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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을 대상으로 음악치료가 언어적 · 감정적 자기표현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2010년 2월7일부터 5월3일까지 주1회 40분씩 총12회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구 K근로자 회관에서 한글을 배우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들 중 초등학교 3학년 아동으로 남아 2명과 여아 1명, 총 3명으로 구성되었다. 자기표현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표현과 가 언어적 · 감정적 자기표현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는 2010년 2월7일부터 5월3일까지 주1회 40분씩 총12회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구 K근로자 회관에서 한글을 배우고 있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의 자녀들 중 초등학교 3학년 아동으로 남아 2명과 여아 1명, 총 3명으로 구성되었다. 자기표현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언어표현과 감정표현으로 나누었고, 측정도구로는 다음과 같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언어표현 척도는 김영태, 성태제, 조윤정(2002)이 개발한 것으로 사용하여 아동들의 수용언어와 표현 언어 간의 연령 차이를 사전·사후 결과를 그래프로 제시했다. 감정표현 척도는 Rakos 와 Schroeder(1979)의 주장 행동 척도를 변창진과 김성희(1980)가 우리의 문화적 배경에 맞게 개발한 자기표현 평정척도를 사용하였고, 감정표현척도는 검사지의 점수를 사전· 사후 비교하여 분석하여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자기표현력 증진에 대한 사후 검사결과로 대상 아동들이 사전 검사 결과에 비해 평균적으로 수용언어에서 5개월, 표현 언어에서 9개월 향상되었다. 둘째. 음악치료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감정적 자기표현력 증진에 대한 대상 아동들의 사후 검사결과에서 사전 검사 결과에 비해 평균점수가 8점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감정적 자기표현력 증진에 효과적인 중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저자 | 김은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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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치료학과 |
지도교수 | 강경선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 5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1970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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