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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이현화 희곡을 자크 라캉과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이론을 방법론으로 삼아서 작가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심층적 의미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현화 희곡은 여성의 몸을 기호로 삼아 은유적으로 작가의 의도를 관객에게 전달한다. 작품 속에 나타나는 몸의 양상들은 70-80년대라는 시대 상황과 맞물려 희곡사적 위치를 확보한다.
이현화 희곡에서 과잉된 섹슈얼리티와 함께 팜므파탈로 형상화되는 여성의 역할은 남성 작가의 시선에 의해 구성된 허구다. 여성의 몸은 도착적 폭력에 노출되어있다. 그러나 여성의 몸은 남성 중심적인 합리적...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analyze the deeper meaning Yi Hyeon-Hwa's Works having regarding her Dramas as methodology Jacques Lacan and Julia Kristeva's theory Dramas. Yi Hyeon-Hwa's Dramas convey the artist's intentions to the audience as a symbol of the female body metaphorically. Patterns ...
저자 | 심우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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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전공 |
지도교수 | 박명진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9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328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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