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상호텍스트성 활용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1차 텍스트인 그림동화와 관련 있는 2차 텍스트인 다중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동화는 어린이 독자가 최초로, 손쉽게 만나는 문학작품이자 그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소통의 창구이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는 독서 입문기의 어린이 독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구연자인 부모나 교사가 그림동화와 어린이의 만남을 주선하는 중간 매개체로 기능하여 순수하게 ‘읽어주기’만 할 때조차 독자는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의미의 창조와 재구성을 이루어간다. 따라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다중 텍스트를 적극 투입하고 상호텍스트성 활용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여 텍스트의 풍부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독자의 활발한 해석과 재구성, 반응 활성화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Ⅱ장에서는 그림동화의 특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의의를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성격과 교육적 가치 조망을 기저로 상호텍스트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라는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형성된 이야기가 담겨 있는 장르로 글의 서사성과 그림의 시각성, 글과 그림의 ...
본 연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상호텍스트성 활용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1차 텍스트인 그림동화와 관련 있는 2차 텍스트인 다중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동화는 어린이 독자가 최초로, 손쉽게 만나는 문학작품이자 그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소통의 창구이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는 독서 입문기의 어린이 독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구연자인 부모나 교사가 그림동화와 어린이의 만남을 주선하는 중간 매개체로 기능하여 순수하게 ‘읽어주기’만 할 때조차 독자는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의미의 창조와 재구성을 이루어간다. 따라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다중 텍스트를 적극 투입하고 상호텍스트성 활용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여 텍스트의 풍부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독자의 활발한 해석과 재구성, 반응 활성화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Ⅱ장에서는 그림동화의 특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의의를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성격과 교육적 가치 조망을 기저로 상호텍스트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라는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형성된 이야기가 담겨 있는 장르로 글의 서사성과 그림의 시각성, 글과 그림의 관계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는 그림동화가 담고 있는 내용과 분위기를 전달하는 재해석적인 읽어주기 활동과 더불어 구연 대상자인 어린이와 읽어주기 전, 중, 후의 전체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활성화된 입체적인 책읽기를 돕는 일로서 인지적, 정서적, 심미적 관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고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범주를 텍스트와 긴밀하게 관련되는 다른 텍스트와의 상호 연관성,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 구연자와 구연 대상자인 독자 및 독자 서로 간의 상호작용 층위로 규정하고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의 기본 전제로 단일 텍스트에서 벗어난 다중 텍스트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덧붙여 상호텍스트성의 문학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고 더불어 2007 개정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상호텍스트성 요소를 분석하여 상호텍스트성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였다.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 조응하며 다양한 관계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의미를 구성해가는 텍스트 내부의 상호 관련성과 아동문학으로써 작가의 창작 과정에 관여된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그림동화만의 고유한 성격을 갖게 됨을 밝히고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다중 텍스트 적용의 상호작용이 텍스트 내적, 텍스트 간, 텍스트와 독자 간, 독자 간 상호작용이라는 네 가지 층위에서 일어남을 탐색하여 이에 따라 상호텍스트성 활용의 원리를 그림동화의 내부에서 상호 관련성을 찾는 ‘들여다보기’의 원리와 그림동화의 외부로 ‘나아가기’의 원리를 제안하고 텍스트 간 상호작용 층위에서 ‘교류하기’와 ‘교차하기’의 원리, 텍스트와 독자 간 층위에서 ‘떠올리기’와 ‘드러내기’의 원리, 독자 간 층위에서 ‘모아보기’와 ‘걸러내기’의 원리로 세분화하였다. 원리를 바탕으로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와 다중 텍스트 만나기 단계에 맞게 직접 투입 가능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텍스트 내적 상호작용 전략, 텍스트 간 상호작용 전략,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 전략, 독자 간 상호작용 전략의 네 가지 상호작용 전략으로 구조화하여 소개하였다. 각각의 전략은 텍스트의 성격과 수업 단계에 맞게 적절히 투입되어 상호보완적으로 기능한다. Ⅳ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지도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적합한 그림동화와 다중 텍스트로 John Burningham의 『우리 할아버지』와 Lilith Norman & Noela Young의 『우리 할아버지』를 선정하여 글의 서사성, 그림의 시각성, 글과 그림의 결합에 따른 관계성 및 기타 공통 요소에 따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실제 적용을 위한 모형으로는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을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모형을 설계하여 이야기 공유 준비하기, 그림동화 읽어주기, 다중 텍스트 만나기, 생각 나누기, 정리 및 평가 단계로 구조화하고 구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여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고 독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다중 텍스트 활용을 통해 독자는 단일 텍스트의 내용 파악에서 벗어나 텍스트에 대한 인식과 해석,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하게 의미를 재구성하고 감상의 폭을 