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집 한 권 읽기’를 통한 상호텍스트적 시 교육 연구 : 중학생 학습독자의 시 읽기 양상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textual Poetry Education by 원문보기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독자가 ‘시집 한 권’을 상호텍스트적으로 읽으며 그 안에서 관계망을 형성하고 시적 의미를 도출하는 양상을 밝힌 후, 이에 대한 교육내용을 마련하는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하여 시집 읽기’는 시를 주체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고,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길러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시 교육 연구에서 ‘시집 읽기’는 충분히 논의되지 못하였다. 이는 한 편의 시를 그 자체로서 완결한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 독립적인 텍스트로만 접근해온 시 교육의 방식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는 하나의 텍스트를 읽어 나갈 때 맞닥뜨리는 해석의 어려움을 학습독자 스스로 충분히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본고는 이러한 전통적인 ‘시 한 편 읽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new educational methodology of poetry education based on learning-readers’ intertextual reading experience by “Reading a poetry collection”. This study observes the aspects in which learning-readers build intertextual networks and draw the poetic meanings w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3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