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경제교육과 만화의 교육적 가치,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해결학습에 대하여 알아보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경제교육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만화의 교육적인 기능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따른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특징 및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어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초등학교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였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적용결과를 알아보았다. 적용결과는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수업에 대한 아동의 흥미도, 경제지식 이해도 및 활용도, 경제적 가치․태도의 형성 여부를 질문지와 아동소감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 연구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를 활용한 경제수업을 실시한 결과, 만화 활용 수업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욕구충족 면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어려운 경제 관련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둘째, 경제 수업에서의 문제상황제시, 사고과정점검, 정보제공면에서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은 아동이 경제 개념에 쉽게 접근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아울러 스스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보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만화를 활용한 경제 수업 후 다른 사람에게 경제 개념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 배운 경제 개념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만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동의 경제적 생활태도 및 가치관에 대한 의식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올바른 경제 활동과 실질적인 경제인으로서 ...
본 연구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경제교육과 만화의 교육적 가치,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해결학습에 대하여 알아보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경제교육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만화의 교육적인 기능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따른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특징 및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어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초등학교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였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적용결과를 알아보았다. 적용결과는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수업에 대한 아동의 흥미도, 경제지식 이해도 및 활용도, 경제적 가치․태도의 형성 여부를 질문지와 아동소감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 연구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를 활용한 경제수업을 실시한 결과, 만화 활용 수업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욕구충족 면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어려운 경제 관련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둘째, 경제 수업에서의 문제상황제시, 사고과정점검, 정보제공면에서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은 아동이 경제 개념에 쉽게 접근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아울러 스스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보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만화를 활용한 경제 수업 후 다른 사람에게 경제 개념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 배운 경제 개념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만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동의 경제적 생활태도 및 가치관에 대한 의식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올바른 경제 활동과 실질적인 경제인으로서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 수업 구성과 적용의 과정을 통해 아동이 다소 어렵게 느끼는 경제개념에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회 속의 다양한 경제개념의 유기적인 연결과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극적인 사고의 동기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하였으며, 아울러 ‘경제적 개념을 만화로 어떻게 표현할까’ 에 관한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자신의 경제생활에 대한 반성과 올바른 경제생활에 대한 의식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갖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아쉬운 점도 있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관련 만화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최근 대중의 경제적 관심분야와 맞물려 돈을 많이 벌기 위한 금융과 화폐, 은행과 주식 등과 같은 경제개념들에 관한 만화자료는 많이 있지만 아동의 올바른 경제의식과 경제생활, 더 나아가 초등학교의 경제단원과 관련된 거시경제의 개념을 다룬 만화는 많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다양한 경제개념을 담은 경제만화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만화와 관련한 경제수업이 경제교육면에서의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실제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앞으로 다양한 수업모형으로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제만화를 제공함에 있어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로의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 노력한다면 경제교육에서 만화의 교육적 효과는 더 클 것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경제교육과 만화의 교육적 가치,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해결학습에 대하여 알아보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경제교육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우선 만화의 교육적인 기능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 발달에 따른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특징 및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어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고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기초한 만화 활용 초등학교 경제교육 수업을 구성하였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고 그 적용결과를 알아보았다. 적용결과는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수업에 대한 아동의 흥미도, 경제지식 이해도 및 활용도, 경제적 가치․태도의 형성 여부를 질문지와 아동소감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위 연구내용과 방법에 따라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를 활용한 경제수업을 실시한 결과, 만화 활용 수업은 아동의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욕구충족 면에 많은 기여를 하였으며 어려운 경제 관련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둘째, 경제 수업에서의 문제상황제시, 사고과정점검, 정보제공면에서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만화 활용 경제교육 수업은 아동이 경제 개념에 쉽게 접근하고 체계적으로 활용하는데 효과적이었으며 아울러 스스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해보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만화를 활용한 경제 수업 후 다른 사람에게 경제 개념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새로 배운 경제 개념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만화에 나타난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동의 경제적 생활태도 및 가치관에 대한 의식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올바른 경제 활동과 실질적인 경제인으로서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 수업 구성과 적용의 과정을 통해 아동이 다소 어렵게 느끼는 경제개념에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는데 도움을 주었다. 사회 속의 다양한 경제개념의 유기적인 연결과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극적인 사고의 동기를 제공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하였으며, 아울러 ‘경제적 개념을 만화로 어떻게 표현할까’ 에 관한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자신의 경제생활에 대한 반성과 올바른 경제생활에 대한 의식을 내면화하는 기회를 갖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와 관련하여 아쉬운 점도 있어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경제관련 만화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최근 대중의 경제적 관심분야와 맞물려 돈을 많이 벌기 위한 금융과 화폐, 은행과 주식 등과 같은 경제개념들에 관한 만화자료는 많이 있지만 아동의 올바른 경제의식과 경제생활, 더 나아가 초등학교의 경제단원과 관련된 거시경제의 개념을 다룬 만화는 많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다양한 경제개념을 담은 경제만화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만화와 관련한 경제수업이 경제교육면에서의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실제 만화를 활용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므로 앞으로 다양한 수업모형으로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지속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제만화를 제공함에 있어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다양한 매체로의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 스스로 노력한다면 경제교육에서 만화의 교육적 효과는 더 클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