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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자동차 차체부품의 제조 신기술로 적용되고 있는 핫스탬핑(Hot Stamping) 기술에 의해 성형된 부품은 1400㎫급 마르텐사이트 조직의 초고장력 부품이다. 이러한 제품은 고강도 특성으로 인해 기존의 일반적인 프레스금형에 의한 트림가공 및 홀 가공 등의 후가공을 수행하기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 부품이 대부분 레이져 가공에 의존하고 있어 이로 인해 발생되는 막대한 장비투자비의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새로운 공정의 개선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전형적인 ...
Recently, Hotstamping technology has widely adopted to produce body part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technology gets ultra high strength part with martensite phase during forming and quenching process with heated blank in the die. However, the martensite phase in the part is hard to trim and cut...
저자 | 김효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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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부품소재전공 |
지도교수 | 권용재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90 p. |
키워드 | 핫스탬핑 냉간성형 레이져가공 HOTSTAMPING COLD FORM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221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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