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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위한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적용 효과 원문보기


김미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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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에게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을 고안․적용하여 프로그램 전후에 걸친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받았으며, DSM-Ⅳ-TR(APA, 2000) 준거에 따라 아스퍼거 장애 진단 기준을 충족시키고 K-WISC-Ⅲ에서 지능지수가 100이상이며 전반적인 사회성 결여로 인해 학교생활 및 또래관계에서 관계 증진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만 12세 초등학교 5학년 1명의 남자 아동이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은 McGinnis와 Goldstein(2003)의 Skillstreaming 사회적 기술 범주 및 기술을 적절히 재구성한 것으로,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에게 주2~3회 중재가 시행되었고 매 회기는 40분씩 총 18회기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 전․후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실시하였고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로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

주제어

#아스퍼거 증후군 사회적 기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란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57 장
키워드 아스퍼거 증후군 사회적 기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289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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