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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 :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승유 (중앙대학교 대학원 민속학과 사회민속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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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의 사회ㆍ문화적인 의미를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서 가장 전통적인 공간으로 자명(自明)하게 인식되고 있는 ‘인사동’을 사례로 ‘전통 이미지’가 다양한 관련 주체들에 의해 창출되는 양상을 추적함으로써, 현대 한국사회에서 ‘전통’ 또는 ‘전통 이미지’의 개념이 어떻게 통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단면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전통 이미지’는 어떤 대상에 대해 ‘전통적이다’, ‘전통색이 강하다’라고 지칭하거나 ‘전통이 재현된 것’, ‘전통이 표상된 것’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전통 이미지’는 그동안 ‘전통적이지 않은 것’ 또는 ‘비진정한 것’으로 간주됨에 따라 학계로부터 연구대상으로서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전통 이미지’가 비진정한 것으로 간주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소비된다는 것은 ‘전통 이미지’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담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민속학적으로 주목할만한 연구대상이라 할 수 있다.
‘인사동’의 ‘전통문화의 거리’라는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고정된 실체로 인식하고 있으나 ‘인사동’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소급해 가다보면 이러한 이미지는 실상 그리 오래된 것이 아니었다. ‘인사동’은 ‘서점의 거리’, ‘병원의 거리’, ‘골동품의 거리’, ‘정치 일번지’, ‘문화ㆍ예술의 거리’라는 이미지가 공존하며 형성되어 왔으며, ‘전통문화의 거리’라는 이미지는 1980년대에 들어서야 비로소 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1980년대 전통문화 담론이 ‘인사동’에 본격적으로 형성하게 된 배경은 88올림픽과 같은 국가적 이벤트뿐만 아니라 정부의 문화정책과 민중문화운동과 같은 외적 요인과 골동품 이미지의 확대와 변화, 공평재개발을 통한 경계의 인식 등 ‘인사동’의 내적 요인까지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이었다.
이러한 전통문화 담론이 현재까지도 ‘인사동’ 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 또는 강화되기 위해서는 ‘전통 이미지’라는 사회ㆍ문화적인 장치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인사동’ 내 다양한 포지션과 입장에 놓여 있는 주체들은 각각의 목적과 담론을 가지고 ‘인사동’의 ‘전통 이미지’를 창출하는 양상을 보인다. 지역상인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socio-cultural meanings of the production and consumption discourse on 'Tradition image'. A case of 'Insa-dong' that is recognized obvious most traditional place in Seoul, I trace 'Traditional images' that are created aspects by various main agents, which is investigated a sec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승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민속학과 사회민속전공
지도교수 이승수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28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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