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행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공정성과 교사 헌신이 어떠하며,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현행 교원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들의 교사 헌신은 어떠한가? 셋째,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20개교를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에 재직중인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365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공정성에 관한 질문지는 조국행(2002)이 제작한 질문지를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 헌신에 관한 질문지는 홍창남(2005)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행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공정성과 교사 헌신이 어떠하며,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현행 교원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들의 교사 헌신은 어떠한가? 셋째,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20개교를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에 재직중인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365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공정성에 관한 질문지는 조국행(2002)이 제작한 질문지를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 헌신에 관한 질문지는 홍창남(2005)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SPSSWIN 프로그램(Versio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하였으며 차이 검증을 위해 t검증과 F검증으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또한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의 수준은 공정성 전체와 분배공정성 그리고 절차공정성 모두 평균 3.06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은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직위별로는 모두 부장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일반교사보다 부장교사가 학교 경영에 참여할 기회가 많고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의 기회도 많으며 학교조직에서도 어느 정도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교원성과급 제도의 공정성 인식에서 높게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교직경력별로는 25년 이상인 교사가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모두 25년 이상인 교사가 공정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온 것은 성과급 평가 기준에 교육경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낮은 경력의 교사들에 비해 학교로부터 받는 교원 성과급이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성과급 등급별로는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A등급인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성과급 등급을 높게 받은 교사일수록 학교에서 맡고 있는 업무의 양, 달성한 성과, 그리고 교원성과급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이나 절차들을 봤을 때 학교로부터 받는 교원 성과급이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사 헌신에 대한 수준은 평균이 3.74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수업 헌신은 3.94, 학생 헌신은 3.79, 학교조직 헌신 3.50으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은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은 여자가 높게 나타났고 학교조직 헌신은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서 다른 변인들은 여자가 높게 나왔지만 학교조직 헌신에서 남자가 다소 높게 나온 것은 여자에 비해 인원수가 적고 적은 인원수에 비해 학교경영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고 직무성취의 기회가 많이 제공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직위별로는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부장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여부로도 기혼이 미혼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교직경력은 25년 이상인 교사가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직경력에서 모두 고경력자의 수준이 높게 나온 것은 경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직 사회의 승진단계와 젊은 교사들에 비해 학교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학교조직 헌신 등에서 경력이 낮은 교사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성과급 등급별로는 A등급인 교사가 다른 등급인 교사에 비해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전해 성과급 등급을 높게 받은 교사가 등급을 낮게 받은 교사에 비해 수업과 학생 그리고 학교조직에 대해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도나 정서적으로 느끼는 일체감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업과 학생 그리고 학교조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려는 의지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상관관계는 약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의 수준이 높아지면 교사 헌신의 수준도 약간 높아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상관관계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이것은 교사 집단이 전문적 헌신 집단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교사들은 자신들이 받는 성과급에 상관없이 학생들에게 사명감을 가지고 학생들과 하는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집단이라는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는 아주 낮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사 헌신을 높일 수 있는 교원성과급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 헌신의 하위요인 중 학교조직 헌신의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교조직 헌신을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질문지법으로 조사된 양적연구이다. 질적연구로 후속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양질의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현행 교원성과급제도에 대한 공정성과 교사 헌신이 어떠하며,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현행 교원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들의 교사 헌신은 어떠한가? 셋째,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20개교를 표집하고, 표집된 학교에 재직중인 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제외한 365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는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공정성에 관한 질문지는 조국행(2002)이 제작한 질문지를 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정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 헌신에 관한 질문지는 홍창남(2005)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SPSS WIN 프로그램(Versio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하였으며 차이 검증을 위해 t검증과 F검증으로 통계처리를 하였다. 또한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의 수준은 공정성 전체와 분배공정성 그리고 절차공정성 모두 평균 3.06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은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직위별로는 모두 부장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일반교사보다 부장교사가 학교 경영에 참여할 기회가 많고 관리자와의 의사소통의 기회도 많으며 학교조직에서도 어느 정도 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교원성과급 제도의 공정성 인식에서 높게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교직경력별로는 25년 이상인 교사가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모두 25년 이상인 교사가 공정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온 것은 성과급 평가 기준에 교육경력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낮은 경력의 교사들에 비해 학교로부터 받는 교원 성과급이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성과급 등급별로는 공정성 전체,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모두 A등급인 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성과급 등급을 높게 받은 교사일수록 학교에서 맡고 있는 업무의 양, 달성한 성과, 그리고 교원성과급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이나 절차들을 봤을 때 학교로부터 받는 교원 성과급이 공정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사 헌신에 대한 수준은 평균이 3.74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수업 헌신은 3.94, 학생 헌신은 3.79, 학교조직 헌신 3.50으로 모두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배경변인별로 살펴보면 성별은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은 여자가 높게 나타났고 학교조직 헌신은 남자가 높게 나타났다. 성별에서 다른 변인들은 여자가 높게 나왔지만 학교조직 헌신에서 남자가 다소 높게 나온 것은 여자에 비해 인원수가 적고 적은 인원수에 비해 학교경영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고 직무성취의 기회가 많이 제공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직위별로는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부장교사가 높게 나타났다. 결혼여부로도 기혼이 미혼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다. 교직경력은 25년 이상인 교사가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직경력에서 모두 고경력자의 수준이 높게 나온 것은 경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직 사회의 승진단계와 젊은 교사들에 비해 학교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학교조직 헌신 등에서 경력이 낮은 교사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온 것으로 판단된다. 성과급 등급별로는 A등급인 교사가 다른 등급인 교사에 비해 교사 헌신 전체, 수업 헌신, 학생 헌신, 학교조직 헌신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전해 성과급 등급을 높게 받은 교사가 등급을 낮게 받은 교사에 비해 수업과 학생 그리고 학교조직에 대해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도나 정서적으로 느끼는 일체감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수업과 학생 그리고 학교조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려는 의지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상관관계는 약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교사들의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의 수준이 높아지면 교사 헌신의 수준도 약간 높아진다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상관관계가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이것은 교사 집단이 전문적 헌신 집단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교사들은 자신들이 받는 성과급에 상관없이 학생들에게 사명감을 가지고 학생들과 하는 수업에 최선을 다하는 집단이라는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현행 교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공정성 인식과 교사 헌신과의 관계는 아주 낮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사 헌신을 높일 수 있는 교원성과급 제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 헌신의 하위요인 중 학교조직 헌신의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교조직 헌신을 높일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질문지법으로 조사된 양적연구이다. 질적연구로 후속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더욱 양질의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