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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유통 변화 원문보기

包裝界 = The monthly packaging world, no.157 = no.157, 2006년, pp.64 - 73  

이강섭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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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6년 용인센터를 시점으로 광주 신선식품 유통센터와 대구, 시화, 이천(예정)에 위치하여 전국적인 물류배송시스템을 구축하여 식품의 수준 높은 위생처리는 물론 안정적인 물량 공급, 수준 높은 품질관리를 통해 상품의 질적 향상, 비용 절감으로 높은 성과를 거둬 LCP가 가능토록 하였다.
  • 글로벌 유통기업인 월마트나 까르푸가 유독한 국 시장에서 고전을 하거나 철수를 하는 주된 요인은 현지화 전략을 적절하게 구사하지 못하고 자기만의 다년간 축적된 매뉴얼을 한국 시장에 접목하려고 하였다. 이는 한국 할인점 시장의 주요 고객층이 누구인지, 주고객층이 어떤 상품을 토대로 1등 할인점으로 인정하는지 인식하지 못한 것이 주요 실패요인이라 볼 수 있다.
  • 또한 국내 동업계 대비 최초로 98년 EDI 시스템을 도입 국내유통산업의 정보화에 기여하여 협력사와의 정보공유가 가능토록 하였다.
  • 차세대 유통 시장 성패는 복합쇼핑센터 성공과 틈새시장 장악에 달려 있다는 게 전문가들 평이다. 센텀시티 개발이 복합쇼핑센터를 위한 것이라면, 신세계첼시는 틈새시장 장악을 위한 도구의 한가지라 할수 있다.
  • 중국 기업의 이미지 부각을 위해 경영진부터 일반 직원까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인칭의 변화를 시도, 서로 존중하는 근무 분위기 조성하여 나갔다. 현지 직원 채용 시 반드시 현지인 간부를 배석시켜 이력서만의 판단을 떠나 이면에 있는 다른 모습이나 자질까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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