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에서는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의 재개편과 글로벌화 그리고 시장의 포화상태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규모 할인점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의 대규모 할인점들의 선례를 따라 향후 시장잠재력이 큰 이머징 마켓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마트는 우리나라의 유통업계에서 성공하여 외국의 대규모 할인업체들을 구축하고 나아가 중국에까지 진출하여 비교적 성공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규모 할인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이마트가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성공한 요인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서 이마트가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다른 대규모 할인점들이 국내시장과 다른 나라시장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들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마트가 중국에서 구사한 전략들에는 이미 국내에서 그 효과가 확인된 것도 있었고 중국시장에만 특유하게 적용된 것도 있었다. 그러한 전략 중에서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시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그 요인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국적이나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이다. 좋은 물건을 편하고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특성을 잘 간파하고 거기에 부응하였던 이마트의 전략이 중국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동남아의 각국들이 지니고 있는 유교라고 하는 공통의 문화적 요소이다. 장구한 세월을 통해 체화된 유교적 전통이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에서도 유효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마트의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가 많은 중국시장에서는 실패를 초래할 요소가 상존한다. 중국 텐진의 1위 할인점인 지아쓰지에(家世界)가 경영악화를 겪고 로터스(...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에서는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의 재개편과 글로벌화 그리고 시장의 포화상태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규모 할인점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의 대규모 할인점들의 선례를 따라 향후 시장잠재력이 큰 이머징 마켓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마트는 우리나라의 유통업계에서 성공하여 외국의 대규모 할인업체들을 구축하고 나아가 중국에까지 진출하여 비교적 성공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규모 할인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이마트가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성공한 요인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서 이마트가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다른 대규모 할인점들이 국내시장과 다른 나라시장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들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마트가 중국에서 구사한 전략들에는 이미 국내에서 그 효과가 확인된 것도 있었고 중국시장에만 특유하게 적용된 것도 있었다. 그러한 전략 중에서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시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그 요인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국적이나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이다. 좋은 물건을 편하고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특성을 잘 간파하고 거기에 부응하였던 이마트의 전략이 중국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동남아의 각국들이 지니고 있는 유교라고 하는 공통의 문화적 요소이다. 장구한 세월을 통해 체화된 유교적 전통이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에서도 유효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마트의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가 많은 중국시장에서는 실패를 초래할 요소가 상존한다. 중국 텐진의 1위 할인점인 지아쓰지에(家世界)가 경영악화를 겪고 로터스(Lotus)가 상품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신규 점의 개점을 중단하였던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성취에 만족하지 않고 중국시장에서도 승자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지역별로 중심도시의 요지에 점포를 먼저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점포의 매입, 개발, 운영 등과 관련하여 일종의 상승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인근도시로 점포를 늘려갈 필요가 있다. 이는 선점의 효과와 규모의 경제를 얻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때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일정한 규모의 점포수로 이루어지는 지역의 중심에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물류의 효율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시장의 다대한 규모와 소비자 인구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즉 신규 개척 시 비용이 많이 드는 소규모의 여러 나라에 대한 진출보다는 선택과 집중의 전략으로 거대한 중국의 유통시장 장악에 전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이 마트 가 직접 생산하거나 재배하여 판매하지 않는 한 제조업체나 협력업체 등과 같은 국내산업의 전반적 성장도 함께 도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산업의 동반적인 성장이 없을 경우에는 중국의 상품을 중국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이고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감소하게 될 것이다. 넷째, 장기적으로 중국이 다민족 국가이고 특성이 서로 다른 여러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민족적, 지역적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다섯째, 저렴한 임금에 기초하여 중국에 진출하였다가 실패하는 제조업체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중국에 진출한 다수의 제조업들이 임금인상이나 강화되는 안전기준 등과 같은 요인을 견디지 못하고 중국에서 철수하는 경우가 많다. 이 마트의 경우 이러한 부정적인 사태에 대비하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중국에 진출하여 있는 다른 나라의 대규모 할인업체에 대항하기 위하여 이 마트 는 필요 시 중국에 진출해 있는 다른 국내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누릴 수 있는 공동 구매와 공동 물류와 같은 잇 점이 외국의 대규모 할인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곱째, 최근 들어 인기상승 중인 한국 대중문화열기인 한류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드라마, 가요, 영화 등을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는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마케팅과 기업의 이미지 향상, 이미지 홍보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개방 이후 급속도로 성장해가는 경제에 힘입어 중국의 소비자들 간의 소득수준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목표시장을 설정하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아홉째, 경제수준의 향상은 소비자의 관심을 저렴한 가격에서 제품의 안전에로 옮겨가게 한다. 