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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262 - 270
이승현 (인제대학교 U디자인학과) , 박수진 (인제대학교 멀티미디어학부)
This study aimed to develop designs for an early screening questionnaire for developmental disorders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the Republic of Korea, who are at an increased risk of developmental disorders due to cultural and language barriers. Research on early screening ques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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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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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정의는? | 다문화가정이란 다른 국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가족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가정 형태를 일컫는다[5]. 다문화 가족 지원법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국적법」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뜻한다. | |
우리나라에서 집계되는 다문화 가족의 가구 수는? | 다문화 가족 지원법에 따르면 “다문화 가족”이란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국적법」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뜻한다. 명시된 정의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집계되는 다문화 가족의 가구는 2015년에 299천 가구(가구원 887천 명), 2016년에 316천 가구(가구원 963천 명), 2017년에 318천 가구(가구원 963천 명)로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결혼 이민자 가정은 70만 명 내외로 매년 증가하여 2020년에는 10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 |
다문화 가정의 가정환경은 유아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따라서 가정환경은 유아의 초기 정서와 행동, 인지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장이다[8].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부모는 자녀를 양육하거나 자녀와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으며[9], 이러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에 비해 언어 및 정서발달이 지체되거나 느린 경향을 보인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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