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가야금 병창의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에 관해 고찰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기존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수궁가 중 ‘여봐라 주부야’, ‘상좌다툼’, ‘가자어서 가’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각의 악곡은 가야금 조현, 장단, 음악적 특징,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 순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밝혔다. 특히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가야금병창의 연주구조를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A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이다. B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이다. C유형은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이다. D유형은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이다. E유형은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유형이다. 가야금병창은 위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노래와 가야금이 어우러진 음악구조를 지닌다. 첫째곡인 ‘여봐라 주부야’ 대목은 변조구조 없이 계면길로 선율선이 나타났다. 장단은 느린 진양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봐라 주부야’ 대목의 소리는 평으로 내는 소리가 1회, 경과음을 통한 순차적 하행진행이 3회, 도약진행의 극적인 부분이 1회, 고음역대의 긴장감 고조 부분 2회, 상ㆍ하행 진행으로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9회, 사설에 화려한 시김새를 넣은 부분이 3회로 사설이 상ㆍ하행으로 전환되어 ...
이 논문은 가야금 병창의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에 관해 고찰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기존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수궁가 중 ‘여봐라 주부야’, ‘상좌다툼’, ‘가자어서 가’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각의 악곡은 가야금 조현, 장단, 음악적 특징,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 순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밝혔다. 특히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가야금병창의 연주구조를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A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이다. B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이다. C유형은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이다. D유형은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이다. E유형은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유형이다. 가야금병창은 위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노래와 가야금이 어우러진 음악구조를 지닌다. 첫째곡인 ‘여봐라 주부야’ 대목은 변조구조 없이 계면길로 선율선이 나타났다. 장단은 느린 진양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봐라 주부야’ 대목의 소리는 평으로 내는 소리가 1회, 경과음을 통한 순차적 하행진행이 3회, 도약진행의 극적인 부분이 1회, 고음역대의 긴장감 고조 부분 2회, 상ㆍ하행 진행으로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9회, 사설에 화려한 시김새를 넣은 부분이 3회로 사설이 상ㆍ하행으로 전환되어 진양조 장단 안에서 선율의 흐름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여봐라 주부야‘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5장단, [B]유형이 3장단, [C]유형이 3장단, [D]유형이 8장단으로 화려한 시김새가 많은 ’여봐라 주부야‘ 대목에서 간결한 가야금 반주유형인 [D]가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둘째, 상좌다툼은 D본청 평조길과 G본청 우조길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 병창에서 대부분 한 길로 이루어지는데 ‘상좌다툼’대목은 평조길과 우조길의 변조가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중중모리 장단을 통하여 익살스럽고 해학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좌다툼’은 평으로 내는 소리 1회, 순차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4회,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12회, 고음역 부분이 2회 출현하였다. ‘상좌다툼’ 의 음악적 구조는 사설이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되어 선율의 전환이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상좌다툼‘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7장단, [C]유형이 7장단, [D]유형이 5장단으로 화려한 시김새가 많은 ’여봐라 주부야‘ 대목에서 화려한 가야금 반주유형인 [C]와 가야금 선율선과 동일하게 연주되는 [A]유형이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셋째, ‘가자어서 가’는 D본청 평조길과 G본청 우조길로 구성되어 있다. ‘상좌다툼’대목은 평조길과 우조길의 변조가 빈번하게 나타난다. 가자어서 가는 평으로 내는 소리 1회, 순차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4회,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12회, 고음역 부분이 2회 출현하였다. ‘가자어서 가’의 음악적 구조는 사설이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되어 선율의 전환이 매우 빠른것이 특징이다. '가자어서 가‘의 ‘가자어서 가’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20장단, [B]유형이 3장단, [C]유형이 2장단, [D]유형이 4장단이다. [E]유형이 5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 선율선과 동일하게 연주되는 [A]유형이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가야금만 연주하는 [E]유형 선율이 특징이다. 