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전인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가? 둘째,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라북도 고창군 S초등학교 1학년 1개 학급의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관내의 G초등학교 1학년 1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처치는 성미옥(2003)의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도움이 되며 적용하기에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되는 것을 추출하여 연구자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맞게 재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5주간에 걸쳐 주3회 15회를 실시하였으며 1회 활동시간은 40분으로 정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은 ...

주제어

#칭찬활동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인혜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방법)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78 p.
키워드 칭찬활동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14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