넓히는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단일 텍스트 내에 국한되지 않고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다중 텍스트 활용 인식을 높이고 풍부한 읽기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자 관점의 변화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모형 구안 및 실제 수업에 활용 가능한 전략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초등 문학 교육에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실천적인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자는 위의 논의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어린이 독자에게 텍스트 내적 요소 탐색, 관련 있는 다중 텍스트와의 관계, 독자 자신의 경험과 사고, 다른 독자와의 교류를 골고루 자극하여 풍부한 독자 반응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상호텍스트성 활용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1차 텍스트인 그림동화와 관련 있는 2차 텍스트인 다중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림동화는 어린이 독자가 최초로, 손쉽게 만나는 문학작품이자 그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소통의 창구이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는 독서 입문기의 어린이 독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구연자인 부모나 교사가 그림동화와 어린이의 만남을 주선하는 중간 매개체로 기능하여 순수하게 ‘읽어주기’만 할 때조차 독자는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의미의 창조와 재구성을 이루어간다. 따라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다중 텍스트를 적극 투입하고 상호텍스트성 활용을 바탕으로 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여 텍스트의 풍부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독자의 활발한 해석과 재구성, 반응 활성화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Ⅱ장에서는 그림동화의 특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의의를 고찰하고 상호텍스트성의 성격과 교육적 가치 조망을 기저로 상호텍스트성과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라는 구성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통합적으로 형성된 이야기가 담겨 있는 장르로 글의 서사성과 그림의 시각성, 글과 그림의 관계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그림동화 읽어주기는 그림동화가 담고 있는 내용과 분위기를 전달하는 재해석적인 읽어주기 활동과 더불어 구연 대상자인 어린이와 읽어주기 전, 중, 후의 전체 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함으로써 활성화된 입체적인 책읽기를 돕는 일로서 인지적, 정서적, 심미적 관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본고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의 범주를 텍스트와 긴밀하게 관련되는 다른 텍스트와의 상호 연관성, 독자와 텍스트의 상호작용, 구연자와 구연 대상자인 독자 및 독자 서로 간의 상호작용 층위로 규정하고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의 기본 전제로 단일 텍스트에서 벗어난 다중 텍스트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덧붙여 상호텍스트성의 문학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고 더불어 2007 개정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상호텍스트성 요소를 분석하여 상호텍스트성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하였다. 그림동화는 글과 그림이 조응하며 다양한 관계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의미를 구성해가는 텍스트 내부의 상호 관련성과 아동문학으로써 작가의 창작 과정에 관여된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그림동화만의 고유한 성격을 갖게 됨을 밝히고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다중 텍스트 적용의 상호작용이 텍스트 내적, 텍스트 간, 텍스트와 독자 간, 독자 간 상호작용이라는 네 가지 층위에서 일어남을 탐색하여 이에 따라 상호텍스트성 활용의 원리를 그림동화의 내부에서 상호 관련성을 찾는 ‘들여다보기’의 원리와 그림동화의 외부로 ‘나아가기’의 원리를 제안하고 텍스트 간 상호작용 층위에서 ‘교류하기’와 ‘교차하기’의 원리, 텍스트와 독자 간 층위에서 ‘떠올리기’와 ‘드러내기’의 원리, 독자 간 층위에서 ‘모아보기’와 ‘걸러내기’의 원리로 세분화하였다. 원리를 바탕으로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와 다중 텍스트 만나기 단계에 맞게 직접 투입 가능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구안하여 텍스트 내적 상호작용 전략, 텍스트 간 상호작용 전략,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 전략, 독자 간 상호작용 전략의 네 가지 상호작용 전략으로 구조화하여 소개하였다. 각각의 전략은 텍스트의 성격과 수업 단계에 맞게 적절히 투입되어 상호보완적으로 기능한다. Ⅳ장에서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지도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먼저 적합한 그림동화와 다중 텍스트로 John Burningham의 『우리 할아버지』와 Lilith Norman & Noela Young의 『우리 할아버지』를 선정하여 글의 서사성, 그림의 시각성, 글과 그림의 결합에 따른 관계성 및 기타 공통 요소에 따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실제 적용을 위한 모형으로는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을 토대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모형을 설계하여 이야기 공유 준비하기, 그림동화 읽어주기, 다중 텍스트 만나기, 생각 나누기, 정리 및 평가 단계로 구조화하고 구체적인 지도안을 제시하여 수업에 실제로 적용하고 독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다중 텍스트 활용을 통해 독자는 단일 텍스트의 내용 파악에서 벗어나 텍스트에 대한 인식과 해석,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하게 의미를 재구성하고 감상의 폭을 넓히는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 교사는 그림동화 읽어주기에서 단일 텍스트 내에 국한되지 않고 상호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한 다중 텍스트 활용 인식을 높이고 풍부한 읽기 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고자 관점의 변화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 모형 구안 및 실제 수업에 활용 가능한 전략을 다양하게 제시하여 초등 문학 교육에서 그림동화 읽어주기의 실천적인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자는 위의 논의를 통하여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동화 읽어주기가 어린이 독자에게 텍스트 내적 요소 탐색, 관련 있는 다중 텍스트와의 관계, 독자 자신의 경험과 사고, 다른 독자와의 교류를 골고루 자극하여 풍부한 독자 반응 활성화의 촉매제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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