세 곡을 분석 연구한 결과 가야금 병창에서 노래와 가야금의 연주구조는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가장 많은 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하는 유형이다. 그 다음으로는 D유형으로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로 분석되었다.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인 B유형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 C유형은 A나 D에 비해서는 드물게 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E유형은 ‘가자어서 가’에서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이 논문은 가야금 병창의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에 관해 고찰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범위는 기존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지 않았던 수궁가 중 ‘여봐라 주부야’, ‘상좌다툼’, ‘가자어서 가’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각의 악곡은 가야금 조현, 장단, 음악적 특징,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 순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 그 결과를 밝혔다. 특히 노래와 가야금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가야금병창의 연주구조를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A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이다. B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이다. C유형은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이다. D유형은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이다. E유형은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유형이다. 가야금병창은 위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노래와 가야금이 어우러진 음악구조를 지닌다. 첫째곡인 ‘여봐라 주부야’ 대목은 변조구조 없이 계면길로 선율선이 나타났다. 장단은 느린 진양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봐라 주부야’ 대목의 소리는 평으로 내는 소리가 1회, 경과음을 통한 순차적 하행진행이 3회, 도약진행의 극적인 부분이 1회, 고음역대의 긴장감 고조 부분 2회, 상ㆍ하행 진행으로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9회, 사설에 화려한 시김새를 넣은 부분이 3회로 사설이 상ㆍ하행으로 전환되어 진양조 장단 안에서 선율의 흐름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여봐라 주부야‘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5장단, [B]유형이 3장단, [C]유형이 3장단, [D]유형이 8장단으로 화려한 시김새가 많은 ’여봐라 주부야‘ 대목에서 간결한 가야금 반주유형인 [D]가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둘째, 상좌다툼은 D본청 평조길과 G본청 우조길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 병창에서 대부분 한 길로 이루어지는데 ‘상좌다툼’대목은 평조길과 우조길의 변조가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중중모리 장단을 통하여 익살스럽고 해학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좌다툼’은 평으로 내는 소리 1회, 순차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4회,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12회, 고음역 부분이 2회 출현하였다. ‘상좌다툼’ 의 음악적 구조는 사설이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되어 선율의 전환이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상좌다툼‘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7장단, [C]유형이 7장단, [D]유형이 5장단으로 화려한 시김새가 많은 ’여봐라 주부야‘ 대목에서 화려한 가야금 반주유형인 [C]와 가야금 선율선과 동일하게 연주되는 [A]유형이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셋째, ‘가자어서 가’는 D본청 평조길과 G본청 우조길로 구성되어 있다. ‘상좌다툼’대목은 평조길과 우조길의 변조가 빈번하게 나타난다. 가자어서 가는 평으로 내는 소리 1회, 순차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4회,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이 전환되어 선율의 흐름이 활발한 부분이 12회, 고음역 부분이 2회 출현하였다. ‘가자어서 가’의 음악적 구조는 사설이 도약적으로 상ㆍ하행 진행되어 선율의 전환이 매우 빠른것이 특징이다. '가자어서 가‘의 ‘가자어서 가’의 가야금 반주선율유형은 [A]유형이 20장단, [B]유형이 3장단, [C]유형이 2장단, [D]유형이 4장단이다. [E]유형이 5장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야금 선율선과 동일하게 연주되는 [A]유형이 가장 많이 출현 하였다. 가야금만 연주하는 [E]유형 선율이 특징이다. 세 곡을 분석 연구한 결과 가야금 병창에서 노래와 가야금의 연주구조는 총 다섯 가지 유형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가장 많은 유형은 노래와 가야금과 동일선율 연주하는 유형이다. 그 다음으로는 D유형으로 노래 선율위주로 가야금의 간결한 연주 구조로 분석되었다. 노래와 가야금과 다른 선율을 연주하며 화음을 이루는 구조인 B유형 가야금이 노래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구조 C유형은 A나 D에 비해서는 드물게 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노래는 부르지 않고 가야금만 연주하는 E유형은 ‘가자어서 가’에서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In this paper, I have focused on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Gayageum-byungchang and Gayageum First, each song is classified according to tuning Gayageum, Jang-dan, musical feature and relation between the song and Gayageum-byungchang and then result of this study is founded. Structures of...
