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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배기열 회수시스템의 열교환 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선홍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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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강화되는 연비 규제에 따라 저온 연비 향상 기술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배기열 회수시스템은 버려지는 배기열을 냉각수로 회수하여 엔진의 빠른 웜업을 가능하게하고 겨울철 부족한 차량 실내 난방 보조열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배출가스 열량으로 소실되는 에너지의 일부를 회수하여 냉각수를 가열하는데 투입함으로써 웜업 성능향상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배기관에 이중관형과 판형 열교환기를 장착하여 열교환 효과를 엔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으며, 열교환 효율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판형 열교환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열교환기 장착 위치 변경과 배기관의 교축이 판형 열교환기의 열회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중관형 열교환기를 배기관에 장착한 경우, 웜업 온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rm-up characteristics of an engine affects conversion efficiency of catalytic converter by heating catalyst and also fuel consumption during warming-up phase because engine friction is decided by coolant temperature. Therefore, main purpose of warming-up duration is not to reduce duration itsel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홍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과
지도교수 박경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122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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