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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교육 방안 연구 : 다중 지능 이론을 활용하여
Research on Design education method for advancement of Creativity 원문보기


남상미 (한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미디어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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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교육은 교육선진국이라 일컫는 영국, 미국, 프랑스, 일본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인재양성이라는 목적을 지닌 조기교육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초등학생부터 실시하게 된 디자인교육을 점진적으로 확대 · 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교육의 목적이 창의성 향상인 만큼 디자인을 어떻게 교육함으로서 창의성을 높여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창의성이 발현되는 원리를 이해한다면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는 창의성교육으로서 한걸음 더 가까이 접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양자 간의 이론적 통섭은 절대 필요한 입장이 될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지능을 여덟 가지, 혹은 그 이상으로 나누어 ...

주제어

#디자인교육 다중지능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상미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미디어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진구
발행연도 2010
키워드 디자인교육 다중지능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119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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