In this paper, I have focused on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Gayageum-byungchang and Gayageum First, each song is classified according to tuning Gayageum, Jang-dan, musical feature and relation between the song and Gayageum-byungchang and then result of this study is founded. Structures of playing Gayageum-byungchang are divided into five types. A type is a identical melody of the song and Gayageum. B type is that song and Gayageum play in harmony with a different melody. C type is that Gayageum is an ornament to the song. D type is a simple structures of playing Gayageum mainly for melody of the song. E type is only for the Gayageum playing without singing a song. The Gayageum-byungchang has above-mentioned five types with the musical structure which is harmonized by the song and Gayageum.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Hey, Jubu" has five types. A type is 7 Jang-dan, Btype is 2 Jang-dan, Ctype is 2 Jang-dan, and D Jang-dan is 8 Jang-dan. In the part of "Hey, Jubu" with fancy 'sigimse“, the Gayageum accompaniments of D type are appeared the most.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Sang-juar-da-tum‘ has tree types. A type is 7 Jang-dan, Ctype is 7 Jang-dan and D type is 5 Jang-dan. In the part of "Hey, Jubu"with fancy 'sigimse', A type and C type are appeared the most. C type is that Gayageum accompaniment is glamorous and A type is that it is playing with the melody of the Gayageum identically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Ga-ja-a-sao-ga' has five types. A type is 20 Jang-dan, B type is 3 Jang-dan, C type is 2 Jang-dan, D type is 4 Jang-dan and E type is 5 Jang-dan. A type is appeared the most and is playing with the melody of the Gayageum identically Especially the characteristic of E type is that the Gayageum is playing only. The research result is that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the Gayageum-byungchang and structures of Gayageum playing has five types. The most type is that song and the Gayageum performs a identical melody together. Another type is D type which is the concise performance of the Gayageum mainly with the melody of song. B type which is that the Gayageum and song performance a different melody harmoniously and C type which is that the Gayageum makes the song gorgeously is appeared less than A and D type. Last E type is appeared in the part of ‘Ga-ja-a-sao-ga’ distinctively is only for the Gayageum playing without singing
In this paper, I have focused on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Gayageum-byungchang and Gayageum First, each song is classified according to tuning Gayageum, Jang-dan, musical feature and relation between the song and Gayageum-byungchang and then result of this study is founded. Structures of playing Gayageum-byungchang are divided into five types. A type is a identical melody of the song and Gayageum. B type is that song and Gayageum play in harmony with a different melody. C type is that Gayageum is an ornament to the song. D type is a simple structures of playing Gayageum mainly for melody of the song. E type is only for the Gayageum playing without singing a song. The Gayageum-byungchang has above-mentioned five types with the musical structure which is harmonized by the song and Gayageum.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Hey, Jubu" has five types. A type is 7 Jang-dan, Btype is 2 Jang-dan, Ctype is 2 Jang-dan, and D Jang-dan is 8 Jang-dan. In the part of "Hey, Jubu" with fancy 'sigimse“, the Gayageum accompaniments of D type are appeared the most.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Sang-juar-da-tum‘ has tree types. A type is 7 Jang-dan, Ctype is 7 Jang-dan and D type is 5 Jang-dan. In the part of "Hey, Jubu"with fancy 'sigimse', A type and C type are appeared the most. C type is that Gayageum accompaniment is glamorous and A type is that it is playing with the melody of the Gayageum identically The melody of the Gayageum accompaniment of 'Ga-ja-a-sao-ga' has five types. A type is 20 Jang-dan, B type is 3 Jang-dan, C type is 2 Jang-dan, D type is 4 Jang-dan and E type is 5 Jang-dan. A type is appeared the most and is playing with the melody of the Gayageum identically Especially the characteristic of E type is that the Gayageum is playing only. The research result is that the relation between song of the Gayageum-byungchang and structures of Gayageum playing has five types. The most type is that song and the Gayageum performs a identical melody together. Another type is D type which is the concise performance of the Gayageum mainly with the melody of song. B type which is that the Gayageum and song performance a different melody harmoniously and C type which is that the Gayageum makes the song gorgeously is appeared less than A and D type. Last E type is appeared in the part of ‘Ga-ja-a-sao-ga’ distinctively is only for the Gayageum playing without sing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