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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 대화문에 나타난 공손표현 연구 원문보기


김율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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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손표현은 언어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언어적 기능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반드시 교육되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공손표현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요청 화행을 중심으로 교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의 대상으로는 한국어 교육의 기관에서 출판되어 사용되고 있는 교재 가운데 경희대학교, 서강대학교, 연세대학교의 초급부터 고급까지를 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기준은 Browns&Levinson(1978,1987)의 전략 중 한국어에 적합한 전략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요청 화행에 나타난 공손표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요인인 사회적 거리, 사회적 지위, 사회적 거리와 지위에 따라 분석하는 기준을 설정하였다.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결과 전체 423개의 요청 화행 중, 초급 단계에서 공손 전략이 가장 많이 제시되어있었다. 초급 교재에서는 총 225개의 공손 전략이 사용된 요청 화행이 나타났으며 중급 교재에서는 153개, 고급 교재에서는 45개가 제시되어 있었다. 분석한 세 기관의 교재 모두 고급 과정에서는 주로 주제를 통한 말하기나 쓰기, 읽기, 듣기 연습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적인 화행이 빈도가 감소하여 나타났다. 전체 교재에 사용된 전략 별 빈도는 소극적 공손표현이 52%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직접적 명시의 전략이 26%, 적극적 공손 전략이 22%로 나타났다. 이 외에 감사나 겸손의 기타 표현이 2번 제시되었으며 암시적 표현은 교재 전체에서 제시되지 않았다. 숙달도별 사회적 거리에 따른 빈도를 살펴본 결과, 교재 전체에 제시된 사회적 거리 유형은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유형이 53%, 사회적 거리가 먼 유형이 47%로 나타났다. 거리가 가깝지는 않지만 안면은 있는 경우는 총 2번 나타나 비율로 산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숙달도별 사회적 지위에 따른 빈도를 살펴본 결과, 교재 전체에 제시된 사회적 지위 유형은 청자가 화자보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유형이 23%, 청자와 화자의 사회적 지위가 동등한 유형이 71%, 청자의 사회적 지위가 화자보다 낮은 경우가 6%로 나타났다. 숙달도에 따른 사회적 거리와 지위의 공손표현 전략 사용은 초급, 중급, 고급에서 사회적 지위가 동등한 유형이 71%로 집중되어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가 동등한 경우를 제외하면 다른 부분의 경우는 그 비율이 매우 적게 나타났다. 공손표현 전략은 소극적 공손표현 전략이 전체에 걸쳐 분포해 있는 반면 적극적 공손표현의 전략이 가장 적게 분포되고 있다. 사회적 지위가 동등하고 사회적 거리는 가까운 유형은 주로 적극적 공손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사회적 지위가 동등하고 거리가 먼 유형은 주로 소극적 공손표현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위가 높고 거리가 먼 유형은 주로 소극적 공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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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iteness expressions are important factors to teach Korean because these are used frequently in our life and suggested as various linguistic functions. In this study, textbook analysis is performed based on the requests to check out how politeness expressions are proposed in a Korean education a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율희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16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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