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초기·중기·말기)에 나타난 페달 사용의 비교연구 원문보기


오서향 (동의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피아노 연주에 있어서 페달의 역할은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어 연주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페달은 미세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페달의 사용에 있어서 결코 쉬운 부분이 아니다. 또한 작곡가 자신에 의해 페달 사용의 지시가 악보에 기보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연주자의 자율적인 음악성에 의해 연주 효과를 떨어뜨리는 경우도 종종 있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페달 사용의 필요성을 최초로 주장한 대표적인 작곡가로써 자신의 초기작품에서 말기로 갈수록 적극적으로 페달사용을 표시 하였다. 그는 풍부한 음색이나 음량을 고려하여 악보에 명시할 필요성을 느꼈다. 베토벤의 영향으로 피아노는 음역의 확대와 페달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음향을 구축하는 악기로 거듭나 낭만주의에서의 피아노는 많은 작곡가들에게 인기 있는 악기가 되었다. 피아노가 가장 많이 발달된 베토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그 자신이 직접 기재한 페달 표시는 피아노가 개입되는 모든 종류의 음악, 즉 피아노 독주 음악은 물론이고 실내악이나 관현악곡에서도 볼 수 있다. 이 연구를 위해 수집한 신빙성 있는 자료를 조사해 보면 약 800군데에서 페달 표시가 발견된다. 베토벤의 피아노 곡 중 피아노 소나타에는 연주의 효과를 위해 과감하게 페달을 실험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피아노의 페달 발달에 따른 국내에서의 연구는 소략하지만 몇 편의 논문이 있다. 이 중에서 필자가 쓰려는 논지와 가까운 논문은 베토벤의 피아노 페달 기법에 관한 서연우의 논문이다. 그의 논문에서는 페달의 종류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에 나타나는 페달 기법의 유형을 나누어 적절한 예를 들어가며 논지를 펼쳤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서향
학위수여기관 동의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040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