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국어 고등학교 간의 교육격차가 어떠하며,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 학생․학부모 요인, 학교요인, 사교육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외국어고 지원자의 외국어고 선호도와 외국어고 지원동기, 학부모가 자녀를 외국어고에 지원하도록 한 동기와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외국어고의 교육여건, 교육과정의 운영, 대학입시결과와 대학진학계열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외국어고 학생의 사교육참여는 비용과 내용에서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외국어 고등학교와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외국어 고등학교 관계자의 면담을 분석하는 ...
본 연구는 외국어 고등학교 간의 교육격차가 어떠하며,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 학생․학부모 요인, 학교요인, 사교육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외국어고 지원자의 외국어고 선호도와 외국어고 지원동기, 학부모가 자녀를 외국어고에 지원하도록 한 동기와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외국어고의 교육여건, 교육과정의 운영, 대학입시결과와 대학진학계열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외국어고 학생의 사교육참여는 비용과 내용에서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외국어 고등학교와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외국어 고등학교 관계자의 면담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외국어고 간 교육격차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 고등학교 지원자의 외국어고 선호도의 차이를 보면 서울․경기지역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가 공립외국어 고등학교에 비해 지원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학생의 학교 선호도는 대학입시성적, 진로지도, 교육의 질적 측면, 학생관리 측면에서 많이 좌우 된다. 외국어고 지원자의 외국어고 지원한 동기도 외국어고 간에 차이가 있었다. 서울 사립 외국어고 지원자는 명문대 입시와 사회자본 형성이 주요 동기였으며, 지방의 공립 외국어고 지원자는 외국어 능력향상이 주요 동기였다.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외국어고 지원 동기,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도 외국어고 학부모 간에서 차이를 보였다. 서울․경기지역의 사립 외국어고 학부모가 지방의 공립 학부모 보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았으며, 외국어고에 자녀를 진학시킨 동기를 보면 서울의 사립 외국어고 학부모 들은 학교의 학맥을 통한 사회적 자본형성, 주변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의 자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평판, 우수한 대학입시결과를 내줄 것이라는 기대이다. 경기도 공립 외고 학부모는 자녀의 어학능력과 관심에 따라 소신 지원했고, 전북의 공립외고 학부모는 자신이 해주기 어려운 학업관리를 학교에 위임하는 차원과 명문대학에 진학시켜 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였다. 대부분의 외국어고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명문대에 입학해주기를 기대하였으나 경기도 공립외고의 학부모는 자녀의 자녀교육에 대해 자녀가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며 행복한 삶을 살기를 기대했다. 둘째, 외국어고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운영, 대학입시결과와 대학진학계열의 교육격차를 살펴보면 먼저, 외국어고의 교육여건으로서의 교사1인당 학생수, 학급당 인원수는 지역적 차이보다 공․사립간 차이를 보인다. 교사 1인당 학생수, 학급당 인원수는 공립외국어고가 사립외국어고 보다 적다. 교사는 우수한 동질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수업의 질이나 교사의 열정 등에는 큰 차이는 보이지 않고 있으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는 학교의 생존전략에서 교사요인이 대단이 큼으로 우수한 교사를 영입하려는 시도가 공립 외국어고 보다 더 두드러졌다. 뿐만 아니라 교육경비는 사립 외국어고는 교육경비가 공립외국어고에 비하여 약 4-5배에 이른다. 따라서 교육경비를 지불할 수 없는 계층은 사립 외국어고 교육기회에 접근하기 어렵다. 교육과정 운영은 각 외국어고에서 비슷하게 이루어지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에서 수학이나 과학심화과목을 더 많이 편성운영하고, 해외 유학을 위한 자격요건을 갖추는 데 용이한 교육중점사항을 운영한다. 이는 사립 외국어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시장논리적 차원이 강하게 작용한다. 외국어고 대학입시결과는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가 명문대 입시률과 수능성적에서 지방 공립 외국어고와 경기도 공립 외국어고를 앞지른다. 대학진학계열은 공립 외국어고가 동일(어학)계열 진학률이 높다. 셋째, 사교육비용에 있어서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가 지방 공립 외국어고 보다 약 3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 입학을 위한 사교육이 대단히 세분화 되고 심화되어 있다. 그리고 사교육은 외국어고에 입학해서도 선행학습을 위해 계속 유지된다.
