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시 준거가 되는 교사의 신념이나 가치관인 가치정향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이 무엇인지, 그리고 예비교사의 특성에 따라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치정향 설문지 2판(VOI-2)을 사용하여 중등체육전공 예비교사, 초등체육심화 예비교사, 초등기타심화 예비교사 61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시 준거가 되는 교사의 신념이나 가치관인 가치정향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이 무엇인지, 그리고 예비교사의 특성에 따라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치정향 설문지 2판(VOI-2)을 사용하여 중등체육전공 예비교사, 초등체육심화 예비교사, 초등기타심화 예비교사 61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교차분석을 활용하여 χ2 검정과 우선순위와 백분율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의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 우선순위 예비교사들이 체육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가치정향이었으며 다음으로 사회책임, 학습과정, 생태통합, 내용숙달 가치정향 순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 부여의 빈도를 보면 사회책임 가치정향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예비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자아실현, 내용숙달, 생태통합, 학습과정 순으로 나타났다. 한 가치 가치정향만을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는 전체의 약 49%에 해당하며 사회책임 가치정향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 가지 가치정향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예비교사 중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꼽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사회책임과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두 가지 가치정향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는 전체의 약 41%에 해당한다. 둘째, 예비교사들의 특성에 따른 가치정향 우선순위 비교분석 예비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은 전체예비교사와 초등예비교사의 경우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예비교사의 경우 남자예비교사는 학습과정 가치정향에서 여자예비교사 보다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생태통합 가치정향은 남자 예비교사가 여자예비교사에 비해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다. 예비교사의 전공에 따른 가치정향 비교분석결과 초등예비교사의 경우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중등체육예비교사의 경우 자아실현,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예비교사의 학년에 따른 가치정향은 중등체육전공 예비교사 중 1~2학년 예비교사는 학습과정 가치정향에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는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나타났다. 1~2학년 예비교사의 경우 교과중심 가치(내용숙달, 학습과정)를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며, 3~4학년 예비교사의 경우 학습자․사회중심 가치(자아실현, 사회책임, 생태통합)를 중요한 요소로서 생각하고 있었다. 초등체육심화 예비교사들 중 1~2학년 예비교사들은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들은 사회책임,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초등기타심화 예비교사들 중 1~2학년 예비교사들은 학습과정 가치정향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들은 낮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를 종합해 보면 예비교사들의 신념이나 가치관은 전통적으로 높게 지지되었던 내용숙달이나 학습과정의 교과중심 가치 뿐 아니라 자아실현, 사회책임, 생태통합의 학습자․사회중심 가치 또한 중요한 요소로 이해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비교사의 다양한 신념이나 가치관이 현장에서 실천적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될 때 체육교과에서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인간상에 긍정적 변화를 나타낼 것이라 판단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의사결정 시 준거가 되는 교사의 신념이나 가치관인 가치정향에 대하여 예비교사들이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이 무엇인지, 그리고 예비교사의 특성에 따라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치정향 설문지 2판(VOI-2)을 사용하여 중등체육전공 예비교사, 초등체육심화 예비교사, 초등기타심화 예비교사 614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교차분석을 활용하여 χ2 검정과 우선순위와 백분율을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의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 우선순위 예비교사들이 체육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정향은 자아실현 가치정향이었으며 다음으로 사회책임, 학습과정, 생태통합, 내용숙달 가치정향 순으로 나타났다. 우선순위 부여의 빈도를 보면 사회책임 가치정향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한 예비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자아실현, 내용숙달, 생태통합, 학습과정 순으로 나타났다. 한 가치 가치정향만을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는 전체의 약 49%에 해당하며 사회책임 가치정향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 가지 가치정향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예비교사 중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꼽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사회책임과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두 가지 가치정향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예비교사는 전체의 약 41%에 해당한다. 둘째, 예비교사들의 특성에 따른 가치정향 우선순위 비교분석 예비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교육에 대한 가치정향은 전체예비교사와 초등예비교사의 경우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예비교사의 경우 남자예비교사는 학습과정 가치정향에서 여자예비교사 보다 낮은 중요도를 나타냈으며, 생태통합 가치정향은 남자 예비교사가 여자예비교사에 비해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다. 예비교사의 전공에 따른 가치정향 비교분석결과 초등예비교사의 경우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중등체육예비교사의 경우 자아실현,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예비교사의 학년에 따른 가치정향은 중등체육전공 예비교사 중 1~2학년 예비교사는 학습과정 가치정향에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는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나타났다. 1~2학년 예비교사의 경우 교과중심 가치(내용숙달, 학습과정)를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있으며, 3~4학년 예비교사의 경우 학습자․사회중심 가치(자아실현, 사회책임, 생태통합)를 중요한 요소로서 생각하고 있었다. 초등체육심화 예비교사들 중 1~2학년 예비교사들은 내용숙달, 학습과정 가치정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들은 사회책임, 생태통합 가치정향을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다. 초등기타심화 예비교사들 중 1~2학년 예비교사들은 학습과정 가치정향에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중요한 가치정향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3~4학년 예비교사들은 낮은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를 종합해 보면 예비교사들의 신념이나 가치관은 전통적으로 높게 지지되었던 내용숙달이나 학습과정의 교과중심 가치 뿐 아니라 자아실현, 사회책임, 생태통합의 학습자․사회중심 가치 또한 중요한 요소로 이해하고 있었다. 이러한 예비교사의 다양한 신념이나 가치관이 현장에서 실천적 교육과정을 통해 구현될 때 체육교과에서 추구하는 교육목표와 인간상에 긍정적 변화를 나타낼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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