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민요 가창활동 지도방안 연구 : 6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계환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전문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32명을 대상으로 ‘한강수 타령’으로 민요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았다.
음원을 오선보로 채보하여 사용하였고, 수업은 1차시에는 장단지도, 2차시에는 민요 배우기, 3차시에는 장단을 치며 민요 부르기 활동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수업 전과 수업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민요 지도의 효과를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가창, 장단), 정의적 측면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수업 전과 수업 후의 설문 조사한 내용을 비교 분석하면 민요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가 상승 하였으며, 가창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장단에 대한 이해와 기능 역시 향상 되었다. 장구를 치면서 민요 부르는 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민요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 증가하였다는 결론을 얻었다.
민요를 지도함에 있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folksong "Hangangsoo Taryeung."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2 children who were in their six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After the staff notation of the folksong was made by using its sound sources, the selected ch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계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전문교육 전공
지도교수 최상화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0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