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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병창에서 노래와 가야금의 연주구조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고주리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성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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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가야금 병창의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에 관해 고찰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기존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수궁가 중 ‘여봐라 주부야’, ‘상좌다툼’, ‘가자어서 가’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각의 악곡은 가야금 조현, 장단, 음악적 특징,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 순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밝혔다. 특히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가야금병창의 연주구조를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A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이다. B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이다. C유형은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이다. D유형은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이다. E유형은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유형이다. 가야금병창은 위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노래와 가야금이 어우러진 음악구조를 지닌다.
첫째곡인 ‘여봐라 주부야’ 대목은 변조구조 없이 계면길로 선율선이 나타났다. 장단은 느린 진양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봐라 주부야’ 대목의 소리는 평으로 내는 소리가 1회, 경과음을 통한 순차적 하행진행이 3회, 도약진행의 극적인 부분이 1회, 고음역대의 긴장감 고조 부분 2회, 상ㆍ하행 진행으로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9회, 사설에 화려한 시김새를 넣은 부분이 3회로 사설이 상ㆍ하행으로 전환되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have focused on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Gayageum-byungchang and Gayageum
First, each song is classified according to tuning Gayageum, Jang-dan, musical feature and relation between the song and Gayageum-byungchang and then result of this study is founded.
Structures of...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주리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음악학과 성악전공
지도교수 최상화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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