그에 따라 정부당국도 제품의 안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게 되므로 이에 대비하는 제품안전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 마트 가 이상에서 제시한 전략과 중국시장의 운영 경험에서 얻어낸 노하우로 무장하고 고객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중단 없는 노력을 기울일 때 날로 경쟁이 격화되어 가고 있는 국내와 중국시장에서 성공한 할인 판매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인도와 같은 이머징 마켓으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이 마트가 취하는 이 같은 전략은 단순히 이 마트 만을 위한 전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도나 중국과 같은 거대시장에 진출하는 우리나라의 다른 대형 할인점들이 취해야 할 전략으로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유통시장의 개방 이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에서는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의 재개편과 글로벌화 그리고 시장의 포화상태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규모 할인점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내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외국의 대규모 할인점들의 선례를 따라 향후 시장잠재력이 큰 이머징 마켓으로의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이마트는 우리나라의 유통업계에서 성공하여 외국의 대규모 할인업체들을 구축하고 나아가 중국에까지 진출하여 비교적 성공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규모 할인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이마트가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성공한 요인을 살펴보고 그로부터 서 이마트가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다른 대규모 할인점들이 국내시장과 다른 나라시장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전략들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마트가 중국에서 구사한 전략들에는 이미 국내에서 그 효과가 확인된 것도 있었고 중국시장에만 특유하게 적용된 것도 있었다. 그러한 전략 중에서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시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그 요인을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국적이나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이다. 좋은 물건을 편하고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특성을 잘 간파하고 거기에 부응하였던 이마트의 전략이 중국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동남아의 각국들이 지니고 있는 유교라고 하는 공통의 문화적 요소이다. 장구한 세월을 통해 체화된 유교적 전통이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행동양식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유효하였던 전략이 중국에서도 유효하였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마트의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경쟁업체가 많은 중국시장에서는 실패를 초래할 요소가 상존한다. 중국 텐진의 1위 할인점인 지아쓰지에(家世界)가 경영악화를 겪고 로터스(Lotus)가 상품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신규 점의 개점을 중단하였던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성취에 만족하지 않고 중국시장에서도 승자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지역별로 중심도시의 요지에 점포를 먼저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점포의 매입, 개발, 운영 등과 관련하여 일종의 상승효과를 얻어낼 수 있는 인근도시로 점포를 늘려갈 필요가 있다. 이는 선점의 효과와 규모의 경제를 얻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때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일정한 규모의 점포수로 이루어지는 지역의 중심에 물류센터를 건립하여 물류의 효율성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중국시장의 다대한 규모와 소비자 인구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즉 신규 개척 시 비용이 많이 드는 소규모의 여러 나라에 대한 진출보다는 선택과 집중의 전략으로 거대한 중국의 유통시장 장악에 전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이 마트 가 직접 생산하거나 재배하여 판매하지 않는 한 제조업체나 협력업체 등과 같은 국내산업의 전반적 성장도 함께 도모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산업의 동반적인 성장이 없을 경우에는 중국의 상품을 중국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할 뿐이고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감소하게 될 것이다. 넷째, 장기적으로 중국이 다민족 국가이고 특성이 서로 다른 여러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민족적, 지역적 특성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다섯째, 저렴한 임금에 기초하여 중국에 진출하였다가 실패하는 제조업체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대비하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중국에 진출한 다수의 제조업들이 임금인상이나 강화되는 안전기준 등과 같은 요인을 견디지 못하고 중국에서 철수하는 경우가 많다. 이 마트의 경우 이러한 부정적인 사태에 대비하는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중국에 진출하여 있는 다른 나라의 대규모 할인업체에 대항하기 위하여 이 마트 는 필요 시 중국에 진출해 있는 다른 국내 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누릴 수 있는 공동 구매와 공동 물류와 같은 잇 점이 외국의 대규모 할인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곱째, 최근 들어 인기상승 중인 한국 대중문화열기인 한류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드라마, 가요, 영화 등을 통해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는 한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마케팅과 기업의 이미지 향상, 이미지 홍보에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개방 이후 급속도로 성장해가는 경제에 힘입어 중국의 소비자들 간의 소득수준이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목표시장을 설정하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아홉째, 경제수준의 향상은 소비자의 관심을 저렴한 가격에서 제품의 안전에로 옮겨가게 한다. 그에 따라 정부당국도 제품의 안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게 되므로 이에 대비하는 제품안전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 마트 가 이상에서 제시한 전략과 중국시장의 운영 경험에서 얻어낸 노하우로 무장하고 고객의 욕구를 맞추기 위해 중단 없는 노력을 기울일 때 날로 경쟁이 격화되어 가고 있는 국내와 중국시장에서 성공한 할인 판매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인도와 같은 이머징 마켓으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전략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이 마트가 취하는 이 같은 전략은 단순히 이 마트 만을 위한 전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도나 중국과 같은 거대시장에 진출하는 우리나라의 다른 대형 할인점들이 취해야 할 전략으로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Judging from the E-Mart's successful experiences in Korean and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besides applying the price and service strategies that were effective in the Korean distribution markets,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who want to succeed in the Chinese retail distribu...
