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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이현화 희곡 연구 원문보기


권영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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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희곡사에서 난해한 작가로 주목 받는 이현화 작품의 특성은 강한 공연성과 작품 세계의 다양성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현화 작품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시도하여 작품 구조와 실험극으로서의 특성을 검토하고 작가의 현실 인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논의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작품의 구조와 기법적 특징을 고찰해 보았다. 이현화 희곡의 상당수는 끝 부분이 시작과 같은 상황으로 되돌아 가는 부조리극적인 순환 구조를 취한다. 역사를 소재로 한 작품들은 허구적 관객의 설정으로 삽입시키는 구조인 전체극과 삽입되는 구조인 극중극으로 나뉘어지는 이중적 구조를 보여 준다. 관객의 연극 체험을 보다 다양하게 유도 하는데 효과적인 기법적 특징은, 극적 장치와 무대 공간의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소도구,음향,조명등의 극적 장치는 상징의 차원에서 기능함으로 작품의 의미 구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도구는 극의 물질적인 재료가 극행위에 관여하여 현실 세계를 은유적으로 형상화 하고 있으며, 음향 효과, 조명등의 실험성은 감각에 직접 호소하는 방식으로 극중 상황이 관객 모두에게 다가올 수 있는 체험으로 유도한다. 역사를 소재로 한 작품들은 허구적 관객을 통하여 실제 관객의 의식적 변화를 유도 하는데, 극중극 공간은 역사적 사건을 현재적 상황에 대한 ...

주제어

#이현화 희곡 국어국문 국문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영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1996
총페이지 98p.
키워드 이현화 희곡 국어국문 국문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61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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