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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개방형 문항으로 주어진 이차함수 활용 과정에서 나타난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고분석
An Analysis on Mathematical Thinking of High School Students in Application of Quadratic Functions Given by Open-ended Problems 원문보기


김은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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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형 문항을 이용하여, 이차함수의 활용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보이는 오류에 대한 원인을 찾아 학생들의 사고 과정을 알아보고, 교사들의 교수·학습지도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개방형 문제로 주어진 이차함수의 활용에서 나타나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사고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2) 이차함수의 활용에서 보여지는 오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학생들이 보이는 오류는 어떤 사고 과정을 통해서 일어나는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중 3종을 임의로 선택하여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이차함수의 활용에서 8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현직 교사 4명과 전문가의 문항 검토 과정을 거쳤다. 연구 참여자 5명에게 이차함수의 활용에 관련된 8개의 개방형 문항지를 배부하고, 일정한 시간 내에 풀도록 시간을 정하지는 않았다. 연구 참여자들이 문항을 풀 때 자신의 생각을 편안하게 기술하되, 문제 풀이 과정을 가능한 한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였으며, 오답이라고 판단되는 풀이일지라도 지우지 말고, 빈 여백에 다시 풀도록 하여 풀이과정에 따른 사고 과정을 모두 나타내도록 하였다. 개방형 문항의 특성상 다양한 답을 작성한 5명의 연구 참여자들의 반응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주목할 만한 오류를 보인 학생들의 답안을 따로 정리하였다. 학생들의 답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주목할 만한 오류를 선별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사고 과정을 분석했다. 면담의 특성상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비디오 촬영을 하였으며, 비디오 촬영 결과를 연구에 사용함을 연구 참여자들에게 동의를 받았다. 특별한 오류를 보인 경우, 그 학생의 문항지를 분석하여 학생과의 면담 계획을 수립하고, 대상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그 오답이 나오기까지의 사고 과정을 분석하였다. 그에 해당하는 문항 반응 상태를 ...

Keyword

#수학교육 개방형 문항 이차함수의 활용 사고분석 고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신현용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117 p.
키워드 수학교육 개방형 문항 이차함수의 활용 사고분석 고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35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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