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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소자를 이용한 모터사이클용 엔진 배기 폐열 회수 시스템 성능 해석
Performance Simulation of Motorcycle Engine Exhaust Heat Recovery System using Thermoelectric El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695 - 701  

이무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기현 (신라대학교 융합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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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서 배기폐열을 회수하여 엔진의 열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터사이클용 엔진의 배기 폐열 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의 성능 해석을 수행하였다. Gamma Tech.의 GT-SUI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엔진모사 모델과 열전발전 시스템 모델을 구성하였다. 첫째, 엔진 속도 1000~7000 rpm, 엔진 부하 0~100% 조건에서 엔진의 출력, 연비 등 성능 특성과 배기가스량, 배기가스 온도 등 배기가스 특성을 파악하였다. 연료의 화학에너지 대비 배기가스로 배출되는 에너지의 비율은 엔진 속도 및 부하에 따라 40~60%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배기폐열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 모델을 구성하였다. 엔진 모델과 열전발전 시스템 모델을 통합 해석하여, 열전소자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회수 전력 특성 등을 분석하였다. 열전소자의 발전 특성은 시스템을 통과하는 배기가스의 온도 분포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았다. 현재 구성된 배기폐열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의 열전발전량은 배기폐열 에너지 중 최대 2.2% 수준을 회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열전발전 시스템의 설계에 따른 열전발전량 특성을 파악하고, 열전발전 시스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into exhaust heat recovery has been actively carried out to improve the thermal efficiency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s. In this study, the performance of thermoelectric generation from exhaust heat recovery for motorcycle engines was analyzed by 1-D thermo-fluid simulation. GT-SUITE, w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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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열전소자를 이용한 열전발전은 구조와 방법이 간단하고 소음이 없어 승용 자동차에서 주로 연구 및 적용되고 있다.[7,8]본 연구에서는 모터사이클용 엔진의 후단에 열전발전 시스템을 장착하여 배기폐열에너지 회수를 시도하면서, 우선적으로 1-D 열유동 해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터사이클용 엔진과 열전발전 시스템을 모사한 모델을 개발하고, 열전발전 성능특성을 해석하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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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 폐열 에너지를 회수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고려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가솔린엔진의 경우 배기가스로 배출되는 배기 폐열에너지가 약 40~60% 수준으로 보고되고 있다.[1,2]이와 같은 배기 폐열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하여, 유기랜킨사이클을 이용한 발전, 열전소자를 이용한 열전발전, 터보컴파운드를 사용한 동력 회수, 난방열회수 등의 방법이 고려되고 있다[10].
모터사이클용 엔진의 배기 폐열 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 성능 해석을 위한 열전발전 시스템 모델은 배기폐열 에너지 중 어느 정도를 회수하였는가? 열전소자의 발전 특성은 시스템을 통과하는 배기가스의 온도 분포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았다. 현재 구성된 배기폐열회수용 열전발전 시스템의 열전발전량은 배기폐열 에너지 중 최대 2.2% 수준을 회수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열전발전 시스템의 설계에 따른 열전발전량 특성을 파악하고, 열전발전 시스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열전소자를 이용한 열전발전은 어떤 방법인가? 이 중, 열전소자를 이용한 열전발전은 두가지 종류의 금속을 연결하여 끝단에 온도차를 가하면, 양쪽 끝단에 전위차가 형성되는 제벡효과를 활용한 방법이다. 일반적인 가솔린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는 최대 약 1000도로써 고온 배기가스를 활용한 열전발전을 통한 자동차 연비향 상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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