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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아동기의 효과적인 피아노 교육 방법론에 관한 연구 : 4~7세 아동을 대상으로
A Study on Effective Piano Education in Childhood : For Children at the age of 4~7 원문보기


김희정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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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아동에게 피아노 교육을 함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지도 방안에 관해서 연구한 것으로, 적합한 연령의 범위에 있어서는 Kodàly를 비롯한 여러 음악 교육 학자들이 제안하는 4세에서 7세까지로 제한하였다. 이 시기에 아동은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형성되면서 인지적으로 뚜렷한 발달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고 능력은 정서적 측면에도 크게 영향을 주게 되므로 아동기는 그들의 음악적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키워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아동기에 음악능력을 계발한다는 것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그 의의가 크며 그것은 모든 어린이가 어려서 음악교육을 받아 모두 전문 음악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의 기본적인 자세와 감성을 마련해주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기의 자녀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음악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성향이며, 피아노 교육은 이러한 목적을 위한 음악교육의 기초단계로서 가장 일반화 되어 있는 음악교육으로 인정 받고 있다. 피아노 교육은 아동들의 음악 교육 증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동들이 정확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effective guidance methods in piano education in childhood. This research is targeted on children from 4 to 7 years of age as several music education scholars including Kodaly suggested. Cognitive abilities of children remarkably develop in this age with improv...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정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28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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