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일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아마추어골프선수 1명을 선정하여 1년여에 걸쳐 실제 시합 상황에서 골프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의 일환으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선정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선수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골프대회 일정 및 훈련 기간에 의거하여 체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초선 단계에서는 심리기술훈련을 위한 연구 활동 배경의 분석, 연구 참여자 선정과 연구 참여자의 정보 분석이 이루어 졌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훈련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사전에 고려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참여관찰과 상담을 통한 심리상태 분석, 관련자와의 상담, 비디오 촬영을 통한 현장 활동 파악, 골프 경기의 환경적 특성과 시합 상황에서의 심리 상담가의 활동, 시합 상황에서의 골프 심리기술훈련의 필요성 및 적용방법과 심리상담사 연수 및 골프 멘탈트레이너 자격연수 등을 체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심리학적 이론과 심리기술훈련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본 연구에서 적용될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을 높이도록 4주간의 기초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훈련의 기초선 단계에는 목표설정훈련과 주의집중훈련을 실시하여 그동안 계획적이지 못했던 훈련방법을 개선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의 집중 훈련은 과학적 기계를 통한 Q-jump 기기의 게임프로그램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훈련과 뇌파 측정을 통한 주의 집중 상태 지각화 훈련, 수행루틴을 분석한 집중력 향상훈련으로 설정하여 훈련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기력향상을 위하여 각성조절, 불안 및 긴장완화, 주의집중 강화, 자신감 향상, 부정적 사고의 제거 등을 목적으로 심상과 이완훈련이 실시되었다. 루틴훈련은 연구 참여자가 경기에 집중하고 심리적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으며 훈련의 결과 연구 참여자는 주의집중 향상과 부정적 사고가 다소 제거되었음을 자각적으로 평가하였다. 심리기술 향상효과를 확인하고 연구의 타당도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심리기술 훈련의 진행단계에서 심리기술 질문지를 반복적으로 측정한 결과,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경기력 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와 한국초등연맹에서 주관하는 골프대회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심리기술훈련을 실시하기 이전에 출전한 대회 성적보다 심리기술훈련 실시 중과 후에 출전한 대회에서 더욱 향상된 성적을 거두었으며 부분 경기 분석(총 퍼팅 수, 그린적중률)도 향상되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
본 연구는 단일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아마추어골프선수 1명을 선정하여 1년여에 걸쳐 실제 시합 상황에서 골프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의 일환으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선정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선수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골프대회 일정 및 훈련 기간에 의거하여 체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초선 단계에서는 심리기술훈련을 위한 연구 활동 배경의 분석, 연구 참여자 선정과 연구 참여자의 정보 분석이 이루어 졌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훈련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사전에 고려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참여관찰과 상담을 통한 심리상태 분석, 관련자와의 상담, 비디오 촬영을 통한 현장 활동 파악, 골프 경기의 환경적 특성과 시합 상황에서의 심리 상담가의 활동, 시합 상황에서의 골프 심리기술훈련의 필요성 및 적용방법과 심리상담사 연수 및 골프 멘탈트레이너 자격연수 등을 체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심리학적 이론과 심리기술훈련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본 연구에서 적용될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을 높이도록 4주간의 기초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훈련의 기초선 단계에는 목표설정훈련과 주의집중훈련을 실시하여 그동안 계획적이지 못했던 훈련방법을 개선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의 집중 훈련은 과학적 기계를 통한 Q-jump 기기의 게임프로그램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훈련과 뇌파 측정을 통한 주의 집중 상태 지각화 훈련, 수행루틴을 분석한 집중력 향상훈련으로 설정하여 훈련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기력향상을 위하여 각성조절, 불안 및 긴장완화, 주의집중 강화, 자신감 향상, 부정적 사고의 제거 등을 목적으로 심상과 이완훈련이 실시되었다. 루틴훈련은 연구 참여자가 경기에 집중하고 심리적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으며 훈련의 결과 연구 참여자는 주의집중 향상과 부정적 사고가 다소 제거되었음을 자각적으로 평가하였다. 심리기술 향상효과를 확인하고 연구의 타당도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심리기술 훈련의 진행단계에서 심리기술 질문지를 반복적으로 측정한 결과,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경기력 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와 한국초등연맹에서 주관하는 골프대회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심리기술훈련을 실시하기 이전에 출전한 대회 성적보다 심리기술훈련 실시 중과 후에 출전한 대회에서 더욱 향상된 성적을 거두었으며 부분 경기 분석(총 퍼팅 수, 그린적중률)도 향상되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을 실시한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적용 후 아마추어골프선수의 수행전략과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적용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아마추어골프선수의 골프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심리기술훈련이 아마추어골프선수의 골프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골프 지도자 및 선수의 체력과 기술뿐만 아니라 심리기술훈련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효율적인 상담 기법은 기존 선수와 지도자간의 의사소통과 관계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단일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에 소속되어 있는 아마추어골프선수 1명을 선정하여 1년여에 걸쳐 실제 시합 상황에서 골프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의 일환으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선정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선수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골프대회 일정 및 훈련 기간에 의거하여 체계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초선 단계에서는 심리기술훈련을 위한 연구 활동 배경의 분석, 연구 참여자 선정과 연구 참여자의 정보 분석이 이루어 졌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훈련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사전에 고려하였다. 연구 참여자에 대한 참여관찰과 상담을 통한 심리상태 분석, 관련자와의 상담, 비디오 촬영을 통한 현장 활동 파악, 골프 경기의 환경적 특성과 시합 상황에서의 심리 상담가의 활동, 시합 상황에서의 골프 심리기술훈련의 필요성 및 적용방법과 심리상담사 연수 및 골프 멘탈트레이너 자격연수 등을 체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심리학적 이론과 심리기술훈련의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본 연구에서 적용될 심리기술훈련에 대한 필요성과 인식을 높이도록 4주간의 기초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훈련의 기초선 단계에는 목표설정훈련과 주의집중훈련을 실시하여 그동안 계획적이지 못했던 훈련방법을 개선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의 집중 훈련은 과학적 기계를 통한 Q-jump 기기의 게임프로그램을 활용한 집중력 향상훈련과 뇌파 측정을 통한 주의 집중 상태 지각화 훈련, 수행루틴을 분석한 집중력 향상훈련으로 설정하여 훈련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경기력향상을 위하여 각성조절, 불안 및 긴장완화, 주의집중 강화, 자신감 향상, 부정적 사고의 제거 등을 목적으로 심상과 이완훈련이 실시되었다. 루틴훈련은 연구 참여자가 경기에 집중하고 심리적 불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중요한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으며 훈련의 결과 연구 참여자는 주의집중 향상과 부정적 사고가 다소 제거되었음을 자각적으로 평가하였다. 