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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후다와 화투에 투영된 문화기호의 구조적 연구 원문보기


권현주 (전북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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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투(花鬪)의 외래 놀이문화로서의 성립과정을 밝히고, 성립 초기의 외래적 문화기호를 확인한 뒤, 이미 국민적 놀이문화로 자리매김한 화투의 문화기호가 한국화한 양상을 밝힘으로써 이미 한국 문화가 된 화투의 위상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화투의 도안물 뿐만 아니라 한국에 유입된 일본 하나후다(花札)의 도안물 형성 과정과 유입 과정, 그리고 전파 과정 전반에 관하여도 면밀히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서론에서 제기한 각 문제점들에 대하여 고찰한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투가 현재 한국의 놀이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는지와 화투를 둘러싼 문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 민속학계에서는 화투를 민속놀이로 분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정서에는 ‘화투’라고 하면 아직 저급한 놀이라는 인식이 남아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껏 화투만의 문제라고 여겨왔던 것이 실제로는 격변하는 시대상의 반영과 많아진 여가에 비해 적절한 놀이의 부재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것이 아닌가 한다. 둘째, 화투와 도안물이 유사한 하나후다는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진 것인지, 또 다른 놀이의 영향을 받은 것은 없는가를 고찰하고자 하나후다와 화투의 도안물에 대한 계보를 추적하여 비교분석해 본 결과, 하나후다의 원류(源流)는 남유럽산 Carta이다. 15C경 일본에 유입된 남유럽산 Carta는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본의 고유놀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뒤, 덴쇼가루타(天正carta)와 운슨가루타(umsumcarta)라는 일본에서 처음 만들어진 유럽 스타일의 도박계통 가루타로 계승된다. ‘내기’ 성향이 강한 속성 때문에 일본 내에서 수차례 단속의 대상이 되었던 유럽 스타일의 가루타는 에도막부(江戸幕府)가 도박금지령을 내릴 때마다 이를 피하는 수단으로써 도안의 형태를 여러 차례 변형시키게 된다. 그런데 당시의 단속은 지역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다양한 문양의 수많은 지방 후다(札)가 양산된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

주제어

#하나후다 화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현주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일어일문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 202 p.
키워드 하나후다 화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14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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