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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자동차 엔진 밸브 스프링에 사용되는 비 원형 스프링선의 단면 형상 최적화 원문보기


김영경 (울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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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설계된 스프링은 일반적인 원형 단면 형상의 스프링선과 달리 비 원형 단면형상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취할 수 있는 장점들은 공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장착높이를 낮출 수 있고, 동일한 단면적을 가지고 있는 원형 단면에 비하여 최대 응력 값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다. 비 원형 스프링 선의 단면 형상은 일반적으로 단면의 폭과 높이로 규격화되어있다. 그러나 동일한 폭과 높이를 가진다 하더라도 스프링 선 업체별로 독자적인 형상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에 양산되고 있는 기존의 비 원형 단면 스프링 형상은 전적으로 외국 업체가 제공하는 것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형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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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 springs with non-circular crosssection are widely used in automotive engines. Because of the reduced height, the oval cross-section provides some merits in its install height and stress distribution. This paper introduces a new method to generate optimal shape of the non-circular crossse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경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자동차공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4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23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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