심리기술 향상효과를 확인하고 연구의 타당도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심리기술 훈련의 진행단계에서 심리기술 질문지를 반복적으로 측정한 결과, 연구 참여자의 심리기술은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경기력 향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아마추어 골프협회와 한국초등연맹에서 주관하는 골프대회의 성적을 분석한 결과 심리기술훈련을 실시하기 이전에 출전한 대회 성적보다 심리기술훈련 실시 중과 후에 출전한 대회에서 더욱 향상된 성적을 거두었으며 부분 경기 분석(총 퍼팅 수, 그린적중률)도 향상되었음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을 실시한 결과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적용 후 아마추어골프선수의 수행전략과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적용된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아마추어골프선수의 골프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심리기술훈련이 아마추어골프선수의 골프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골프 지도자 및 선수의 체력과 기술뿐만 아니라 심리기술훈련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효율적인 상담 기법은 기존 선수와 지도자간의 의사소통과 관계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on performance-related strategies, self-management, and overall performance, in relation to golf.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single subject-case study using a school-aged girl whose a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on performance-related strategies, self-management, and overall performance, in relation to golf.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single subject-case study using a school-aged girl whose age was 13 years old. An individualized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was provided to the participant as an intervention, for a year. The background information on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was collected and analyzed, followed by the selection of the participant. At the baseline,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state, and possible outcomes were also evaluated, using observation, a series of intensive interviews, videotaping, and analyses of golf performance. For the first 4 weeks, the segment of the program focusing on goal-oriented and attention training was given to the participant. the types of attention training included a Q-jump game program, attention-related perception practices measured by electroencephalogram, and performance routines. An imagery and relaxation training were provided for arousal control, decreased anxiety and negative thoughts, attention reinforcement, and improved self-confidence, which eventually contributed to golf performance. Also, routine training was provided, in order to help the participant focus on the performance while overcoming anxiety. All data related to psychological variables were collected twice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of this study. In addition, to evaluate the changes in golf performance, the data on the all records of golf competitions in which the participant competed were also collected and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irst, an amateur golf player may improve performance strategies and self-management after participating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Secondly, an amateur golf player may improve golf performance after participating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This study deliver a message that participation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has not only a positive impact on the player's performance but also values on better communication between coaches and player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may be a motivator for coaches and golf players to pay more attention to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on performance-related strategies, self-management, and overall performance, in relation to golf. This study was designed as a single subject-case study using a school-aged girl whose age was 13 years old. An individualized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was provided to the participant as an intervention, for a year. The background information on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was collected and analyzed, followed by the selection of the participant. At the baseline,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psychological state, and possible outcomes were also evaluated, using observation, a series of intensive interviews, videotaping, and analyses of golf performance. For the first 4 weeks, the segment of the program focusing on goal-oriented and attention training was given to the participant. the types of attention training included a Q-jump game program, attention-related perception practices measured by electroencephalogram, and performance routines. An imagery and relaxation training were provided for arousal control, decreased anxiety and negative thoughts, attention reinforcement, and improved self-confidence, which eventually contributed to golf performance. Also, routine training was provided, in order to help the participant focus on the performance while overcoming anxiety. All data related to psychological variables were collected twice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program of this study. In addition, to evaluate the changes in golf performance, the data on the all records of golf competitions in which the participant competed were also collected and analyz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drawn: First, an amateur golf player may improve performance strategies and self-management after participating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Secondly, an amateur golf player may improve golf performance after participating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This study deliver a message that participation in a psychological skill program has not only a positive impact on the player's performance but also values on better communication between coaches and players.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may be a motivator for coaches and golf players to pay more attention to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