본 연구는 외국어 고등학교 간의 교육격차가 어떠하며, 어떻게 발생하고 있는지 학생․학부모 요인, 학교요인, 사교육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외국어고 지원자의 외국어고 선호도와 외국어고 지원동기, 학부모가 자녀를 외국어고에 지원하도록 한 동기와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외국어고의 교육여건, 교육과정의 운영, 대학입시결과와 대학진학계열은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외국어고 학생의 사교육참여는 비용과 내용에서 외국어고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외국어 고등학교와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외국어 고등학교 관계자의 면담을 분석하는 질적 연구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외국어고 간 교육격차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어 고등학교 지원자의 외국어고 선호도의 차이를 보면 서울․경기지역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가 공립외국어 고등학교에 비해 지원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학생의 학교 선호도는 대학입시성적, 진로지도, 교육의 질적 측면, 학생관리 측면에서 많이 좌우 된다. 외국어고 지원자의 외국어고 지원한 동기도 외국어고 간에 차이가 있었다. 서울 사립 외국어고 지원자는 명문대 입시와 사회자본 형성이 주요 동기였으며, 지방의 공립 외국어고 지원자는 외국어 능력향상이 주요 동기였다.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외국어고 지원 동기,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수준도 외국어고 학부모 간에서 차이를 보였다. 서울․경기지역의 사립 외국어고 학부모가 지방의 공립 학부모 보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았으며, 외국어고에 자녀를 진학시킨 동기를 보면 서울의 사립 외국어고 학부모 들은 학교의 학맥을 통한 사회적 자본형성, 주변 사람들이 자신과 자신의 자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사회적 평판, 우수한 대학입시결과를 내줄 것이라는 기대이다. 경기도 공립 외고 학부모는 자녀의 어학능력과 관심에 따라 소신 지원했고, 전북의 공립외고 학부모는 자신이 해주기 어려운 학업관리를 학교에 위임하는 차원과 명문대학에 진학시켜 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였다. 대부분의 외국어고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명문대에 입학해주기를 기대하였으나 경기도 공립외고의 학부모는 자녀의 자녀교육에 대해 자녀가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며 행복한 삶을 살기를 기대했다. 둘째, 외국어고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운영, 대학입시결과와 대학진학계열의 교육격차를 살펴보면 먼저, 외국어고의 교육여건으로서의 교사1인당 학생수, 학급당 인원수는 지역적 차이보다 공․사립간 차이를 보인다. 교사 1인당 학생수, 학급당 인원수는 공립외국어고가 사립외국어고 보다 적다. 교사는 우수한 동질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수업의 질이나 교사의 열정 등에는 큰 차이는 보이지 않고 있으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는 학교의 생존전략에서 교사요인이 대단이 큼으로 우수한 교사를 영입하려는 시도가 공립 외국어고 보다 더 두드러졌다. 뿐만 아니라 교육경비는 사립 외국어고는 교육경비가 공립외국어고에 비하여 약 4-5배에 이른다. 따라서 교육경비를 지불할 수 없는 계층은 사립 외국어고 교육기회에 접근하기 어렵다. 교육과정 운영은 각 외국어고에서 비슷하게 이루어지나 사립외국어 고등학교에서 수학이나 과학심화과목을 더 많이 편성운영하고, 해외 유학을 위한 자격요건을 갖추는 데 용이한 교육중점사항을 운영한다. 이는 사립 외국어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시장논리적 차원이 강하게 작용한다. 외국어고 대학입시결과는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가 명문대 입시률과 수능성적에서 지방 공립 외국어고와 경기도 공립 외국어고를 앞지른다. 대학진학계열은 공립 외국어고가 동일(어학)계열 진학률이 높다. 셋째, 사교육비용에 있어서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가 지방 공립 외국어고 보다 약 3배 이상의 비용이 소요된다. 수도권 사립 외국어고 입학을 위한 사교육이 대단히 세분화 되고 심화되어 있다. 그리고 사교육은 외국어고에 입학해서도 선행학습을 위해 계속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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