 가진 사회비판의식, 이념과 이데올로기의 고발, 제도에 대한 비판적 분석, 참여예술, 반전(反戰), 여성의 주제성 확립이라는 몇 가지의 카테고리는 포스트 페미니즘에서 논의되는 모성성에서 그 접점을 찾을 수 있다. 포스트페미니즘의 한 줄기로서 여성의 내면성에 주목하며 사회적 노동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20세기 독일의 현실을 반영하며 여성의 위상에 영향을 준다. 전쟁기간 모든 어머니들의 투쟁과 애정을 담아낸 작품들에서는 자전적인 성향을 반영하여 감성을 자극하는 작품을 제시했으며, 이들 모성을 담아낸 서정성 짙은 작품에서 조차 주체적인 여성상을 그려내면서 사회운동가적인 면모를 담아냈다. 정치적 입장은 물론, 작품에서 드러난 모성성은 유린되는 여성의 인권과 포기되는 모성성에 대한 개혁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케테 콜비츠가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여성의 문제를 거론하며 경제 전반의 생산 수단에 대한 자본가들의 억압과 착취에 대항했던 것은 그녀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저항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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