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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영재 선발 및 육성을 위한 스포츠 심리학의 현장적용 사례
Sport Psychological Application's Instance for the Kinesthetic Gifted Children's Selection and Upbring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440 - 450  

안정덕 (한국과학영재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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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 7월부터 2010년 2월까지 실시된 부산대학교 체육영재센터의 체육영재양성 사업에 참가한 스포츠심리 분야의 현장사례 연구이다. 부산대 체육영재센터는 부산 울산 경남의 초등학교 1,2,3 학년 중 남 여 구분없이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3차에 걸친 운동능력 검사와 운동적합률 검사를 통해 60명(육상:40명, 수영:10명, 체조: 10명)의 체육영재를 선발하여 운영하였다. 하계 및 동계 캠프와 매주 토요일을 활용하여 종목별 전문훈련을 진행하였다. 스포츠 심리학 분야에서는 몇 가지 실험적인 현장적용을 시도하였고,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들의 경우에는 보충설명을 제공하면 검사지를 통한 심리측정이 가능하고, 3학년의 경우는 추가 설명이 없어도 충분히 실시할 수 있었다. 둘째, 다중지능검사는 체육영재들의 지능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유용하며, 심리상담 기초자료로써 효휼성이 높았다. 셋째, 체육영재들의 성격은 대체로 외향적이면서 직관과 감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넷째, FAIR 집중력 검사에서는 사후 측정 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제시되어, 체육영재 프로그램이 주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다섯째, 자체 개발한 체육과제 집착력 검사지와 체육활동 자기관리 검사지는 추가적인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과정을 거친다면 공식적인 심리측정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 analysis of sport psychological application for the kinesthetic gifted children's selection and upbringing in Pusan University's center for kinesthetic gifted children from 2009.7 to 2010.2. The 60(athletics: 40, swimming: 10, gymnastics: 10) of kinesthetic gifted children were s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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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체육영재들의 다중지능과 성격유형의 프로파일 특성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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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TIC는 무엇인가? MMTIC는 1990년 F. Murphy와 C. Meisgeier박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CPP(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와의 계약아래 김정택과 심혜숙에 의해 1993년 2600명의 한국어린이 및 청소년(초2-중2)을 표집대상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협력으로 한국판으로 표준화 한 성격유형 검사지이다. 이 질문지는 어린이들의 심리발달 과정에 있어서 성격이해, 학습지도, 대인관계, 진로지도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상담분야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영재에 2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데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영재라 할 때 다음과 같은 2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첫째, 영재를 ‘gifted' 로 표현하듯이 어떤 분야에 뛰어난 천부적 능력을 신으로부터 선물을 받듯 타고 났다는 뉘앙스가 스며있다. 둘째, 14세기에서 20세기에 태어나 정치 경제, 예술, 종교 과학 분야에서 두드러진 업적을 남긴 인물들의(200명) 아동기 특성을 조사한 결과, 영재들은 보통이상의 지능을 가졌으나 호기심과 인내력을 가지고 과제를 해결하는데 대단한 집중력을 발휘하며 윤리적이고 낙천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다[2][3]. 그래서 영재들이 타고난 자신의 능력을 바람직한 목표를 향해 더욱 정교하게 계발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제공하는 게 중요하고, 이렇게 하면 분명 커다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할 수 있겠다.
FAIR 주의 집중력검사는? FAIR 주의 집중력검사는 개인의 주의 행동을 연구할 목적으로 새로이 발전된 진단학적 심리검사로서 H. Moosbrugger와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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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신승윤, “스포츠 영재의 판별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81-98, 2001. 

  2. J. S. Renzulli and S. M. Reis,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1985. 

  3. H. J. Walberg, "Childhood traits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of highly eminent adults," Gifted Child Quarterly, 25, pp.103-107, 1982. 

  4. J. Loehr, "Athletic Excellence:Mental Toughness Training for Sports," Forum Publishing Company, Denver, 1982. 

  5. T. Orlick and J. Partington, "Mental links to excellence," The Sport Psychologist, 2, pp.105-130, 1988. 

  6. D. Crews, Self-regulation strategies in sport and exercise. In R.N. Singer., M. Murphy., & L.K. Tinnant (Eds.), Handbook on research in sport psychology(pp.557-568).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3. 

  7. D. Gould, S. A. Jackson, and L. Finch, "Sources of stress experienced by national champion figure skaters," Final report submitted to U.S Olympic Committee, 1993. 

  8. 안정덕, 송강영, “올림픽 국가대표선수와 일반선수의 자기관리 비교 분석”.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97-207, 2008. 

  9. 안정덕, “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과 일반선수들의 감각추구 성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6호, pp.407-416, 2009. 

  10. R. H. Cox, Sport Psychology: Concept and Application(5th edition). Boston: McGraw-Hill, 2002. 

  11. www.naver.com, 코치가 휘두른 야구방망이에 멍든 동심, 대전 CBS 김효은 기자, 2009. 6. 4. 

  12. 신승윤, “체육영재양성사업 현황 및 과제”. 체육과학연구원: 스포츠 과학, pp.9-15, 2009. 

  13. J. S. Renzulli,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59, pp.180-184, 1978. 

  14. H. Gardner, Frame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 1983. 

  15. H. Gardner, "Developing the spectrum of human intelligenc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57, No.2, pp.187-193, 1987. 

  16. H. Gardner,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21th century. New York: Basic Books, 1999. 

  17. 정종진, 초등학생용 표준화 다중지능 개발연구. 아동교육, 제13권, 제2호, pp.221-238, 2004. 

  18. 오현숙, FAIR 주의 집중력검사 실시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2002. 

  19. 윤경미, 유순화, “과학영재, 인문사회영재, 일반 중학생의 다중지능 특성분석”. 청소년학 연구, 제15권, 제5호, pp.287-313, 2008. 

  20. 법제처, 영제교육진흥법, 2000. 

  21. 법제처,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2002. 

  22. T. Amstrong, In the own way: Discovering and encouraging your child's multiple intelligences. NY: Penguin, 2000. 

  23. Jr. D. Fasko,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its use with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Vol.23, No.3, pp.126-130, 2001. 

  24. 류성림, “초등 수학영재의 다중지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제43권, 제1호, pp.35-50, 2004. 

  25. 차경희,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지능 프로파일의 교육적 가능성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5권, 제4호, pp.157-17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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