Judging from the E-Mart's successful experiences in Korean and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besides applying the price and service strategies that were effective in the Korean distribution markets,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who want to succeed in the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should consider the following strategies. The location of the stores is very important.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locate their stores at the center of the large cities and spread out to the adjacent cities. In this case, it is more beneficial to locate where the public transportation is conveniently available. It is more efficient to concentrate on the Chinese markets than enter the various markets of other countries. Entering the various markets of other countries costs more than focusing on the Chinese markets. E-mart should pursue the co-development of the manufacturers and the cooperating companies that support E-mart in the Korean domestic markets. Without the co-development, the positive effects of the E-mart on the Korean economy will be diminished. It is necessary to expand stores considering the regional and ethnical characteristics of the Chinese markets composed of many tribes and cultures. The E-mart should pay attention to the operating costs and the regulations in the Chinese markets lest it should be driven out of from the Chinese markets due to the rising operating costs and violating the government regulations. The E-mart should consider the strategic joint with other Korean distributors in the Chinese markets to cope with the foreign competitors. Through the common purchase and logistics, E-mart and other Korean distributors can compete with the foreign distributors. The high level of awareness is also important. Due to the recent popularity of the Korean culture, the awareness of Korean commodities are increasing. Using this good opportunity,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try to secure an outstanding and unique image and awareness to settle into the Chinese markets. It is necessary to target the Chinese consumers and markets according the to various income levels because the Chinese consumers and markets have been divided into many income categories due to the growing Chinese economy. The E-mart and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consider the quality and safety of the commodities more than lowering the price to satisfy the Chinese customers and meet the safety regulations of the Chinese authorities. The above mentioned strategies and other strategies that the E-mart has used to succeed in the Korean and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can be typical strategies for the other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to use in order to get into the Chinese or other emerging markets.
Judging from the E-Mart's successful experiences in Korean and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besides applying the price and service strategies that were effective in the Korean distribution markets,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who want to succeed in the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should consider the following strategies. The location of the stores is very important.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locate their stores at the center of the large cities and spread out to the adjacent cities. In this case, it is more beneficial to locate where the public transportation is conveniently available. It is more efficient to concentrate on the Chinese markets than enter the various markets of other countries. Entering the various markets of other countries costs more than focusing on the Chinese markets. E-mart should pursue the co-development of the manufacturers and the cooperating companies that support E-mart in the Korean domestic markets. Without the co-development, the positive effects of the E-mart on the Korean economy will be diminished. It is necessary to expand stores considering the regional and ethnical characteristics of the Chinese markets composed of many tribes and cultures. The E-mart should pay attention to the operating costs and the regulations in the Chinese markets lest it should be driven out of from the Chinese markets due to the rising operating costs and violating the government regulations. The E-mart should consider the strategic joint with other Korean distributors in the Chinese markets to cope with the foreign competitors. Through the common purchase and logistics, E-mart and other Korean distributors can compete with the foreign distributors. The high level of awareness is also important. Due to the recent popularity of the Korean culture, the awareness of Korean commodities are increasing. Using this good opportunity, E-mart and the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try to secure an outstanding and unique image and awareness to settle into the Chinese markets. It is necessary to target the Chinese consumers and markets according the to various income levels because the Chinese consumers and markets have been divided into many income categories due to the growing Chinese economy. The E-mart and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should consider the quality and safety of the commodities more than lowering the price to satisfy the Chinese customers and meet the safety regulations of the Chinese authorities. The above mentioned strategies and other strategies that the E-mart has used to succeed in the Korean and Chinese retail distribution markets can be typical strategies for the other large scale discount sellers to use in order to get into the Chinese or other emerging mar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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