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가? 둘째,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북도 고창군 S초등학교 1학년 1개 학급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관내의 G초등학교 1학년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처치는 성미옥(2003)의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이 되며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연구자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5주간에 걸쳐 주3회 15회를 실시하였으며 1회 활동시간은 40분으로 정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은 ...
저자 | 전인혜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교육방법)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78 p. |
키워드 | 칭찬활동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14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